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VirtualDub으로 동영상을 자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UCC나 짤방을 만들다 보면 여러가지 동영상을 하나로 합칠 때가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개의 동영상을 하나로 합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강좌 버추얼덥 VirtualDub으로 동영상 붙이기


Text 설명

cut1.avi, cut2.avi, cut3.avi 이렇게 세개의 동영상을 하나로 합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처음부터 재생시킬 동영상을 불러옵니다. 전 cut1.avi부터 순차적으로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타임라인을 보면 프레임 수가 214 입니다. 프레임 수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이제 메뉴에서 Append AVI segment 를 통해 뒤에 이어붙일 동영상을 불러옵니다.



이렇게 두 번째의 동영상을 불러왔습니다. 타임라인을 이동 시켜서 cut2.avi 파일이 cut1.avi 다음으로 붙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에 프레임 수가 6344가 되었습니다. 동영상의 길이가 확실히 늘어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을 하나 발견합니다. 타임라인을 뒤로 이동시키다 보면 불러오지 않은 cut3.avi까지 cut2.avi 뒤에 붙어 온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길까요? 이유는 파일 이름 때문입니다. 지금 합치는 동영상 파일명이 cut1, cut2, cut3 입니다. 이렇게 파일명이 1,2,3로 이어지게 되면 VirtualDub에서 연속되는 파일로 인식을 합니다. 그래서 cut2.avi를 불어올때 cut3까지 같이 불러온 것입니다. 하지만 파일명이 전혀 연관성이 없는 경우 Append AVI segment를 했을때 단 하나의 파일만 불로오게 됩니다.


File - Save as AVI (단축키 F7)을 누르면 렌더링과 함께 저장됩니다.
렌더링은 동영상의 크기와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강좌 내용이 도움이 되었나요?
아래 View on, Retweet, 믹시Up 해주시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앞으로 양질의 포스팅으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Buzz this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