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를 클라우드 서버로, 공유도 간편하게 - 씨투게더 어플

요즘 IT의 큰 흐름 중 하나가 클라우드 컴퓨팅입니니다. 최신에 IT기기가 점점 소형화되고 모바일 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련 기술인 클라우드 컴퓨팅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클라우드 컴퓨팅이 뭐냐구요? 인터넷상의 서버의 저장 공간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언제 어디서나 웹에서 이용가능한 웹 서비스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마도 우리가 접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장 친숙하다고 생각됩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다음 클라우드, 네이버 앤드라이버, LG U+box, Dropbox 등이 있습니다.

읽기전에 손가락 운동 부탁드립니다.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소개할 씨투게더 어플은 기존의 미디어 클라우드 서비스와는 또 다른 특색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아주 당연한 과정이지만, 클라우드 서버에 데이터를 업로드 하는 과정은 상당히 귀찮은 일입니다. 하지만 씨투게더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 컴퓨터를 클라우드 서버로 만들어 줍니다. 때문에 업로드 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죠. 그냥 씨투게더 서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만 실행시켜두고 컴퓨터만 켜 놓으면 됩니다.

또 하나의 특징이라면 기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는 기능이 상당히 까다로웠습니다. 그나마 다음 클라우드는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공유가 가능하고 Dropbox는 링크로 공유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씨투게더도 파일을 링크로 변환해서 친구나 불특정 다수에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씨투게더 어플 다운로드 받는 방법부터 PC 클라이언트 설치법, 씨투게더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합시다.


씨투게더는 안드로이드폰, 아이폰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은 마켓에서 Seetogether라고 검색을 하거나 위의 QR코드를 스캔하면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 링크는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seetogether.app 입니다. 아이폰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검색해보세요.


씨투게더의 첫 화면입니니다. 씨투게더는 회원가입으로 이루어지는 서비스 입니다. 회원가입은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만 있으면 간단하게 이루어집니니다.


씨투게더에 로그인한 첫 화면입니니다. 상당에 핫 채널에서 인기많은 채널의 목록이 나오는군요. 터치해서 내용들을 확인해 볼까요? 삼촌들의 로망 걸그룹들의 사진이 많네요^^ 첫 화면의 아래쪽에는 나의 채널도 있습니다.

이제 나도 다른 사람들처럼 내 컴퓨터에 있는 소중한 파일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서버 세팅을 해봐야겠죠? 아래에서 씨투게더 서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내 컴퓨터를 클라우드 서버처럼 구성을 하려면 씨투게더의 서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운영체제에 따라서 윈도우, 맥용 프로그램으로 나뉘어집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는 http://www.seetogether.com/member/download 입니다.


씨투게더 서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설치 화면입니다. 설치하는 과정은 특별히 어려운 과정이 없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씨투게더 서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설치가 끝났다면 로그인을 해줍니다. 혹시 위에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Create Account 를 클릭해서 회원가입 하도록 합시다.


씨투게더 서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첫 화면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야 내 컴퓨터를 클라우드 서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접속은 씨투게더 어플리케이션으로 하구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메뉴는 왼쪽에 보이는 Home, Friends, Share, Convert, Settings 입니다.


이제 내 컴퓨터의 폴더를 클라우드에 등록해볼까요? 나만 보게 할 수도 있구요. 다른 사람들이 열람만 하게 할 수도 있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설정도 가능합니다. 우선 좌측에 Share 메뉴를 클릭합니다. 화면 중앙에 Folder 메뉴에 empty를 클릭하면 내 컴퓨터의 폴더를 클라우드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내 컴퓨터의 폴더를 클라우드에 등록하면 됩니다.


폴더는 총 5개를 클라우드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등록한 폴더와 폴더안의 파일에 공유의 범위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왼쪽 메뉴 중에 "Friends"를 클릭하구요. Group 메뉴에 empty를 클릭합니다. 이곳에서 Name과 Permission 을 설정합니다. Permission의 Browse는 단지 폴더 열람만 허락하는 것이고 자료는 확인할 수 없습니니다. Playback은 재생까지 지원합니니다. Download는 말 그대로 다운로드 까지 지원한다는 것 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음악폴더에 있는 모든 파일에 재생을 허락한다는 의미입니니다.

