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진짜 핫이슈와 트렌드, 토끼북이 알려줄꺼야.

잠깐 인터넷 검색하려고 컴퓨터 앞에 앉았는데 어느새 시간이 훌쩍 지나가버리는 경우가 많죠? 인터넷 포털 첫 화면에는 너무나도 우리의 마우스 클릭을 유혹하는 컨텐츠가 워낙 많습니다. 특히 실시간 이슈의 경우는 더더욱 마우스가 가게 마련이죠.

그러나 과연 포털이 첫 화면에 보여주는 이슈들이 그야말로 "진짜 이슈"일까하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인터넷 포털도 광고로 먹고살기 때문에 실시간 이슈라고는 하지만 사실 이슈로 위장된 광고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때로는 진짜 이슈가 누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논란이 되던 이슈가 순식간에 사라지는 케이스가 그런것이죠. 이런 이유로 포털의 첫 화면에서 클릭을 자극하는 기사에 짜증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첫 화면에 방대한 정보대신에 간단하게 검색창만 나오는 옵션을 애용하는 편입니다. 제가 원하는 정보는 메일이나 RSS 구독 혹은 트위터에 믿을만한 팔로워들로 부터 접하는 편이죠.

진짜 인터넷 핫이슈를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최근 오픈한 SNS 트렌드 분석 소셜미디어 "토끼북(http://www.tokibook.com)"이 답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토끼북은 페이스북, 트위터를 기반으로 수집한 빅테이터를 분석해서 이를 토대로한 이슈와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소셜미디어 서비스 입니다.

토끼북의 첫 화면입니다. 최근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키워드와 썸네일이 나와 있군요. 키워드 아래에는 그래프도 보이고 아래에는 관련 게시물도 보이는군요. 하나를 클릭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구렁비"를 클릭해봤습니다. 좌측 상단에는 구렁비와 관련된 [토픽라인]이 나오는데요. "구렁비 반대", "구렁비 정부", "구렁비 바위", "구렁비 강정마을"과 같이 관련된 키워드가 나와 있습니다.

본문상단에 [토픽버즈]를 살펴봅시다. 그래프를 보면 2012년 2월 6일에 관련 이슈가 드러나기 시작해서 3월 6일 43239건의 트래픽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 [HOT 블로그 포스트]에는 가장 많이 이슈가된 블로그 포스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다시 토끼북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봅시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HOT 토픽]에서 카테고리별, 인기 키워드별 이슈를 확인할 수 있으며, [버즈 TOP 포스트]에서 최근 가장 널리 퍼졌던 블로그 글이 랭크되어 있습니다.  [HOT 토픽] 글을 하나 선택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가장 관심있어하는 이슈인 "스마트폰 앱"을 선택해봤습니다. 와우~ [토픽라인]을 살펴보니 같이 살펴볼만한 키워드가 가득하군요. 2011년 부터 최근까지 스마트폰 앱 관련 이슈 키워드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드 하나로 이슈가 시작된 시점, 이슈의 폭발시점, 가장 관련성 높은 블로그 글을 한번에 파악하고 분석가능하죠. 어휴 진작에 토끼북이 나왔더라면 학교다닐 때 레포트 쓰기 편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블로그에서 다룰 소재도 토끼북에서 쉽게 찾을 수도 있었겠죠. 블로그에 입문하시는분들이 사용하기에 많은 도움이 되는 툴입니다. 많이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내글이 SNS에서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미칠까?

토끼북에 가입하고 내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의 정보를 입력해두면 내가 쓴 글이 SNS에서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미치는지 혹은 같은 글이지만 어느 매체에서 더 파급력이 큰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토끼북 상단 메뉴에 POOL 을 클릭해봅시다.


제가 최근에 크게 영향력있는 글을 쓰진 않았지만 내글이 어느 소셜 서비스에서 더 많이 확산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위는 제가 최근에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에 쓴 글들 입니다. 왼쪽에 토끼머리 모양 아이콘에 숫자가 기입되어 있는데요. 이 숫자는 SNS에서 언급되거나 확산된 수를 말합니다. 같은글인데도 트위터에서는 전혀 인기를 얻지 못했지만 페이스북에서는 7번의 언급이나 확산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얼마전에 페이스북에 쓴 글인데 168회로 언급과 확산이 많이 되었네요. 누구를 통해 어떤 경로로 확산되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토끼 아이콘 속의 숫자 "168"을 클릭해봅시다. 그러면 아래처럼 토끼북 버즈맵이 나옵니다.


토끼북 버즈맵인데요. 여기서 내가 쓴글이 누구를 통해서 얼마나 공유되었는지 일자별, 단계별로 확인가능합니다. 페이스북은 153번, 트위터는 13회 확산되었군요. 확산단계는 4단계 입니다.


토끼북 이벤트! 확산왕이 되면 아이패드3(뉴아이패드)이 경품으로

어제 뉴아이패드(아이패드3)의 발표가 있었죠? 토끼북은 일찌감치 뉴아이패드를 경품으로 내걸었습니다. 토끼북에 가입하고 확산왕에 도전하면 뉴아이패드를 득탬하게 되는군요. 물론 국내에 출시하면 말이죠^^ 

그 외에 리더십 오거나이저 메모 패드 경품으로 결려있는 이벤트, 토끼북 페이스북에 "좋아요"를 클릭하면 나가사끼 짬뽕이 경품으로 쏟아집니다.

이번 기회에 내가 관심있어하는 이슈의 트렌드를 분석, 재가공해서 이슈를 부각시키거나 새로운 이슈를 폭발시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토끼북 이벤트 참여하러 고고싱! http://www.tokibook.com/event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라라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토끼북 서비스 정말 잼난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