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로 떠나는 해외여행, 로밍을 준비해보자.

컴퓨텍스 2011을 관람하기 위해서 6월에 대만에 다녀왔습니다. 해외로 나가지만 중요한 전화는 꼭 받아야 하기에 제가 가지고 있는 갤럭시S2에 로밍 설정이 필요했습니다. 로밍에 대해서 검색해보니 공항에 티로밍센터(T roaming Center)에서 로밍에 필요한 등록과 절차를 도와준다고 하네요. 출국 당일날 인천 공항에 도착해서 티로밍센터를 방문해서 갤럭시S2 로밍에 필요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읽기 전에 가볍게 손가락 운동 부탁드릴께요! 로그인도 필요 없답니다. 클릭 감사합니다.^^


인천공항에 있는 티로밍센터에 가면 로밍과 관련된 가이드가 있습니다. 네이버 웹툰에서 생활의 참견을 연재하고 있는 김양수씨가 로밍에 대한 설명을 만화로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외 일반폰, 스마트폰 로밍하는 방법과 무한 데이터 로밍 요금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여기 있는 가이드는 참고만 하시면 되고 자세한 설정은 데스크에서 직원분이 친절하게 도와줍니다.

로밍을 처음하시는 분이라면 유심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어려운 과정도 아니고 유심만 건내면 직원분이 전부 다 알아서 해줍니다. 여행가는 국가의 문자, 통화요금, 데이터 사용 요금에 대해서도 친절히 설명 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무한 로밍 요금제에 대해서도 안내해줍니다.

우리나라는 정격전압으로 220V을 사용하죠? 국가에 따라서는 110V를 정격전압으로 사용하는 나라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던 전자제품의 플러그는 동글게 되어있지만 110V를 사용하는 나라는 11자 모양으로 되어있습니다. 다른나라에서 220V 모양의 플러그를 사용하려면 그에 많는 어뎁터, 변압기 혹은 전더 (일명 돼지코)가 있어야 겠죠? 티로밍 센터에는 이 돼지코를 대여해 줍니다. 귀국할 때 반납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1개만 대여가능하나 2개 까지 대여가 가능합니다.^^


로밍 요금 폭탄을 막아보자

로밍하면 가장 두려운게 요금폭탄이죠? 국제통화를 통한 로밍 요금폭탄은 "데이터로밍월상한" 신청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월상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가 지난번에 작성한 포스팅, "데이터로밍월상한으로 로밍 요금폭탄을 예방하자"를 참고해주세요^^

통화를 통한 요금폭탄 말고도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다가 요금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물론 데이터무한 로밍 요금제를 신청해도 되지만 저는 숙소와 행사장에 와이파이가 잘 마련되어있다고 해서 데이터무한 로밍 요금제를 신청하지는 않았습니다.

갤럭시S2에서 데이터 로밍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설정 메뉴에서 "무선 및 네트워크 - 모바일 네트워크 - 데이터 로밍"에 체크만 하지 않으면 됩니다.


자 이제 한국을 떠나서 대만에 도착하면 갤럭시S2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알아봅시다. 제가 대만에 도착하자 상태표시줄에 대만 국기가 나타나네요. 한국이 아닌 대만에 있다는 뜻 입니다.

대만에 도착하니 문자들이 도착합니다. 대만에서 음성로밍통화의 수신 발신 요금, 데이터 사용요금 안내, 데이터 로밍 무제한 요금제 가입 안내에 대한 문자가 도착합니다.(국가 마다 조금식 다르겠지만 문자 수신은 무료 입니다.)

위금상황시 연락가능한 외교부 전화번호도 나오는군요+_+


한국에서 갤럭시S2를 켤때 나오던 3G 데이터 허용 메시지 대신에 데이터 로밍 허용 메시지가 나오는군요. 여기서 "허용"을 누르면... 어휴 조심해야겠죠?^^ 

위젯에서도 변화가 보이는군요. 한국에서는 3G 라고 표시되던 데이터 위젯도 3G에서 "R"로 표시됩니다. 만약에 데이터 로밍 허용 창에서 "허용"을 누렀어도 너무 긴장하지 마세요.^^ 위젯을 눌러서 다시 수정하면 되니까요. "R"로 표시된 위젯을 눌러 데이터 로밍 설정을 "허용하지 않음"으로 체크 합니다.


다른 변화들을 보니 자금화면에 두개의 시계나 나오는군요. 대만 시간, 한국 시간이 표시됩니다. 듀얼 시계위젯에서도 대만 시계와 한국 시계가 표시됩니다.


이제 갤럭시S에서 로밍 음성통화를 해볼까요? T로밍 서비스 지역이라고 나오네요. 다이얼에 번호를 누르고 전화걸기를 누르면 "한국으로 발신", "기타 지역으로 발신" 선택 팝업이 나옵니다.


해외에 있더라도 꼭 통화를 할 일이 생깁니다. 중요한 전화는 해야죠. 해외에 도착했을 때 잘 도착했다고 집에 연락하는 것은 기본이겠죠^^ 그렇다고 과한 통화는 자제를 해야겠죠? 출국할때 로밍에 얼마정도만 써야겠다고 목표를 정해두면 합리적으로 로밍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로밍통화 요금을 확인하려면 "T로밍 요금계산기" 어플을 사용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T로밍 요금계산기는 위젯을 지원합니다. 홈화면에 T로밍 요금계산기 위젯을 등록해서 실시간 로밍통화 사용량을 체크 해봅시다.


출국할 때 로밍요금에 대한 상한선을 정해다면 T로밍 요금계산기의 "로밍 예산 설정" 기능을 이용해봅시다.


위젯으로 실시간 로밍 요금 사용내역이 표시되죠? 해외에 있을 때는 해당국가의 국기가 표시됩니다. 귀국하면 태극기가 다시 표시됩니다.^^


T로밍 요금계산기를 실행하면 내가 언제 어디서 얼마나 로밍 요금을 이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갤럭시S2에서의 로밍 설정과 어플 사용을 이용한 합리적인 요금계산으로 데이터 로밍 요금폭탄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해외에 나가는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 포스팅에서 갤럭시S2로 떠나는 해외여행 활용기를 내용으로 다루어보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릴께요.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evoc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맘놓고 갈수 있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