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영상]3G와 WIFI 정의와 차이점 안드로이드 폰 무선 네트워크 설정
    컥군시즌1 2010. 3. 2. 21:14


    스마트 폰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 WIFI와 3g 차이점 잘 모르셨죠? 간혹 당혹스러운 질문들을 많이 받습니다. 

    인터넷 잘못쓰면 요금 폭탄 맞는다고 하니까. "인터넷이면 무조건 아껴써야 한다"고 아시는 분들도 있구요. 제가 강좌에서 WIFI로 접속해라고 하더니... "도저히 WIFI가 안잡힌다. 이거 핸드폰 고장나서 교품 받아야 하는거 아니냐?"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WIFI와 3G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고, 안드롱이드 폰에서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짧고 명료하게 요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WIFI무료라고 생각하시고
    3G유료하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IFI

    자.. WIFI에 대해서 더 알아봅시다.
    WIFI는 사용하는데 무료인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장소가 많지 않다는게 아쉽운 점이죠. WIFI이 뭐냐면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 겁니다. 즉 초고속 인터넷 망을 무선으로 사용한다는 것이죠. WIFI는 무선인터넷을 쓰는 가정이나, 커피숍, 사무실, 대학교, 관공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 인터넷 전화 사용하시는 분들은 인터넷 전화를 통해 집에서 WIFI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옆집에 누군가가 무선인터넷을 쓰면 살짝 훔쳐서? 몰래 빌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옆집이나 옆 사무실에 무선 인터넷은 무선 공유기가 멀리 있거나 벽 때문에 신호가 안정적으로 잡히지 않다는 단점이 있죠.

    유료 무선 인터넷 망에 가입해서 WIFI를 집밖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t 넷스팟이나 sk 무선인터넷을 신청하면 됩니다. 근데 무선인터넷 지역이 막 돌아다니면서 사용할 만큼 많지는 않다는 거죠.

    3G

    이제 3G 통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3G는 핸드폰의 3g 데이터 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3G망은 왠만한데서는 다 터지죠. 단 대역폭이 WIFI보다는 작아서 그렇게 빠르지 있습니다. WIFI가 제대로 잡힌다면 대역폭이 커서 빠르죠. 전문적인 이야기를 꺼내면 머리가 아프니까 생략하겠습니다. 그리고 3g는 가만히 있을 때하고 이동하면서 쓸때 하고 속도 차이가 납니다. 당현히 가만히 있을때가 빠르죠.

    우리가 요금제 선택할때 3g 통신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데이터량에 따라 요금제를 선택합니다. 저는 한달에 500MB 무료로 쓸 수 있는 요금제 쓸 수 있구요. 3g를 쓸때마다 500MB 용량에서 사용한 요금만큼 차감됩니다. 저한테 주어진 500MB를 초과해서 쓰면 추가 요금이 발생하구요. 그러면 요금폭탄 맞아 떡실신 하는거죠. 그래서 3g watchdog 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용량 체크해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하루에 3g 많이 안쓰죠?. 저번달에 500mb 다 못썼습니다. 조금 아깝네요. 

    안드로이드 폰 무선 네트워크 설정

    드디어 안드로이드 폰 설정입니다. 홈 화면에서 좌측하단에 있는 메뉴 ->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이 나오죠. "무선 및 네트워크로 들어갑니다."


    WIFI 에 체크를 하시면 주위에 WIFI를 검색합니다. WIFI가 계속켜져 있으면 배터리가 소모 됩니다. 배터리 소모량이 많으신 분들은 필요할 때만  WIFI를 켜주시면 됩니다. WIFI는 "배터리 소모 조절" 위젯에서 간단하게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소모 조절" 위젯은 홈 화면에 추가 -> 위젯 추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WIFI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상단에 두가지 모두 체크 합니다. 아래에 접근할 수 있는 무선네트워크의 목록이 나옵니다.



    이제 3g 설정을 위해 데이터 네트워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3g 데이터통신을 이용하려면 아래에 "접속허용"에 체크를 해도 되고, "접속여부 물어보기"를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WIFI가 우선이므로 3g로 통신을 하다가도 주위에 무선인터넷이 감지되면 WIFI로 인터넷을 이용합니다. 그 후 WIFI가 끊어지거나 신호가 약하면 다시 3g로 연결됩니다. 그래서 "접속여부 물어보기"로 설정할 경우 수차례 데이터 연결을 하겠냐고 물어보는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3g 통신으로 인터넷을 할 경우 "3g watchdog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3g데이터 사용량을 체그 하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제 어느정도 감이 잡히시나요?


    강좌가 유용하셨나요?

    그냥 가시지 말고 아래 view on, 트윗, 추천 up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추천해주시면 앞으로 지속적으로 양질의 포스팅 업데이트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된 강좌

    Buzz this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