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KTX 고속철도 와이파이 사용후기, KTX 와이파이 사용법
    컥군시즌1 2011. 6. 10. 06:00

    KTX 에서 제공하는 와이파이 속도 얼마나 빠를까?

    얼마전 KTX를 타고 부산에 다녀왔습니다. 2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잠을 자거나 영화를 보고 싶었지만 일이 많이 밀려있는 상태라 무선인터넷이 필요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테더링을 하려고 하다가 KTX에서 제공하는 와이파이의 속도가 궁금해서 한번 사용해보기로 했죠.


    스마트폰에서 KTX 무선 AP를 한번 확인해 볼까요? "KTX36-CAR-7-8-9"의 신호가 잡히는군요.
    제가 7번 열차칸에 있었는데 하나의 AP로 7, 8, 9칸이 나누어서 사용하나 봅니다.


    인터넷을 실행하니 로그인 창이 나옵니다. G마켓 회원이라면 회원명과 아이디를 입력하고 바로 사용이 가능하군요. 아래에 코레일 고객으로 로그인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 요금이 너무 비싸군요. G마켓 회원인증으로 사용할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G마켓 회원으로 로그인하면 첫 페이지로 http://m.gmarket.co.kr (G마켓 모바일 페이지)가 나오는군요. 이제부터 KTX의 와이파이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한번 들어가볼까요? 모바일 페이지에는 G마켓 띠광고가 나오는군요.
    PC화면의 블로그 화면이 나올때까지는 제법 오랜시간이 걸렸습니다.


    KTX 와이파이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어플을 통해서 체크를 해볼까요? 느리게 뜨는 인터넷 페이지를 봤을때, 속도는 그다지 기대되지 않네요.


    열차가 지나가는 지역이나 열차의 속도에 따라서 인터넷 속도에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순간 1Mbps 이상의 속도가 나올 때도 있었지만 대부분 1Mbps 이하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느리게는 0.02Mbps가 나오기도 했구요.


    KTX 와이파이 vs 3G

    이번에는 달리는 KTX 열차에서 3g 인터넷 속도를 체크해봤습니다. 3g 신호도 지역에 따라 강도가 다르다보니 속도는 상당히 들쭉날쭉 했습니다. 특히 네트워크 장애와 같이 접속이 불안정해서 속도 측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래 측정이력에서 왼쪽은 KTX 와이파이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값이며 오른쪽은 3G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것입니다. 둘다 속도는 비슷비슷 하네요. 단지 3G는 네트워크 장애로 측정이 되지 않을 때가 많았습니다.


    KTX에서 이용해본 WiFi는 원활하게 인터넷을 사용하기에는 답답한 느낌이 있지만 인내력을 가지고 웹툰을 감상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자에게는 KTX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거나 3G를 사용하는데는 큰 차이는 없지만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KTX의 와이파이가 제법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동영상까지는 무리지만 간단한 웹서비핑이나 메일확인은 가능하니까요.

    KTX 와이파이, 있으면 편리한 없으면 아쉬운 정도의 느낌입니다. 하지만 돈을 내고서는 별로 사용하고 싶지는 않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