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정리해볼까?!

당분간 혹은 영영 나오지 않을 것만 같았던 LTE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통신 3가 모두 말이죠. 3G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살짝 뒤돌아 볼까요? 아이폰3Gs, 갤럭시S 등으로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이 이루어지자 2010년 9월 즈음에 SKT와 KT를 통해서 3G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한달에 54,000원 정도의 요금을 지불하면 3G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었죠. 3G 데이터 요금제에 대해서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오늘 메인 주제는 아니므로 여기까지만 짧게 언급하고 가겠습니다.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이전의 3G와는 조금 다른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나온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LTE 데이터 무제한 55/65/75/88/109 요금제 입니다. 이는 기존 LTE 요금제 (LTE 34/42/52/62/72/85/100 )에 LTE 안심옵션을 66% 할인된 가격으로 결합시킨 요금제 입니다.

쉽게 수식으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을까요?^^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  기존의 LTE 요금제 + 66% 할인된 안심옵션 + 부가 서비스


* 안심옵션:  고객이 가입한 LTE 요금제의 데이터 기본 제공량을 초과할 경우 데이터 통신 속도를 400kbps 이하로 제어하되, 초과 이용에 따른 데이터 통화료는 요금이 부과되지 않음. 요금은 9천원

LTE 데이터 무제한 프로모션은 2013년 1월 31일 부터 4월 30일까지 입니다.
(프로모션 기간은 더 확장될 수도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SK텔레콤 데이터 무제한 요즘제를 표로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LTE (데이터 무제한) 55~ 88까지는 기준데이터를 모두 소진시 데이터는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속도가 400Kbps로 제한이 됩니다. 이것은 기본 "LTE 요금제 + 안심요금"를 적용한 것과 데이터 사용량이 동일합니다. LTE 109는 정말 하루종일 콸콸콸 넘치는 데이터를 쓰다가 지칠 듯한 용량입니다. 18GB를 소진후 하루에도 3GB를 LTE 속도로 인터넷을 할 수 있수 있으니까요.

기준데이터 초과시 400Kbps 속도 제한이 있습니다. LTE가 구현할 수 있는 속도와 비교하면 많이 느리편이지만 웹 서핑, SNS, 음악듣기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보도자료에 나와 있습니다.

데이터를 사용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어느 요금제를 선택하는게 좋은가에 대한 기준을 이야기 하려면 12시간 동안 키보드를 두드려도 답이 나오지 않을 듯 하니 우선 LTE 55 혹은 65를 사용하시다가 요금제를 변형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요금제 정리는 여기까지 해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제대로 활용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쫄깃쫄깃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볼까요?! 무제한 요금제는 신청했는데 어떻게 활용해서 값어치 있게 써야할지 잘 모를때가 많습니다. 대략 5가지 방법으로 소개해볼까 합니다.


#1. LTE 데이터 무제한으로 테더링 하기

첫 번째 방법이 바로 테더링입니다. 테더링이란 스마트폰의 LTE 데이터 통신으로 와이파이 만들어서 다른 모바일 기기(PMP, 스마트 카메라, 태블릿, 노트북)에서 인터넷을 쓸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설명하면 될까요?!^^ LTE로 테더링을 구현하기 때문에 다른 기기에서도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즐길 수가 있는 것이죠.



테더링 설정은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환경설정] - [추가 설정] - [테더링 및 휴대용 핫스팟] - [휴대용 Wi-Fi 핫스팟]에서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설정을 통해서 공개 핫스팟으로 만들 것인지 일부 기기에서만 접속가능하도록 비밀번호를 걸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는 당연히 비밀번호를 걸어두는 것이 필 수 입니다.

공개 핫스팟으로 만들어 놓았다가는 내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달려들어서 1달에 사용할 수 있는 기준 데이터를 순식간에 소진 시킬 수도 있습니다. 물론 배터리도 쭉쭉 날아가버릴테구요.



핫스팟 설정이 완료되면 외쪽 상단에 파란색으로 와이파이 모양의 아이콘이 나옵니다. 핫스팟이 실행중이라는 것이죠. 다른 단말기에서 내가 LTE로 만든 핫스팟에 접속한다면 연결된 기기에 표시됩니다.

