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 R3의 똑똑한 멀티태스킹 “미니윈도우”

오늘은 알아두면 편리한 베가 R3 사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베가 R3의 개봉기를 통한 외형적 특징, 그리고 배터리 소모/충전 테스트를 하면서 몇 가지 하드웨어적인 특징을 다루었었는데요. 오늘은 베가 R3에 새롭게 적용된 UX 및 응용프로그램 사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관련 게시물

베가 R3 화이트 개봉기

베가 R3의 UX에 대한 본격적인 이야기를 하기 앞서, 화이트 모델의 박스패키지는 블랙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어서 아주 간단하게 베가 R3 화이트 언박싱(개봉기)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지난번에 제가 작성한 “베가 R3 개봉기 (동영상), 베가 R3 후기”를 통해서 블랙 모델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아래의 동영상으로 살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혹시 영상을 확인할 만큼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분들은 아래에 베가 R3 박스 구성물을 4장으로 요약해두었습니다. 베가 R3 화이트 개봉기는 조만간 별도의 포스팅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빠르게 베가 R3의 구성물을 살펴봅시다. 베가 R3 본체, 액정보호필름, 간편사용설명서, 2,600mAh 배터리 2, 거치기능이 있는 배터리 어댑터, USB 케이블, 이어폰, 휴대용 배터리 케이스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가 R3의 똑똑한 멀티태스킹 “미니윈도우”

첫 번째로 멀티태스킹을 더욱 편리하게 하는 “미니윈도우” 기능입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멀티테스킹을 구현하려면 “최근에 사용한 애플리케이션 목록”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베가 R3의 경우 구글의 권고사항대로 디스플레이 하단 왼쪽에 해당 버튼을 두고 있습니다.(* 참고 타사의 스마트폰은 홈 버튼을 길게 눌러서 해당기능을 실행합니다.) 

하지만 해당기능은 화면이 다른 앱으로 완전히 전환되어 버리기 때문에 동시에 우리가 PC에서 사용하는 윈도우 환경처럼 창을 동시에 띄우기 힘이 들죠. 하지만 때문에 요즘 스마트폰 제조사에서는 화면분활, 팝업실행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베가 R3는 팝업형태로 멀티태스킹을 서포터해주는 “미니윈도우” 기능이 제공됩니다. 미니윈도우는 앱스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목록에서도 찾을 수 있으며 위의 사진에서처럼 “최근에 사용한 애플리케이션 목록”의 하단에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니윈도우는 <뮤직>, <T-DMB>, <동영상>, <노트패드>, <전자사전>, <스케치>의 6가지 기능을 팝업형태로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 DMB와 전자사전의 독특한 기능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을 하다가 DMB로 뉴스속보를 확인한다던가 드라마나 야구를 보고싶을 경우 미니윈도우의 DMB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위치나 크기도 자유자제로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DMB를 보면서 인터넷, 문자, 채팅 어떤 것이든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요즘같이 야구의 승패에 불붙는 시즌에는 이런 기능이 정말 요긴합니다.


자기개발에 끈임 없이 매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동 중에 시간을 쪼개어 미드를 영어자막으로 보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근데 중간에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베가 r3 SRT 영어 자막파일을 인식할 뿐만 아니라 자막을 터치하면 해당단어의 뜻을 재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미니사전이 팝업으로 구동되게 됩니다. 자막을 터치해서 미니 사전을 띄워놓은 상태에서는 영화의 플레이가 잠깐 동안 멈추게 되고요.


재미있는 기능은 여기 하나 더 있습니다. 사전을 보다가 뒷 배경에 영화화면을 터치하면 미니사전 창의 투명도가 조절되어 반투명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비활성화 될 때 창의 투명도가 변하는 이 기능은 미니 사전 뿐만 아니라 팝업으로 구동되는 모든 앱에도 적용됩니다.


