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옵티머스 G VoLTE, HD음질의 음성통화 해볼까? - 옵티머스 G 후기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2. 11. 15. 12:20

    옵티머스 G VoLTE로 선명한 음성통화를 경험해보자.

    요즘 TV에 통신사 광고를 보면 "VoLTE"라는 용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VoLTE가 뭐냐구요? 간단합니다. LTE망을 통해서 음성통화를 하는 것이죠. "응? 이전까지 LTE폰은 통화할 때 LTE망을 쓰는거 아니었어?"라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겠군요. 답을 드리자면 8월 전까지는 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8월 이후에도 사용할 기회도 많지 않았습니다.

    LTE 상용화는 작년에 시작되었지만 LTE 전국망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안정적인 통화를 위해서는 LTE폰이라도 음성통화 만큼은 3G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LTE 전국망이 대략적으로 이루어진 LG U+와 SKT만이 올해 8월 부터 VoLTE 서비스를 시작했지요. 게다가 VoLTE 이용하려면 하드웨어도 뒷받침이 되어야 하는데 현재 VoLTE를 지원하는 LTE폰은 현재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옵티머스 G는 VoLTE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간단한 설정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옵티머스 G, 옵티머스 G VoLTE, 옵티머스 G 후기

     

    VoLTE 가입이 필요한가?

    현재는 번거롭더라도 가입과정이 필요합니다. 가입이라기 보다는 승인 받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가지고 있는 LTE폰이 VoLTE를 사용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하거든요. 옵티머스 G의 경우 최신버전으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 VoLTE의 사용이 가능합니다.(10월 이후에 시중에 나온 모델에는 업그레이드가 필요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옵티머스 G의 펌웨어 업데이트로 VoLTE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서비스 가입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가입방법은 간단합니다. 저는 LG U+를 사용하고 있으니 U+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http://www.uplus.co.kr에 가입신청을 하거나 1544-0010에 상담원과 통화를 하면 바로 신청가능합니다.

    현재 VoLTE 프로모션 기간이기 때문에 올해 12월까지 VoLTE 30분 무료통화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30분을 초과한 뒤 부터는 월 무료통화 시간에서 사용한 만큼 차감이 이루어지고 무료통화까지 다 쓰게 되면 음성 1.8원/초, 영상 3.0원/초의 이용료가 청구됩니다. LG U+의 VoLTE 서비스 "지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지난번에 제가 작성한 포스트 "VoLTE란? 유플러스 VoLTE 스마트폰 옵티머스 LTE2"를 참고해주세요.


    신청을 하게되면 위의 스크린샷에서 처럼 서비스 신청문자와 확인문자가 옵니다. 안내에 따르는 것 처럼 옵티머스 G를 껐다가 켜면 Vo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 G VoLTE 설정법

    옵티머스 G, 옵티머스 G VoLTE, 옵티머스 G 후기

    옵티머스 G에서 VoLTE를 사용하려면 아주 간단한 설절 하나만 해주면 끝이 납니다.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시면 된답니다.


    다이얼 화면에서 메뉴버튼을 터치해보세요. 팝업메뉴 하단에 <통화설정>를 터치 - <VoLTE 발신 설정> - <VoLTE 우선 발신 설정>을 해줍니다.


    옵티머스 G, 옵티머스 G VoLTE, 옵티머스 G 후기

    이제부터는 VoLTE로 우선 발신되도록 설정되었습니다.
    그. 러. 나... VoLTE는 상대방도 VoLTE 서비스를 이용해야만 가능하다는 함정이 있습니다.ㅠㅠ 아직까지 VoLTE를 지원하는 단말기도 많지 않고 서비스 자체를 모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VoLTE의 경험은 멀고도 험난할지도 모르죠.


    일반통화 발신 설정/ VoLTE 우선 발신 설정은 메뉴화면에서 손쉽게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
    기본적인 배경지식으로 가져가시면 좋겠습니다.

    (* 참고: 내가 VoLTE 우선 발신 상태인데 상대방이 VoLTE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자동으로 일반통화로 연결됩니다.)


    옵티머스 G, 옵티머스 G VoLTE, 옵티머스 G 후기

    주소록 옆에 나타나는 VoLTE 전화 버튼들, 아쉽게도 상대방이 VoLTE를 사용하는지 아닌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VoLTE 사용자가 많지 않습니다. 서비스도 생소하지만 더 큰 사용하는 LTE폰이 VoLTE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는 점이죠. 게다가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해야 이용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일반인들이 펌웨어 업그레이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깨닫기는 쉽지 않죠^^ (현재VoLTE 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으로 옵티머스 G, 옵티머스 뷰2, 옵티머스 LTE2, 갤럭시 노트2, 갤럭시S3, 베가 R3가 있습니다.) 

    VoLTE 서비스는 이제 막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이 내 손안의 컴퓨터라고 해도 기본적인 기능은 전화기죠^^ 스마트폰의 성능은 점차 향상되는데 기본적인 통화 기능에도 개선이 있어야 되는건 당연한 일이죠. 2013년 만큼은 모두다 깔끔한 통화품질의 VoLTE 서비스를 널리 이용했으면 좋겠습니다.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