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S] 갤럭시S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주의사항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1. 5. 17. 19:04

    갤럭시S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4월 말로 예정되었다가 연기되었던 갤럭시S의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습니다. 이클레어(안드로이드 2.1)에서 프로요(안드로이드2.2)로의 업그레이드에 이어서 이번 진저브레드로 두번째 OS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물론 중간에 작은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지속적으로 있었습니다.) 한동안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사후지원이 도마위에 올랐었지만 지금은 제조사들도 사후지원에 많은 노력으로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바람직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군요.(뭐 원래부터 당연히 했어야되는 부분이었지만요^^) 물론 소비자들도 무리한 업그레이드를 바라는 것도 아닌 듯 합니다. OS가 요구하는 사양을 단말기가 지원하지 못하는데 억지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안 하는것 보다 못하니까요. 이렇게 이야기 하면서도 은근히 안드로이드 다음 버전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e Cream Sandwich)"까지 지원했으면 좋겠네요^^... 점점 이야기가 산으로 가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갤럭시S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하는 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S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의 준비사항과 주의사항

    • 50% 이상 충전된 갤럭시S 배터리
    • Kies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 비행모드 전환
    • 주소록, 어플, 메모, SMS/MMS, 인터넷 즐겨찾기 백업

    우선 갤럭시S의 배터리는 넉넉하게 충전되어있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배터리가 소진 되어버리면 오류가 생겨서 벽돌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70% 에서 80% 정도로 배터리를 충전시켜두어야 합니다. 물론 50% 이상 충전되어있지 않으면 펌웨어 업그레이드 자체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필수 과정은 아니지만 갤럭시S를 비행기 모드로 돌려놓을 필요는 있어보입니다.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는 중에 전화가 오면 본인도 모르게 연결된 USB 케이블을 뽑아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통화가 끝나고 다시 케이블을 연결시키면 연속해서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지만 예상치 못하던 오류가 생겨서 업그레이드 진행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비행모드를 사용하면 통화만 되지 않을 뿐 다른 기능은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의 전원버튼을 길게 누르고 팝업메뉴에 "비행기 탑승 모드"를 터치합니다. 


    비행모드가 되면 상단의 상태표시줄에 안테나 대신에 비행기 모양이 뜹니다.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비행기 모드를 해제 시켜주셔야 정상적인 통화가 가능합니다.


    Kies 설치 및 업그레이드

    갤럭시S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삼성 Kies을 설치해야 합니다. Kies가 컴퓨터에 없다면 http://kr.samsungmobile.com 에서 Kies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Kies를 처음 설치하시는 분은 갤럭시S와 PC의 USB연결을 해제한 상태에서 설치해야 합니다.

    Kies를 기존에 사용했다면 반드시 Kies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갤럭시S 백업과 진저브레드 펌웨어 다운로드 및 업그레이드

    삼성 Kies 의 설치와 최신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갤럭시S 진저브레드 펌웨어 업그레이드 알림 메시지가 나옵니다. 

    펌웨어 내용으로 "1. Android OS 2.3(Gingerbread) 버전이 적용 되었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아래에 "업데이트"를 눌러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동의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주의사항도 다 읽어보세요.  "위의 내용을 모두 읽었습니다."에 체크를 하고 "저장허용"에 체크하고 "업그레이드 시작"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백업 과정입니다. 갤럭시S 진저브래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도 설치되어있는 어플리케이션이나 주소록, 음악, 사진, 동영상은 삭제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반드시 백업을 생략해도 되지만 만약을 대비해서 데이터 백업을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데이터 백업과정은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백업할 데이터가 많지 않다면 건너뛰어도 상관없습니다.

    데이터를 백업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백업할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 수록 시간이 오래 걸리며 백업할 데이터가 없다면 그다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진저브레드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고 업그레이드를 시작합니다. 
    주요개선 사항을 읽어보면 어떤 기능이 추가되고 향상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업그레이드 시 주의사항을 함께 읽어주세요.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진저브레드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은 뒤 업그레이드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는데는 인터넷이나 펌웨어 다운로드 서버 상태에 따라서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펌웨어가 다운로드 되는 동안 USB 케이블을 분리하면 안됩니다.


    펌웨어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 또한 USB 케이블을 분리하면 안됩니다.



    펌웨어가 진행되는 동안 갤럭시S의 화면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스코트가 삽질하는 화면이 나와야 정상입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습니다. 
    완료후에는 펌웨어 업그레이드 정보가 요약되어 나옵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갤럭시S가 자동으로 재부팅(재시작)됩니다.
    재부팅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정상적으로 켜질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모든과정을 완료하면 KIES에서 T map 3.0 업그레이드에 대한 안내 공지가 나옵니다.
    T map 3.0의 다운로드는 Tstore(http://tstore.co.kr)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거나 (http://tmap.co.kr)에서 T map 데이터를 다운로드, 설치 해야 됩니다.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후 갤럭시S에서 펌웨어 정보와 빌드 번호를 확인해보면 2.3.3, GINGERBREAD.VE03으로 진저브레드가 정상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저브레드로 업그레이드 후 갤럭시S의 Qudrant(쿼드런드) 벤치마킹 점수는 평균 1438 입니다.
    프로요는 평균 1100 정도로 Moto DroidX 와 비슷했지만 지금은 확실히 예전보다 성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S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시 주의사항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그리고 업그레이드 후 성능을 벤치마킹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업그레이드 중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처음 부터 다시 시도해 보세요. 치명적인 오류의 발생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에는 가까운 삼성 서비스센터를 내방하시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업그레이드 과정이 어렵다면 삼성서비스 센터에서도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로 서비스 센터가 혼잡할 수 있으니 사람이 많은 시간은 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어려운 내용 따라 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꼭 성공하시고 진저브레드가 적용된 갤럭시S를 사용해보세요.

    댓글 2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