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에서 18일사이에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RFID USN 코리아 2011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이번행사에는 무선으로 사물의 정보를 인식하는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관련 최신 IT 기술이 소개되는 장이었습니다. RFID가 생소하다구요? 어려운 기술은 아닙니다. 우리가 쓰는 교통카드나 회사의 출입증 카드에도 RIFD 기술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가장 인상깊게 둘러본 곳이 KT부스 입니다. KT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은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을 우리 실생활에 적용시킨 사례를 소개해서 미래형 스마트 시티를 방불케 했습니다. 지금 부터 최신 NFC 기술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KT 부스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FID USN 코리아 2011 행사의 KT 부스, 많은 사람들이 실행활에 적용된 최신 NFC 기술을 체험하기 위해 줄을 서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카페에나 식당에 가더라도 카운터나 직원을 부를 필요없이 테이블에서 직접 주문하고 결재까지 한방에 해결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NFC를 적용한 스마트 메뉴판을 도입한 미래의 스마트 카페를 한 벌 살펴 볼까요?

NFC를 메뉴판에 적용한 사례를 보여준 올레 카페


NFC폰을 NFC 태그 칩을 탑재한 메뉴판에 올려놓으면 메뉴 주문과 결제까지 가능하며 음식이 준비되면 NFC폰으로 알려주는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메뉴판에 보이는 음식의 NFC 태그에 NFC폰을 올려 놓으면 자동으로 인식, 제품의 상세정보를 보여주게 됩니다. NFC 기술 어렵지 않죠?^^


NFC로 꽃에 대한 정보와 구매까지 연결되는 미래형 꽃집

예쁘지만 종류에 따라 이름도 다양하고 가꾸는 방법도 가지각색인 꽃, 하지만 NFC 기술을 적용하면 전문가 처럼 스마트하게 꽃을 가꿀 수 있습니다. 스마트 꽃집을 살펴 볼까요?

꽃 앞에는 꽃에 대한 설명 대신에 NFC 태그 칩이 있습니다. NFC 폰을 태그에 접속하면 꽃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 할 수 있습니다. 오! 자세히 살펴보니 NFC폰을 태그에 올려놓는 방향에 따라서 열람할 수 있는 정보의 종류가 다르군요.


NFC폰을 올려 놓는 방향에 따라서 꽃소개, 꽃관리&키우기, 꽃사진&동영상, 꽃 이야기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앞서 NFC를 적용한 카페와 마찬가지로 NFC를 통해서 주문과 결재도 동시에 가능합니다.


NFC폰으로 열쇠 없이 문을 여는 미래형 모바일 도어락

가까운 미래에는 열쇠 없이 NFC폰으로 문을 여는 모바일 도어락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NFC폰을 도어락 위에 올려놓았을 경우 문이 열리게 되어있습니다. 휴대폰을 잃어버리면 어떻게 되냐구요? 도어락의 설정을 통해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보안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집에 없을 때 누군가가 들어와야 되는 경우 타인의 NFC폰에 태그 값을 할당하여 문을 열 수도 있습니다. 만약 도어락에 문제가 생겼을 때도 휴대폰으로 도어락의 상태를 바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신용카드 수납기능을 하나로! NFC 모바일 페이온


모바일 페이온은 스마트폰에 장착하는 KT 페이온 단말기(결제 단말기)를 통해서 신용카드 결제와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구현합니다.


나의 정보를 직접 NFC 태그에 입력해보자.

나만의 정보를 NFC 칩에 직접 입력할 수 없냐구요? 물론 가능합니다. 행사장에는 NFC 네임택(Name Tag)이 마련되어있었는데요. 여기에 나의 이름, 전화번호, 주소 등의 정보를 NFC 태그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여행가방에는 손으로 쓰는 네임택이 아닌 NFC 네임택을 사용하겠네요.



포스터에 영화 정보를 담은 NFC 스마트 포스터

영화 포스터에도 NFC 태그 부착하여 방향에 따라 영화의 정보, 예고편, 줄거리, 배우 프로필 등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지금 어디에 있을까? NFC 안심이 서비스

최근에 어린이를 상대로 하는 흉흉한 범죄가 워낙 많다보니 아이를 집밖에 보내기가 겁이 납니다. 방과후에 어디에 있는지, 위험지역에 있지는 않는지를 스마트폰이나 웹으로 확인할 수 있는 어린이 안심이 서비스도 소개 되었습니다.

어린이 혹은 노약자를 대상으로 통신 & GPS 장치가 내장된 단말기를 휴대하여 현재의 위치를 스마트폰 혹은 PC로 확인하도록 합니다.

