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소중한 사람의 생일을 챙기는 가장 스마트한 방법!
    컥군시즌1 2011. 4. 9. 08:30

    내 주소록에 있는 사람들의 생일을 캘린더 위젯에 표시하기

    일년 중에 많은 기념일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뜻 깊은 날은 누군가가 태어났고 축복받는 날인 “생일”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내가 태어난 날이 아니면 다른 사람의 생일을 기억하긴 힘들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는 분들은 스마트한 방법으로 나와 소중한 인연이 있는 가족, 친구의 생일을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비지니스 하시는 분들이라면 직장동료, 상사, 거래처 분들의 생일도 스마트한 방법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이나 안드로이드 기반의 패드는 구글 메일, 주소록, 캘린더 등 다양한 구글 서비스를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덕분에 급한 메일이나 일정확인도 작업실의 컴퓨터가 아니더라도 이동 중에 척척 확인이 가능하죠.

    오늘 소개할 방법은 구글 주소록에 입력되어있는 사람들의 생일을 구글 캘린더로 표시되게 만드는 방법 입니다. 이 방법은 주소록에 등록된 사람의 생일 정보가 우선적으로 입력이 되어있어야 하고 간단한 캘린더 설정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잠깐 설명하겠지만 더 자세한 내용은 "[날로먹는 구글]구글 캘린더로 주소록에 친구 생일을 관리해보자." 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생일을 캘린더로 체크할 사람이 있으면 구글메일(Gmail –지메일)에서 내 주소록에 들어갑니다. 내 주소록에 입력된 사람의 정보에 생일을 “0000년 0월 00일”의 방식으로 입력해 줍니다. 


    생일을 입력했다면 캘린더의 설정화면에서 재미있는 “캘린더 – 주소록 친구의 생일 및 일정” 의 구독에 체크를 합니다.


    위의 설정이 끝났다면 이제 캘린더에서 내 주소록에 생일정보가 있는 사람의 생일이 구글 캘린더에 나타납니다. 저는 4월 18일이 생일인 소녀시대의 제시카를 예를 들어봤습니다. 

    이제 기본적인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여기까지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죠? 여기까지만 해도 작업실이나 노트북으로 내 지인들의 생일을 캘린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캘린더를 통해 생일이 나타나는 지 확인도 해보고 편리한 어플을 이용해볼 차례입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렛에는 기본적으로 위젯에 캘린더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위젯에서 달력이나 캘린더를 선택하면 달력형태로 내 스케줄과 내 지인의 생일을 아주 간단한 수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위의 예시에서 4월 18일에 소녀시대 제시카의 생일을 입력 했는데요. 달력에 보면 4월 18일에 자그만한게 체크가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캘린더는 달력으로 사용하면서 스케줄까지 한 눈에 확인하기에는 너무 크기가 작고 불편하죠? 이제 다양한 어플을 이용하면 큰 화면에 편리하게 스케줄과 생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calendar 와 달력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다양한 캘린더 어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무료이면서 강력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Jorte라는 어플부터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켓에서Jorte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QR코드 스캐너가 있는 분들은 아래의 QR코드를 스캔해보시면 바로 마켓 페이지로 이동하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Jorte도 다른 캘린더 어플과 마찬가지로 위젯으로 실행이 되는 어플입니다.
    위젯에 보면 다양한 사이즈의 jorte 위젯이 존재합니다. 한 화면을 다 채우려면 4.x4를 선택해주세요. 갤럭시탭은 5x5를 선택하면 가득찹니다. 

    위젯을 선택하면 위젯의 유형, 투명도, 스타일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완료를 누르면 화면 한가득 달력이 보입니다. 위젯의 디자인을 수정하려면 위젯의 우측상단(2011)의 우측을 터치하면 위젯 수정화면이 나옵니다.


    위젯을 생성한 이 후에 내 스케줄은 보이는데 그 외 생일이라던가 기념일이 안 보일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간단한 설정만 해주면 해결됩니다. Jorte 캘린더 위젯을 터치하면 일정을 추가할 수 있는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메뉴버튼을 누르고 옵션을 터치하면 “사용자 화면”이라는 팝업창이 하나 나타납니다. 캘린더 선택 화면에서 “캘린더 보이기”를 터치하고 “주소록 친구의 일정 및 생일”에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이제 친구의 생일이 정상적으로 캘린더에 표시되죠?^^


    두번째로 소개할 어플은 유료 어플이지만 다양한 스킨과 옵션을 제공하는 Pure Grid Calendar Widget(퓨터 캘린더 위젯) 입니다.


    마켓에 pure calendar나 pure grid 정도만 검색하면 손쉽게 pure grid calendar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가격은 $2.31달러라서 약간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식후에 마시는 커피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하다는 것을 염두하면 그리 비싼 가격도 아니죠^^


    Pure grid calendar widget도 마찬가지로 위젯으로 실행되는 어플입니다. 위젯에서 원하는 크기의 pure grid calendar 를 선택하세요. 크기는 4x4(1개월 정도의 사이즈)를 최대 크기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젯을 선택하면 스킨과 각종 옵션을 조절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General에서는 스킨과 날짜 형식 등을 선택 가능합니다.


    내 친구의 생일은 기본적으로 달력에 표시가 되지만 혹시 나타나지 않을 경우 “Calendars” 페이지에 “select calendars”를 선택하면 “주소록 친구의 생일 및 일정”을 추가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개인마다 선호도가 다르겠지만 달력에 일정내용이 표시되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Pure grid calendar는 기본적으로 캘린더에 일정이 텍스트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일정을 텍스트로 캘린더에 표시하려면 Timelines 탭에서 “Show events timeline”에 체크를 해주면 됩니다. 

    설정을 저장하면 이제 캘린더에 4월 18일 부분에 소녀시대 제시카의 생일이 표시됩니다.^^



    오늘은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주소록과 캘린더를 연동해서 내 주소록에 저장된 가족, 친구, 동료, 거래처 사람의 생일을 꼭 꼭 챙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스마트하게 즐기는 방법 그리 어렵지 않죠?^^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