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G XNOTE]엑스노트 A520에서 3D 영화와 게임을 즐기는 방법
    컥군시즌1 2011. 3. 21. 07:00

    3D노트북 엑스노트 A520에서 3D 영화와 게임을 제대로 즐겨보자.

    과거만해도 3D 영화를 볼 수 있는 아이맥스 영화관은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니다. 3D영화 자체도 아이들이 신기해 할만한 공룡이나 바다속 영상이 대부분이었습니다.(저는 정신연령이 낮아서 아직 공룡 나오는 영상도 좋아합니다.^^) 3D 영화관도 많지 않고 성인들의 인식 때문에 한국에는 그다지 3D라는 것이 대중화 되지 못한 듯 합니다. 

    그러나 최근 3D를 상영하는 영화관이 하나 둘씩 생기고 2010년에 아바타(AVATAR)가 개봉하면서 이제는 일반 2D영상보다는 실감넘치는 3D영상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대기업에서는 오래전부터 3D영상 장치를 준비해왔고 최근에는 LG와 삼성의 3D 스마트 TV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노트북 시장에도 3D 열풍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노트북에도 3D 영상,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제품들이 하나 둘씩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야말로 이제는 극장, 집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실감나는 3D영화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LG 엑스노트 A520 또한 3D를 지원하는 노트북입니다. A520에 3D 안경은 편광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편광방식은 LG의 스마트TV에서도 적용된 방식이구요. 편광방식 3D 안경의 장점이라면 셔터글래스 방식과는 다르게 안경에 배터리가 들어가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배터리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안경이 무거워서 흘러내리는 일도 없고 전자파에 대한 걱정도 없죠. 만약 안경을 분실 했을 경우에도 셔터글래스 방식의 안경은 고가를 주고 다시 구입해야 하는 반변 편광 3D 안경은 가격에 부담없이서 가족 수 대로 구입을 해도 됩니다. 이동성을 고려한 노트북의 특성상 셔터글래스 보다는 편광방식이 휴대하기 더 편하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엑스노트 A520이 정말 괜찮다고 생각되는 이유가 바로 데스크탑에 버금가는, 어쩌면 데스크탑 보다 능가하는 사양입니다. (무게야 뭐 15인치가 넘는 노트북들이 다 무겁죠^^;;) A520은 인텔의 2세대 CPU 중에서도 최신 모델인 샌디브릿지(Core i7 2820QM)를 사용했습니다. Core i7은 하이퍼쓰레딩 뿐만 아니라 터보부스터2.0과 스마트캐시를 지원해서 데이터 처리속도를 대폭 개선한 CPU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A520의 사양입니다.

    엑스노트 A520 스펙(사양)

    날로먹는 지식UCC kuccblog.net

     XNOTE A520 스펙

     OS(운영체제)  정품 Windows® 7 Home Premium (64 bit)
     디스플레이  Full HD Class 3D 15.6" LED Backlit LCD(1920x1080) 
     CPU  2세대 인텔® 코어™ i7 쿼드 프로세서 2820QM
     메모리  DDR3 1333MHz (4 GB×2)
     그래픽카드  NVIDIA® GeForce™ GT 540M
     오디오&사운드  SRS WOW HD, SRS TruSurround TX, Stereo Speakers(1.5 W/ch)
     HDD(하드디스크)  750 GB
     ODD(광학드라이브)  Blu-ray(read only) Super Multi 기능포함
     크기와 무게  375×249×32~36 mm, 약 2.71 kg

    Core i7 CPU와 DDR3 1333 8GB의 메모리, GT540 그래픽카드, 750GB의 넉넉한 하드디스크... 이정도면 왠만한 데스크탑 PC를 앞서는 사양입니다. 노트북의 이동성으로 이제 어디를 가든 고사양 요구되는 작업도 사무실이나 작업실이 아니어도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커피 한잔 하면서 일하는 것을 즐기는 저에게는 딱 좋은 노트북입니다.^^


    TriDef 3D(트라이뎁 3D)으로 일반 2D 사진과 영상도 3D로 변환시킨다.

    A520에는 "TriDef 3D"이라는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습니다. TriDef 3D는 일반 사진과 영상을 3D로 변환시켜주는 기능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3D vision을 지원하는 게임을 스캔하여 실감나는 3D 게임을 즐길수 있게 해줍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TriDef 3D을 실행합니다.(TriDef 3D 최신버전은 "LG전자 사이버 서비스센터"에서 다운르도 받을 수 있습니다.)


    TriDef 3D를 하면 "3D비디오 감상", "3D 블루레이 시디 감상", "3D 사진감상", "3D 게임실행"의 4개의 메뉴가 나옵니다. 각 메뉴를 클릭해서 2D 미디어 파일을 열어서 실행시키면 TriDef 3D에서 3D로 변환 시켜서 보여줍니다. 영상 자체가 3D전용 영상이라면 특별한 변환 없이 재생시켜 줍니다.


