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VoLTE란? 유플러스 VoLTE 스마트폰 옵티머스 LTE2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2. 8. 16. 20:00

    VoLTE란?

    요즘 VoLTE(Voice over LTE)라는 용어를 자주 듣게 되는데요. “LTE”라는 용어는 자주 들어보셨을 텐데요. VoLTE란 음성과 데이터를 모두 LTE 망을 이용하는 통신 서비스입니다.

    LTE와 VoLTE, 다르다?!

    “어? 내폰은 4G LTE를 지원하는 폰인데… LTE폰이면 다 VoLTE아냐?” 지금 딱 봐도 혼란스러워 하시는 분들이 보입니다. 아니죠! LTE폰이라고 해서 전화까지 LTE망을 쓰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LTE 전국망이 완성되기 전까지는 LTE 음영지역이 많은 관계로 통화의 경우 3G망을 사용했으며 데이터망의 경우 3G와 4G망을 번갈아 사용했습니다.

    LTE도 이제 막 전국적으로 망을 확대하기 시작하면서 통화를 3G망이 아닌 4G LTE망을 사용할 수 있는 VoLTE 시대가 도래하게 됩니다. 현재 VoLTE는 LG U+가 지음(知音)이라는 이름으로, SKT가 HD Voice 라는 이름으로 상용화를 시작했습니다.



    VoLTE의 특징

    그럼 VoLTE만이 가지는 특징은 무엇일까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바로 “통화음질”입니다. 통신사에서는 “HD 음질의 통화”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우리가 영상에서 많이 써오던 “HD”라는 용어를 음성에서 사용해서 다소 낯설지만 그만큼 이전 보다 통화 품질이 월등히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D급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대역폭에 있습니다. 기존 음성통화가 200~3400Hz 대역폭을 이용했던 것과는 달리 VoLTE는 50~7000Hz의 폭넓은 대역을 활용해서 깔끔하고 맑은 음질의 통화가 가능합니다. (아… 물론 상대방 또한 VoLTE를 사용해야겠지요? ^^;;)

    더 빠른고 고품질의 통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통화 연결하는 시간도 더 짧아지겠죠?(나는 벨이 울리자 마자 받았는데 상대방은 “왜 이렇게 전화를 늦게 받냐?”는 말은 더 이상 들을 필요가 없습니다.) 게다가 23.85Kps의 고음질 통화 연결음으로 노이즈 없이 깔끔하게, 마치 MP3 감상하는 기분도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이전까지의 스마트폰에서 영상통화의 불편한 진실 혹시 아시나요? 바로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 중이라면 영상통화가 되지 않았는데요. VoLTE는 MPDN(Multiple Packet Distribution Network) 도입으로 와이파이 접속 시에도, 데이터 차단 시에도 VoLTE 통화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oLTE 요금제는?

    LG U+의 VoLTE 서비스 “지음(知音)”의 경우 아래와 같이 VoLTE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VoLTE를 지원하는 최초의 스마트폰은?

    현재 VoLTE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LG 옵티머스 LTE2와 삼성 갤럭시S3 LTE가 있습니다. 지금 당장 VoLTE를 사용할 수 있냐구요? 그건 아닙니다.

    현재 VoLTE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VoLTE를 지원하는 옵티머스 LTE2와 갤럭시S3 LTE는 모델명이 조금 다른데요. “LG 옵티머스 LTE2 V(LG-F160LV)”  “삼성 갤럭시S3 VoLTE”라는 모델명이 붙어서 나옵니다. “어… 그럼 기존에 출시된 옵티머스 LTE2와 갤럭시S3 LTE는 VoLTE가 안되는거야?”라고 물어볼 수 있겠군요. 답은 “YES, 사용할 수 있다” 입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 지원되면 가능하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조만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세계 최초의 VoLTE 스마트폰

    그럼 세계 최초의 VoLTE폰은 무엇일까요? 출시시기상 갤럭시S3 보다 옵티머스 LTE2가 먼저 나온 까닭에 타이틀은 LG 옵티머스 LTE2가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옵티머스 LTE2는 미국 메트로PCS와 함께 커넥트4G(MS840V)라는 VoLTE폰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차후에 출시되는 LTE 스마트폰은 대부분 VoLTE를 지원할 계획인데요. 조만간 더 다양한 스마트폰에서 HD급 통화품질을 체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음;; 왠지 고음질 통화 연결음악 서비스가 다시 인기를 끌듯 하군요^^;;

    국내에서 VoLTE 옵티머스LTE2는 LG U+에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입니다. 조만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VoTE를 사요할 수 있을 예정인데요.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면 상세 내용을 다루어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