이제 손글씨로 제어한다 “텍스트 액션”

미니윈도우에 이어서 이번에 소개할 베가 R3의 똑똑한 기능은 바로 “텍스트 액션”입니다. 텍스트 액션은 미니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최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 목록 창” 아래에 위치할 뿐만 아니라 베가 R3 잠금 화면 아래에 제스처에도 포함이 될 정도로 베가 R3가 개성을 뽑내는 기능 중 하나 입니다. (*참고 : 텍스트 액션은 앱스에 들어가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 액션이 뭐냐구요? 텍스트 액션은 손글씨로 텍스트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전화걸기, 메시지 보내기, 전화번호부 저장/검색 뿐만 아니라 노트작성, 인터넷 검색, 간단한 수식 계산, 음악재생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를 한다면 더욱 많은 쓰임새를 보여줄 서비스라고 생각이 됩니다.


텍스트 액선의 첫 화면입니다. 빈공백이 많은 캔버스에 어떤 그림으로 가득채워야 할까요? 우선 전화부터 걸어볼까요?


전화번호를 인식하기 위해서 우측에 입력모드를 숫자로 변경해둡시다.


그리고 이제 손글씨로 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010(혹은 지역번호) - 0000 – 0000를 입력하면 하단에 전화걸기 아이콘이 나옵니다. 터치하면 해당 전화번호로 바로 전화를 걸게 됩니다. 그 옆에 주소록 아이콘이 있어서 주소록에 바로 번호를 저장할 수 있고요.


주소록에 사람 이름을 입력하고 전화 아이콘을 터치하면 이름에 적힌 사람의 번호를 검색하여 바로 전화를 걸어줍니다. 이 기능은 정말 마음에 쏙 드는 기능이군요^^ 지금도 충분히 써볼만 하고 향후에 기능이 업그레이드를 기대해 볼만 하겠습니다.


입력창에 시간을 00시 00분으로 입력하면 빠르게 알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알람 버튼을 터치하면 알람 설정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알람 벨소리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지 변경해도 되겠고요.


간단한 사칙연산도 가능합니다. 입력모드는 숫자로 변경해두어야 하고요. 간단한 밥값 계산하기에 유용합니다. 더 많은 기능을 넣기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계산기 앱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괄호"()" 정도 더 추가되어도 좋을 듯 합니다.^^


음악재생 기능입니다. 베가 R3에 저장되어있는 곡명이나 가수의 이름을 입력한 뒤에 “#”을 입력하면 하단에 음악 아이콘이 생깁니다. 터치하면 해당 곡이 플레이 됩니다.


이번에는 인터넷 검색 기능입니다. 검색어를 입력한 뒤에 “?” 기호를 입력하면 하단에 돋보기 아이콘이 생깁니다. 터치하면 인터넷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검색엔진은 설정에서 네이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베가 R3 VoLTE 기능 HD voice 설정하기

베가 R3는 VoLTE를 지원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모델은 SKT 모델이기 때문에 VoLTE 서비스 명이 HD voice로 표시됩니다. 아.. 근데 사진에 저처럼 HD voice 아이콘이 상단에 나오지 않는다구요? 기본적으로 HD voice의 설정은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아래에서 HD voice 설정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VoLTE인 HD Voice 기능은 앱스 – 설정 – 앱 설정 – 통화설정 – HD Voice 설정에서 “HD Voice 우선” 으로 설정해두면 되겠습니다.


설정이 끝나면 다이얼의 전화 아이콘에 HD 표시가 나타납니다. HD Voice 이용 시 가입한 요금제에 따라 음성/영상통화 요금이 적용됩니다. 3G 네트워크를 사용하거나 LTE 네트워크를 벗어나면 HD voice를 이용하는데 제한이 됩니다.


지금까지 베가 R3에서 멀티태스킹을 더욱 편하게 만드는 “미니 윈도우”, 손글씨로 베가 r3를 제어하는 텍스트액션 그리고 HD급 음성통화인 VoLTE 기능 설정법을 알아봤습니다.

"본 포스팅은 SKY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