    3D 영상을 감상할 때마다 TriDef 3D을 실행시키면 번거롭겠죠?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다음 "TriDef 3D Media Player"로 재생을 클릭하면 바로 TriDef 3D이 실행됩니다.

    TriDef 3D을 실행하면 파일을 실행하는데 여러 단계를 거치는데 이렇게 파일에서 바로 TriDef 3D을 실행하면 비교적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3D 안경을 착용한 뒤 소녀시대의 서현이 자전거를 타는 영상을 TriDef 3D으로 실행시켜 봤습니다. 내심 금방이라도 자전거를 타고 모니터에서 튀어 나올듯한 영상을 기대했지만 원래 3D를 위해 만들어진 사진이 아니기 때문에 실감나는 입체감을 느끼기는 힘들었습니다. (입체감은 사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3D전용으로 만들어진 이미지에서 제대로된 입체감을 느낄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번에는 일반 동영상을 TriDef 3D에서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MKV 확장자는 TriDef 3D에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변환이 필요하지만 왠만한 동영상은 변환할 필요가 없으며 딜레이 없이 재생됩니다.


    우측하단에 있는 영상이 원본영상입니다. 일반 영상이 3D로 변환되어 재생됩니다. 마찬가지로 원본 영상 자체가 3D를 위한 영상이 아니기 때문에 입체감은 약간 떨어지는 편입니다. (물론 입체감은 영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유투브(Youtube)에 3D 영상이 있는지 검색해봤습니다. 편광방식의 3D 안경으로 유튜브에 있는 3D 영상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영상 우측하단에 "3D" 옵션버튼을 누르고 "Other Option"을 클릭합니다. 

    고화질의 영상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3D" 옵션옆에 해상도 옵션을 480p가 아닌 720p나 1080p를 선택해주면 좋겠죠? 유투브 영상에 버퍼링이 심하게 걸린다면 이웃 블로거 시디맨님이 만든 "유투브 속도 스피드 업 프로그램" 을 사용해 보세요.


    옵션페이지에 왔다면 "3D TV 또는 모니터" 메뉴에서 "인터리브 행, 열 또는 격자무늬"를 선택하고 뒤로 버튼을 눌러서 영상을 감상하면 됩니다. 

    아직 Youtube에 3D 영상이 많지가 않으며 원본자체가 3D를 위한 영상도 아니고 Youtube에서 아직 3D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지 않아서 입체감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3D 영상을 제대로 감상하려면?

    일반 2D 영상을 바로 3D로 변환해서는 실감나는 입체감은 기대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3D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역시 3D 전용으로 만들어진 영상을 감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구할 수 있는 3D 영상은 아래와 같이 대칭하는 두개의 화면으로 된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와 같이 두개로 나뉘어진 3D 영상을 편광 3D 안경으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파일 이름만 약간 바꿔주면 됩니다. 


    영상파일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이름 바꾸기"를 클릭하거나 "F2"를 눌러서 파일명 마지막에 "-lr"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lr"을 입력하면 TriDef 3D에서 편광안경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영상을 변환 시켜줍니다. "-lr"로 제대로 정렬이 되지 않는다면 "-lrq"를 파일명 마지막에 넣어주면 됩니다. 파일명을 바꾸었으면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고 "TriDef 3D Media Player로 재생"을 클릭하면 됩니다.

    일반 영상을 변환프로그램을 통해 3D로 인코딩하거나 TriDef 3D를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어느정도 입체감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지만 3D 전용 영상보다는 실감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또한 아무 영상 보다는 3D로 개봉된 영화의 일반 영상을 3D로 변환했을때 입체감이 더 좋은 듯 합니다.


    3D 노트북의 꽃은 역시 3D게임

    3D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역시 3D 게임만 한 것이 없습니다. 제가 엑스노트 A250에 3D 게임 성능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게임을 몇 가지 돌려보았는데 테스트 후기는 적지 않고 앉아서 게임을 하느라고 시간을 보낼 정도로 정말 재미있게 게임을 했습니다. 아바타나 레이싱 게임은 정말 감탄이 나올 정도였습니다. 3D게임을 실감나게 즐기기 원한는 분들은 3D 노트북이나 3D를 지원하는 화면에서 게임을 해보면 그 진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A520은 고사양을 요구하는 아이온(AION)도 돌아갑니다. 3D로 아이온을 돌려보면 또 새로운 느낌으로 게임이 가능합니다. 3D로 게임을 하다가 일반모드로 게임을 하면 왠지 뭔가 아쉬운 느낌이 나더군요. 왠지 눈이 벌써부터 건방져버린 느낌입니다.^^


    TriDef 3D을 이용하면 일반게임을 3D로 변환 시켜서 3D안경을 착용하고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게임을 3D로 바꿔주는 것은 아니지만 왠만한 게임은 3D로 변환시켜 줍니다.