단말기의 SOS 버튼을 누르면 지정된 연락처로 알림이 가게 되고 단말기에 내장된 마이크를 통해서 주변 상황을 파악가능하며 스피커를 통해서 아이에게 육성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각종 정보통신 기술이 융합된 스마트 시티 둘러보기

KT 부스에는 도시전반의 무선 정보통신 기술이 적용된 사례와 적용가능한 기술을 소개하는 스마트 시티가 소개되었습니다. 


응급사항을 원격으로 알려준다. AED 원격 관제 서비스

원격 생체 신호 감지 시스템을 알아볼까요? 나의 심박수를 체크할 수 있는 센서를 옷에 부착하면 스마트 디바이스가 어프리케이션을 통해 나의 신체 상황을 체크합니다. 만약 심박수가 위험 수준에 이르면 알람이 작동하며 지정된 연락처로 메시지가 전달 됩니다.


어...  IPAD? 이것도 아이패드인가? 라는 오해를 부를 수 있지만 이것은 자동제세동기(AED) 입니다. 환자의 심장에 전기충격을 가해 심장을 소생시키는 의료 기기죠. 공항이나 지하철 등의 공공장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기기를 사용하게 되면 119 구급대나 1339 응급의료 센터에 알림이 전달되고 응급치료를 위해 즉각 출동하는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콜택시 서비스


스마트폰으로 콜택시를 스마트하게 예약하는 서비스 입니다. 이 서비스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서비스인데요, 안심 귀사 서비스로 심야시간에도 믿고 콜택시를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마술같은 디지털 사이나지 디스플레이 서비스 DID-F


스마트 시티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이 바로 디지털 사이나지(Digital Signage) 입니다. 디지털 사이나지는 "기업들의 마케팅, 광고, 트레이닝 효과 및 고객 경험을 유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툴로 공항이나 호텔, 병원 등 공공 장소에서 방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특정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디지털 영상 장치"라고 합니다. [용어 정의 출처]

스마트 시티에 마련된 디지털 사이나지는 버스 정류장의 유리에 구현되었습니다. 윈도우에 프로젝션 필름을 부착해서 원하는 홍보 영상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이날 디지털 사이나지에는 최근 TV에서 나오는 KT의 재미있는 광고 "성질 급한 한국사람" 시리즈가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때 디지털 사이나지는 디지털 영상 홍보 마케팅의 큰 물결로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KT 부스의 다양한 NFC 이벤트


KT 부스의 구석구석에는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NFC 태그와 QR코드 입니다.  NFC폰을 올려놓거나 QR코드를 스캔하면 바로 이벤트에 응모됩니다. 브랜드 커피 등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죠.+_+ 부스도 관람하고 브랜드 커피도 득템하고요.


위에서 KT 부스에 마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했죠? 각 체험존에서 체험 확인 도장을 모두 받으면 부스옆에 마련된 카페에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스를 둘러보고 커피도 마시면서 다리의 피로도 풀어보세요.


요즘 TV를 보면 "내 드립니다~"하는 물범이 나오는 BC카드 보셨나요? 에코머니 물범인데요. BC의 차세대 모바일 카드를 체험하면 이 물범인형을 선물로 줍니다. KT부스에 오시면 귀요미 물범을 받기위해서 BC카드 체험존에 모여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NFC로 미래의 스마트 시티를 구현한 Olleh KT의 부스를 쭉 둘러봤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무선정보통신의 흐름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알친 시간이었습니다. 통신사업자라는 특색과 장점으로 NFC 기술에 대한 다양한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가 아니었나 합니다.

RFID USN 코리아 2011 행사는 18일 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립니다. RFID와 NFC에 많은 관심을 가지신 분들은 꼭 한번 참관해보세요^^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쮸쟁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봤습니다 신기하네요

  2. 쮸쟁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봤습니다 신기하네요

  3. 엔돌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날에 유비쿼터스 세상에 관한 수업을 들었죠.
    집에서 물건에 띡 가져가면 관련된 정보가 뜨고 검색도 필요없는 음성 인식기능까지
    미래에는 인간의 종들이 많군요 ㅋㅋㅋ
    편한 세상을 만들어주는 기술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었네요~
    맨밑에 물개 나오는 CF 봤어요. 환경을 생각하면 돈이 나와 뭐가나와 이랬더니 "내 드립니다" 돈주고 오잉 ㅋㅋ

  4. 멜라니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FC폰이 따로 있나요? 모든 스마트폰에 적용이 되는건가요?

  5. rosemiz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