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폰으로 한우를 구분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아이폰 한우 어플
    컥군시즌1 2011. 4. 11. 06:00

    스마트폰 조사하면 쇠고기 이력이 다 나온다.

    구제역 난리통 때문에 한동안 축산가가 공포에 떨었습니다. 한우 공급이 줄어들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유통되고 있는 한우도 수입산이 둔갑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하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농림수산부가 주관하는 "쇠고기 이력제"로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쇠고기는 모두 고유의 식별번호를 부착하게 되어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식별번호를 검색하면 한우 뿐만 아니라 수입산 쇠고기까지 원산지, 등급, 소의 종류, 출생일, 사육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 "하츠의 꿈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명섭이님의 초대로 주말에 보령 주산 한우마을에 다녀왔습니다. 같이 갔던 블로거 중 이프루님이 스마트폰으로 꺼내 들어서 우리가 먹었던 소의 이력을 쭉 읊어주셨더랍니다. 모두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었고 IT블로거가 대다수라서 모두 스마트폰을 꺼내들고 소의 "개체식별번호"로 이력을 추적하기 시작했습니다.^^


    쇠고기 이력추적은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모두 가능합니다. 우선 안드로이드폰 어플부터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플의 이름은 "쇠고기 이력정보"라는 어플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쇠고기 이력정보"를 검색합니다. 가격은 무료입니다. QR코드 스캐너가 있는 분들은 아래에 QR코드를 스캔하면 바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쇠고기 이력정보"를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개체식별번호를 직접 입력해도 되고 "바코드" 혹은 "문자 인식"으로 개체식벽번호를 카메라로 스캔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로 소의종류, 성별, 등급, 출생일자, 소유주, 사육지, 도축장, 도축일자, 관리번호 등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두 번째로 소개할 어플은 NH 농협에서 나온 신토불이 어플입니다. 신토불이 어플은 쇠고기 이력조회 뿐만 아니라 농산물 이력조회까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쇠고기", "소고기", "신토불이"로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QR코드를 스캔하면 빠르게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NH신토불이 어플은 전체적인 색상이 보라색으로 약간 어두은 느낌이 나는군요. NH신토불이 어플도 직접입력과 문자인식을 모두 지원합니다.

    검색결과는 쇠고기 이력정보 어플에 없는 출생정보까지 나옵니다. 출생의 비밀을 숨길 수는 없겠네요^^;;


    아이폰에서도 쇠고기의 이력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용 어플 이름은 "한우찾기" 입니다.


    앱스토어에서 "한우찾기"를 검색합니다.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죠. 아이폰에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어플이 있으면 아래의 QR코드를 스캔해보세요. 바로 앱스토어에 한우찾기 어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숫자모드에는 쇠고기 개체식별번호를 직접 입력합니다. 한우찾기 어플도 위에서 소개한 어플과 마찬가지로 카메라 촬영으로 개체식별번호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로 역시 소의 품종, 등급 등 출생의 비밀도 같이 나오는군요.

    고기집에서 판매하고 있는 쇠고기의 이력을 알기는 힘들겠지만 마트나 정육점에서 팔고 있는 쇠고기의 경우 쇠고기 이력제로 확인할 수 있는 개체식별번호로 원산지, 등급, 소의 종류, 출생일, 사육지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 수 있겠죠? 쇠고기 이력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http://www.mtrace.go.kr 에서 확인해 보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