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의 블루투스 기능, 스마트폰에서 활용하기

작업실 뿐만 아니라 급할때는 이동 중에서도, 현장에서도 바로 출력할 수 있는 "휴대성"이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의 최고의 특징입니다. 휴대성이 강점이라면 출력할 때 데이터 케이블도 필요 없을까요?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는 불루투스를 통해서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장치라면 거추장스러운 데이터케이블 없이, "무선"으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와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스마트폰의 사진을 바로 출력하는 것을 보여 드리고자 합니다.(리뷰로 사용한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갤럭시S2 입니다. 아이폰은 현재 호환성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프린터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애플제품과 연동이 될런지는 조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컴퓨터가 아닌 외부 블루투스 장치와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을 블루투스로 페어링 하기 위해서는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의 보안 수준을 "낮음"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의 보안수준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꼭! 프린터와 컴퓨터가 USB 케이블로 연결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연결이 되어있지 않으면 도구상자에서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와 통신을 하지 못합니다.


컴퓨터에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의 드라이버를 설치했으면 "모든 프로그램 - HP - 도구상자"로 이동합니다. 도구상자의 "Bluetooth 설정 구성"에서 보안 수준을 "낮음"으로 변경해줍니다.


보안 수준을 변경했으면 이제 갤럭시S2에서 프린터를 블루투스로 검색하고 페어링으로 연결을 해봅시다.


갤럭시S2와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를 블루투스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프린터의 블루투스 버튼을 눌러줘야겠죠?^^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의 블루투스 기능이 활성화 되었다면 갤럭시S2의 블루투스 기능도 활성화 시켜야겠죠? 설정에서 "무선 및 네트워크 - 블루투스 설정" 메뉴로 들어가서 블루투스에 체크 합니다.


갤럭시S2의 블루투스가 활성화 되면 자동으로 주변의 블루투스 장치를 검색합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가 기기 목록에 나옵니다. 프린터를 터치하면 블루투스 연결 요청 팝업창이 나옵니다. 기본 블루투스 페어링 비밀번호인 "000000"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페어링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죠?


갤럭시S2의 갤러리에 있는 사진을 프린터로 출력해볼까요? 인쇄할 사진을 선택하고 "전송"을 터치합니다. 전송 메뉴 중에서 "블루투스"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사진을 블루투스로 전송할 기기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당연히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를 터치해줘야겠죠? 프린터를 터치하면 사진 전송을 시작합니다. 사진을 전송하는데는 어느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사진 용량이 크면 클수록 시간은 오래걸리겠죠? 전송이 완료되면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가 인쇄를 시작합니다.


사진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동영상으로 보는게 최고죠? 블루투스 전송 속도나 인쇄 속도도 같이 알아보세요.

갤럭시S2에 있던 신민아씨의 사진을 출력해봤습니다. 음... 일반 사진크기 (5x4)사이즈로 출력되는군요. 사진에 따라서 출력물이 다른지 궁금하군요. 다른 사진을 출력 해볼까요?


갤럭시S2에 있던 소녀시대의 태연의 사진을 인쇄해봤습니다. 마찬가지로 (5x4) 사이즈로 출력이 되는군요. 갤러리의 사진은 (5x4)사이즈로 출력되는가 봅니다. 물론 블루투스로 전송할 때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에 따라서 인쇄 설정이 조금씩 다릅니다.


자 그럼 진짜 (5x4)사이즈의 포토인화지로 태연의 사진을 인쇄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용지위치를 잘 조절을 못해서 그런지... 여백이 일정하게 나오진 않았군요. 여백은 가위나 칼로 잘 정리 해주면 되겠습니다.


출력상태가 어느정도인지 확인도 해볼까요? (사진을 클릭하면 사진원본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약간의 도트가 느껴지지만 이정도면 휴대용 프린터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 이상의 퀄리티라고 생각됩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경우 800만 화소의 고화질 사진촬영을 지원하는 모델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중에 인쇄할 사진이 있다면,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를 이용하면 편리하겠죠? 컴퓨터를 거치지 않고 무선으로 바로 출력할 수 있으니까요. 사진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로 전송할 데이터는 다양합니다. 스마트폰의 모바일 오피스에서 작성한 문서도 표준을 따르거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블루투스로 인쇄가 가능하니 말입니다.

오늘은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의 블루투스 기능으로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을 무선으로 출력하는 방법을 소개해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필드로 나가서 HP 오피스젯 100 모바일 프린터를 활용하는 것을 리뷰로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HP Printing 공식 브랜드 카페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