    노트북에 아이온을 설치 했다면 3D로 플레이 하기 위해서 TriDef 3D를 실행 시키고 게임 메뉴로 이동 합니다. "스캔"버튼을 클릭하면 노트북에 설치된 게임중에 3D로 변환 가능한 게임을 모두 찾아냅니다.

    저는 노트북에 설치된 게임 중에 5개의 게임을 찾아냈습니다. 목록 중에 아이온도 보이죠? 그 외에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테라도 있고 아이유가 모델로 나오는 엘리샤도 있습니다.(테라는 설치 중에 오류가 생겼는지 실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해결방법은 좀 더 찾아보겠습니다.) 그 외에 다양한 게임들이 검색되었습니다.


    제가 카메라로는 3D의 입체감을 보여드릴 수가 없기 때문에 3D로 변환되면 화면이 이렇게 변한다 정도만 보여드릴 수 있겠습니다. 게임 대기화면을 3D안경으로 보면 케릭터가 화면에서 튀어나와 보였습니다. 전투장면은 역시 3D로 플레이 해야 제맛 입니다.^^ 저는 독수리눈과는 거리가 있는 막눈에 가까운데 막눈인 저도 입체감을 느낄 정도니 게임 매니아 분들이 플레이를 해보면 체감하는 입체감이 더 클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아이유가 모델로 나온 게임 "엘리샤"도 TriDef 3D를 이용하면 3D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엘리샤는 나름 스피드 감이 있는 게임입니다. 차 대신에 말을 타고 있을 뿐, 레이싱 게임이라고 봐도 무방 하겠습니다.^^ 

    엘리샤는 맵이 숲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무의 잎이 3D로 표현되기 때문에 말을 타고 질주를 할 때 실감있는 속도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실감나는 3D 게임, 어떤 것이 있을까?

    온라인 게임 말고도 PC게임을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어야 겠죠? 그러면 3D를 지원하는 PC게임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포스의 웹사이트 게임 카테고리(http://www.geforce.com/#/GamesandApps)에 가면 3D Vision을 지원하는 게임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다운로드는 지원하지 않지만 스크린샷과 데모게임을 다운로드로 게임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몇몇 게임은 데모버전을 다운로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이 정말 재미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데모게임을 통해서 맛보기가 가능합니다. 정말 게임이 재미있다면 구입을하거나... 다른 방법은 설명 드리지 않아도 알죠?^^


    게임 수동으로 추가하기

    3D를 지원하는 게임이지만 스캔으로 게임을 찾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약간은 노가다로 게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TriDef 3D에서 "파일" - "게임추가"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게임 가져오기에서 가져올 게임 타이틀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게임 실행파일을 선택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성공적으로 게임이 검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수동으로 등록한 3D게임 어쎄신크리드2(Assassin's Creed2)입니다. 어쎄신크리드는 워낙 유명한 PC게임이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듯 합니다.^^ 3D화면에서 느끼는 타격감은 정말 실감나게 어쎄신크리드를 플레이 가능케 합니다. 어쎄신크리드의 진가를 느끼기 위해서는 3D로 플레이 해보는게 정답일 듯 합니다. 


    스포어 크리쳐 창조기(Spore Creature Creator)라는 게임입니다. 내가 직접 생명체를 만들고 진화 시키는 게임입니다. 스포어 크리쳐 창조기는 지포스 웹사이트에서 데모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EA게임이며 이메일과 비밀번호만 등록하면 간단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바타(Avatar)는 3D 영화의 대중화에 큰 기여를 한 영화죠? 아바타를 3D 게임으로 즐겨보면 그 재미가 영화 못지 않게 정말 재미있습니다. 제가 아바타를 마지막에 소개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플레이했던 3D 게임중에 가장 실감나게 플레이했기 때문입니다. 아바타 3D를 하느라고 고스란히 주말을 반납했을 정도니까요ㅠ_ㅠ 아바타는 3D게임 전용으로 나왔기 때문에 실감나는 입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 초반에 화면으로 날아오는 반디불 같은 먼지(?)는 실제로 저한테 날아온다는 착각이 들 정도였으니까요. 아바타는 지포스 웹사이트에서 데모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3D 노트북

    노트북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은 많지만 게임외의 컨텐츠는 아직 다양하지 않은 듯 합니다. 그러나 조만간 출시될 옵티머스3D와 같이 스마트폰에서도 3D 열풍이 일어날 듯 합니다. 3D 스마트 TV도 이제 이슈를 몰고 오고 있구요. 스마트TV, 스마트폰, 노트북에서도 3D를 감상할 수 있게 되면 그만큼 컨텐츠도 풍부해 질 것이며 3D 활용사례들도 지금보다 폭 넓어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3D 극장을 찾지않아도, 집에 있지 않아도 3D 노트북 하나면 언제 어디든지 내가 가는 곳이 3D 극장이 된다는 것! 정말 실감나는 3D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현재 3D노트북의 매력입니다. 올해 말이나 2012년에는 지금보다 컨텐츠도 다양해지고 활용 분야도 다양해질 것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체험하게될 다양한 3D 라이프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