자 이제 어플에서 정확하게 반영이 되었는지 확인해봅시다. 어플을 켜고 나의 채널, 내 아이디로 된 폴더에 들어가 봅니다. 그럼 클라우드 클라이언트에 등록한 내 컴퓨터의 폴더가 보이죠?^^


동영상 파일을 하나를 스마트폰에서 바로 플레이 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컴퓨터에 저장된 쿵푸팬더 1080p 풀 HD 영상도 플레이 되는군요. 스마트폰 요금제 중에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큰 용량의 파일도 부담없이 볼 수 있겠지만,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아니라면 데이터 요금이 추가되지 않도록 주의는 해야 겠죠?^^

동영상 재생은 자막이 같이 있다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제가 3G 환경에서 씨투게도로 스트리밍 테스트한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3G인데도 제법 부드럽게 재생이 되는군요.

동영상 스트리밍 테스트 화면의 스틸 컷입니다.


간혹 코덱이나 해상도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해당 영상이 재생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영상을 스마트폰에서 재생가능한 포맷으로 변환을 시켜줘야 합니다. 동영상 변환의 리소스는 컴퓨터에서 이루어지며 변환시간은 동영상의 크기,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음악도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구요. 이렇게 음악을 클라우드로 들으니까 정말 편하네요. 이전 처럼 mp3 파일을 컴퓨터에서 스마트폰으로 이동시킬 필요도 없으니까요. 음악 플레이어도 반복, 셔플, 재생목록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음악파일도 공유를 해볼까요? 씨투게더의 특징 중 하나가 파일을 링크로 만들어서 불특정 다수나 친구들에게 공유를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공유 메뉴를 누르면 공유 URL 을 만드는 화면이 나옵니다. "공유 URL 생성"을 터치해보세요. http://seeto.us/ 로 시작하는 URL이 만들어집니다.


만들어진 공유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도 가능하구요. 메일, 문자, 페이스북, 트위터로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URL로 만든 URL의 공유 만료일도 설정할 수 있구요.


사진의 경우도 한 번 볼까요? 사진에는 URL로 만드는 기능은 없습니다. 사진이는 구지 URL로 공유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바로 메일, 문자, 페이스북으로 공유가능하구요. 배경화면, 연락처 사진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씨투게더에서 자주 열람하는 내 폴더나 친구의 폴더를 즐겨찾기로 등록해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주가는 폴더로 이동해서 스마트폰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즐겨찾기 추가" 메뉴가 있습니다. 즐겨찾기에 등록하면 상단에 즐겨찾기 메뉴에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씨투게더를 사용하는 다른 사용자의 아이디를 추가해서 더 다양한 파일을 서로 공유 할 수 있겠죠? 씨투게더의 첫 화면에서 스마트폰의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추가" 를 터치하고 추가하려는 씨투케더 사용자의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OK를 누르면 나의 채널에 해당 사용자가 추가됩니다.

씨투게더의 타겟 사용층은?

내 컴퓨터를 클라우드 컴퓨터로 만들고 파일을 링크로 공유할 수 있는 씨투게는 누가 사용하면 가장 좋을까요? 아무래도 씨투게더를 사용하려면 컴퓨터를 항상 켜놓고 다녀야 되기 때문에 업무적으로 사용하는 데이터 서버로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합니다. 협력업체에 자료를 공유 URL로 보내주기도 편하고 회사 직원들끼리 파일을 공유하기에도 딱 좋기 때문이죠.

그 외에 파일을 즐겨 다운로드 받아보는 해비 다운로더(?)의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동중에서도 모바일로 언제든지 음악이나 영화, 미드를 스트리밍으로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죠.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공간이 부족했거나, 공유가 어려웠거나, 유료로 서비스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씨투게도로 내 컴퓨터를 클라우드 서버로 활용해보면 어떨까요?^^ 

씨투게더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씨투게더 웹사이트 http://www.seetogether.com 에서 확인해보세요^^

<이 글은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SeeTogether로부터 활동비를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