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스토어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컥군시즌1 2011. 4. 18. 13:08

    T스토어는 애플의 앱스토어,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과 같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비롯한 각종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하는 토종 앱 마켓입니다.

    애플은 정책상 아이폰과 아이팟, 아이패드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앱스토어로 한정하고 있지만 윈도우 모바일과 안드로이드는 자사의 마켓 이외에 통신사, 제조사에서 별도로 제공하는 마켓을 허용하는 생태계입니다. 윈도우 모바일 부터 최근 안드로이드폰과 같이 스마트폰의 보급율이 급격하게 올라가면서 국내 사용자들에게 맞춘 컨텐츠가 많이 등록되어있는 T스토어의 인기가 날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오픈한지 1년 6개월 만에 누적 다운로드를 1.7억 건을 기록하고 있고 최근에는 하루 최대 다운로드가 100만건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얼마전 가수 조영남씨와 아이유가 T스토어 TV광고를 찍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아이유가 조영남씨의 화개장터를 개사해서 T스토어 어플장터로 부르면서 온갖 어플이 있다는 것을 강조 하고 있습니다. 

    아이유 티스토어 광고 영상

    T스토어가 지금까지 성장하기 까지는 4가지 요소가 큰 작용을 하지 않았나 합니다. 그 4가지 중 하나는 게임 컨텐츠일 것입니다. 한국은 게임사전심의 제도 때문에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에 게임 카테고리가 막혀있는 상태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있는 모든 게임을 심사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T스토어에는 게임심의에서 통과된 게임들이 하나둘씩 올라오면서 지금은 굉장히 풍부한 게임 컨텐츠가 등록되어있습니다. SKT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T스토어를 이용해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요소는 토종 앱 스토어인 만큼 국내 사용자들에게 맞는 어플리케이션이 많다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전세계 유저들을 상대로한 글로벌 마켓이다 보니 한국어를 지원하는 어플이 부족하고 결제도 VISA 카드, 마스터 카드와 같은 국제신용결제가 가능한 카드가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결제하기 어렵고 불편한면도 있었습니다. 

    T스토어는 국내환경에 맞는 컨텐츠가 안드로이드 마켓과 비교해서 많은편이며 한글로 되어있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사용하는데 크게 부담감이 없습니다. 게다가 다양한 결제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손쉽게 결제도 가능하구요.


    세 번째는 개방성입니다. T스토어는 SKT 휴대폰 뿐만 아니라 타 통신사 단말기도 T스토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어플에 따라서 단말기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 번째는 어플 사용자의 입장이 아닌 어플을 만드는 개발자의 입장에서의 T스토어의 특징입니다. T스토어는  지난해 5월부터 시행 중인 개인 개발자 등록비 및 검수비 평생 무료화를 비롯, 2011년 1월부터는 수익 정산 기간을 기존판매 후 3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구매 고객의 요금 납부가 늦어질 경우에도 회사가 판매대금을 우선 지급하는 정책을 마련해 개발자들의 수익을 보호해 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내년 중으로 앱 이용 통계 서비스를 제공해 개발자들이 앱 판매 추이를 쉽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판매 계획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의 경우 유료어플이라도 apk 파일을 공유하게 되면 빠른 속도로 유포가 되어 개발자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T스토어의 경우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솔루션을 통해서 사용자가 T스토어에서 어플을 구매했는지 판단하여 불법복제를 막고 있습니다.


    T스토어가 발전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것들

    T스토어는 국내 가장 규모가 큰 토종 앱 마켓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컨텐츠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애용하는 만큼 2009년 9월 오픈 이래 총 8회의 업그레이드로 고객의 관심에 보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올해까지 스마트폰 사용자 1000만 명을 넘어 2000만 명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늘어나는 사용자 만큼 더 큰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T스토어가 노력해야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T스토어가 발전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첫 번째가 성인컨텐츠 입니다. 아래 캡쳐 화면은 T스토어의 메인화면입니다. 성인인증을 하지 않았는데도 간혹 표시 되는 성인 컨텐츠의 타이틀로 낯이 뜨거워집니다. 비록 타이틀만 나와서 큰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미성년자들도 쉽게 접속할 수 있는 화면인데 자극적인 성인컨텐츠를 순위에 올려놓는 것은 좋지 않아 보입니다. 


    두 번째는 컨텐츠의 품질 관리 측면입니다. 아래는 어느 유료컨텐츠의 사용자 후기 입니다. 작동이 안된다는 불만의 댓글로 가득합니다. 이런 저품질의 컨텐츠는 T스토어 전체 이미지를 회손시키는, 가장 주의해야할 요소 입니다. 

    잘못된 어플리케이션으로 소비자가 겪는 피해는 어플리케이션의 환불보다 더 큰 문제를 야기 할 수 있습니다. 피해에 대한 책임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가 지는 것이지만 애초에 이런 피해가 없어야 합니다. 철저한 컨텐츠 품질관리로 품질이 낮은 컨텐츠의 등록을 피하고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T스토어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품의 결제와 환불도 유연하게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의 경우 유료어플의 구매후 사용해본뒤 24시간 안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어플은 실제로 내가 사용해보지 않는 이상 스크린샷과 설명으로 그 품질과 필요성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 옥션의 경우도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환불 요청 기간안에 간편하게 환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매대금이 바로 개발자에게 임급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환불을 조금더 유연하게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해외진출을 준비하는 T스토어

    T스토어는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한국인들의 생활과 필요에 꼭 맞는 '한국형 생활밀착형 앱"들을 제공함으로 많은 이들이 즐겨 사용하고 있는 "토종 앱 마켓"입니다. 

    이제 중국, 일본, 대만으로의 진출을 준비하는 만큼 위에서 언급한 사항을 개선한다면 해외에서도 더욱 사랑받는 마켓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 T스토어(http://www.tstore.co.kr)에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형 어플도 다운로드 받으면서 다양한 이벤트에도 도전해 보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