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전자파 측정 어플 Tawkon(토콘)

휴대폰 전자파를 측정해주는 어플 Tawkon, 알고 있었나요? 지난해 Tawkon은 iOS용으로 처음 등장하면서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요. 어느날 앱스토어로 부터 퇴출을 당하죠. Tawkon의 항의 메일에 故 스티브 잡스는 딱 잘라서 "흥미없거등(No interest)"이라고 답하며 결국 탈옥된 iOS에서만 만날 수 있게 된 재미있는 일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 Tawkon은 블랙베리에 이어서 안드로이드에 런칭하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 Tawkon은 구글 플레이 마켓에서 무료로 만날 수 있습니다. (위의 QR코드를 스캔해보세요.)
구글 플레이 마켓 주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awkon


Tawkon 소개 영상

사실 전자파가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검증된 자료는 없습니다. 그냥 다량의 전자파가 몸에 좋지 않다는 것만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전자파에 가장 많이 노출될 때는 아마도 휴대폰을 통화를 할 때일 것 입니다. 통화를 많이하면 그만큼 노출되는 양도 많겠지만 우리가 장시간 통화를 할 만큼 휴대전화 요금제가 낮은 가격은 아니죠. -_-;;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우리가 전자파에 노출되는 양을 측정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이야 워낙 잘 만들어서 전자파가 많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전자파는 통신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지국 안테나의 전파 강도에 따라서 말이죠. Tawkon은 스마트폰으로 부터 우리가 노출되는 전자파의 정도를 대략적으로 측정해 줍니다.
(소개 영상에서 Radiation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방사능이 아니라 전자파 입니다. 서양에서는 전자파과 방사능을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나 봅니다.)


Tawkon을 처음 실행시 어플에 대한 소개가 나옵니다. Tawkon은 우리가 통화할때 전자파의 양을 측정해준다고 합니다. 측정치에 따라서 전자파의 정도를 low levels(낮음)high levels(높음)으로 나누고 있구요.


전자파 신호의 세기가 high levels에 도달할 경우에는 알림을 통해 알려주게 됩니다. 1분 동안 high levels 의 전자파에 노출되는 것은 5시간 동안 low levels에 노출되는 것과 동일한 전자파량이라고 합니다. 메일 등록을 하면 일주일동안의 모니터 결과를 분석해서 알려준다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소개화면입니다.


Tawkon의 사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내가 별도로 조작해야 되는 옵션은 거의 없습니다.
그냥 전자파 노출 현황만 모니터링 하면 됩니다.
나 뿐만 아니라 가입된 가족, 친구의 메일 주소만 등록하면 그들의 전자파 노출 정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족 친구들까지 입력하는건 다소 불필요해 보이지만 뭔가 다른 쓰임새가 있겠죠 ㅇㅂㅇ;;;)


제가 일주일 동안 사용한 통화시간과 전자파 노출양입니다. 화면 구성이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저는 한 달 넘게 Tawkon으로 전자파 노출 정도를 체크해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스마트폰이 잘 나오는 것인지 이통사의 기지국 신호가 워낙 좋은 탓인지 지금까지 high levels에 노출된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계속 이 어플을 사용 중이죠. 혹시 이 어플을 사용하시는 분 중에 high levels에 노출된 적이 있는 분들은 댓글로 통신사와 스마트폰 기기를 알려주세요. 반복되는 결과가 나온다면 해당 제품 혹은 해당 지역에 문제가 있을지도 모르죠.

휴대폰 전자파로 부터의 노츨 Tawkon으로 스마트하게 전자파를 피해보세요.^^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