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뷰 화면비가 4:3 이면 해상도는....

옵티머스 뷰가 LG 전자의 트위터와 블로그를 통해서 깜짝 공개되었습니다. 옵티머스 뷰는 5인치 화면과 4:3 화면비를 가진 LG 전자의 새로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라인업입니다. 출시되기 오래전부터 프라다 노트, 옵티머스 노트, 옵티머스 스캐치 등 다양한 이름들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몇일 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유출된 사진에서는 옵티머스 스케치라는 이름으로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스케치"라는 이름 때문에 갤럭시 노트 처럼 펜 활용에 초점이 맞추어진 모델로 생각되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스타일러스 기능을 강조하기 보다는 시각적인 화면비율을 강조하기 위해 "옵티머스 뷰"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옵티머스 뷰, optimus vu, optimus view

뽐뿌 커뮤니티에서 유출된 옵티머스 뷰 사진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phone&page=1&sn1=&divpage=142&sn=off&ss=off&sc=off&select_arrange=headnum&search_type=&desc=asc&no=746114

옵티머스 뷰 티저 동영상



제조사 마다 5인치 기기에 대한 생산 계획을 가지고 있었나 봅니다. 국내에 5인치 모델로 델 스트릭, 갤럭시 플레이어, 베가 넘버5, 갤럭시 노트에 이어서 옵티머스 뷰까지 출시되었으니까요. 몇 분은 갤럭시 노트를 따라 5인치를 출시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을 내놓습니다만 5인치 모델에 대한 계획은 이전부터 가지고 있지 않아나 합니다. 커뮤니티에서 유출된 사진이나 티저 영상을 보면 프라다3.0을 상당히 닮아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 프라다3.0 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5인치 제품을 염두하고 만든 모델일 것이라는 추측도 해봅니다.

4:3 화면비율, iOS를 포팅하면 5인치 아이패드가 되는건가?

처음에 5인치 모델인데 화면비가 4:3 이란 말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LG 모바일 사업부 기획팀에 밀본이 있는 것이 아닌가?"이런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16:9 비율이 아닌 4:3 이 나와서 당혹스러웠기 때문이죠. 인터넷 커뮤니티의 반응도 가지각색이었죠. 어느정도 생각을 정리한 후 제가 내린 결과는 "좋지도 않지만 나쁘지도 않다"입니다.

5인치 모델인데 4:3일 경우 그립감에 대한 희망은 어느정도 내려놔야 된다고 생각해야 겠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반드시 두 손으로 조작해야 되는거야"라는 확실한 인식이 들게 합니다. 애매한 갤럭시 노트보다는 명확한 편이죠. 다소 옆으로 넓어진 덕택에 두께는 확실히 더 얇아지지 않았나 합니다. 어쩌면 포켓에 들어가는 사이즈로는 4:3이 더 맞을 지도 모르겠군요.

옵티머스 뷰에서 영화를 볼 때 4:3 은 위 아래 공백이 다소 많이 생기게 됩니다. 혹은 화면비율이 많이 깨진 상태에서 감상할 수 도 있죠. 대신 책을 읽을 때는 상황이 다릅니다. 책을 읽거나 문서를 다룰때는 옵티머스 뷰의 4:3 화면비가더 적합하죠. 아이패드가 4:3인 비율인 것 처럼요.

그러면 옵티머스 뷰의 해상도는 어떻게 될까요? 4:3이기 때문에 1280 x 960 혹은 1024 x 768 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고해상도를 지원하면 좋겠지만 이번 모델은 1024 x 768 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 나은 퍼포먼스와 배터리 효율을 위해서는 한 단계 낮은 1024 x 768을 선택해야겠죠.

문제는 어플리케이션의 해상도 호환성입니다. 1024 x 768 라는 변태 해상도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의 화면이 깨지는 현상이 많아진다는 거죠. 특히 게임의 경우 해상도가 깨지면 치명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옵티머스 LTE의 경우 설정 자체에 최적의 해상도를 구현하는 옵션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 옵티머스 뷰에도 해상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설정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더 정확한 것은 출시 후 확인해봐야겠지요.

해상도 이야기까지 했으니 잠깐 옵티머스 뷰의 스펙을 알아보고 가야겠군요. 아직까지 옵티머스 뷰에 대한 자세한 스펙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출시시점에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죠. MWC 2012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니 조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옵티머스 뷰 스펙

  • 운영체제: 진저브레드 (안드로이드2.3)
  • 디스플레이: 5인치 IPS 디스플레이 1024 x 768
  • CPU: 1.5GHz 듀얼코어 
  • RAM: 1GB
  • 카메라 800만 화소
  • LTE 지원

오늘은 초간단하게 옵티머스 뷰의 화면비와 해상도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eBook(이북)을 즐겨 읽으실 분, 문서작업을 할 분에게 포커스의 비중이 높은 모델이라고 생각됩니다. 풍부한 전자서적 컨텐츠가 제공될지도 주목해볼만한 부분입니다. 또한 기사에 보면 갤럭시 노트와 같이 스타일러스 펜이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메모 기능도 기대해봐야겠습니다. 기회가 되면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마카롱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서편집이나 텍스트를 읽을 때 좋은 화면비를 채택한 것은 좋은 것 같네요...가로가 넓어져서 어색하긴 하지만, 디자인도 꽤 괜찮아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