저같은 경우 주로 노트북과 테더링 연결하는 걸로 자주 활용하곤 합니다.


#2. LTE 데이터 무제한으로 클라우드로 백업하기


스마트폰을 잃어버린적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알고 있을 것입니다. 남아 있는 스마트폰 할부금 보다는 폰에 남아있는 추억의 사진이 더 아깝다는 것을 말입니다. 저도 스마트폰을 몇번 잃어버렸던 적이 있는데요. 스마트폰에 담겨진 사진을 다시 회수할 수 없어서 속상한 적이 많았죠.

그래서 요즘은 사진을 틈나는데로 백업해두는 편인데요.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서 저장된 사진과 그 외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하는데 사용하면 딱 좋습니다.

SK 텔리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T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볼까요? T클라우드는 기본 10GB에 SK 텔레콤 고객이라면 20GB의 공간에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백업 가능한 항목으로 사진/동영상/문서/음악/연락처/문자 등이 있으며 싸이월드, 네이트온과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티클라우드 하나만 믿기에는 약간 부족하다구요? 혹은 용량이 부족하다구요?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정말 다양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앤드라이브 30GB, 다음에서 제공하는 다음 클라우드 50G, 삼성 갤럭시 사용자라면 드랍박스 50G와 슈거싱크 프리 클라우드도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네이버 앤드라이브와 다음 클라우드는 사진 자동 올리기 기능이 있으므로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로 추억을 걱정없이 백업해둘 수 있습니다.


#3. LTE 데이터 무제한으로 음악 스트리밍 듣기


예전 3G 네트워크로 음악 스트리밍을 들으면 초반에 조금 기다리거나 조금 끊어지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LTE 데이터를 사용하면 음악 스트리밍도 더 빠르고 매끄러워 지겠죠? (물론 기준 데이터를 모두 소진 하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참고로 LTE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멜론 익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정액 6천 원으로 멜론 익스트리밍에 가입하면 데이터 정보 이용료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스트리밍에 발생하는 데이터도 무료라는 점!)


#4. LTE 데이터 무제한으로 영상 스트리밍 보기


스트리밍 하면 음악 뿐만 아니라 영상도 빠질 수 없죠. HD급 영상을 네트워크를 통해서 보면 초반에 버퍼링 때문에 기다리게 마련입니다.네트워크 상태에 따라서 다소 끊어질 수도 있구요. 버퍼링 없이 보려면 LTE 정도는 써줘야겠죠? 기준 데이터량을 모두 소진하지 않는다면 HD급의 영상 스트리밍도 시원하게 감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LTE 요금제에서 만날 수 있는 호핀 TV 10 프리는 월 9천원으로 <호핀TV 다시보기 10편> + <호핀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통화료 2GB>를 모두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5. LTE 데이터 무제한으로 토렌트 이용하기


역시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는 토렌트를 써줘야 제 맛입니다. 만약 월 기준 데이터를 모두 소진하지 못하였다면 토렌트를 이용해보길 권장합니다. 하루만에 모두 소진 시킬 수 있을꺼예요. 특히 LTE 109 요금제를 사용하신다면 하루에 3GB는 쉽게 써버릴 수 있을 겁니다.^^ 요즘 토렌트에 공유되는 영화들이 대부분 3GB인 경우가 많거든요.

저는 토렌트 앱으로 검색까지 지원하는 tTorrent를 사용합니다. 검색으로 [독도는 한국땅이다.]라는 Dokdo is Korean Territory를 검색해봤더니 자료가 조금 나오는 군요. 신나게 다운로드 받아주면 되겠습니다.



토렌트를 사용한다면 필수적을 해야 되는 설정값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세팅에 Upload limit(업로드 속도 제한) 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에서는 Upload limit 값은 낮으면 낮을 수록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내 스마트폰에서 자료를 받아가는 대역폭을 의미하죠. No limt(제한없음)으로 되어 있다면 보든 기준 데이터를 소진을 넘어 아주 증발시켜 버릴 겁니다. 토렌트 네트워크 설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면 길어지니까 오늘은 정말 필요한 것만 내용만 집고 마무리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토렌트는 사용하지 않을 때 Shutdown(종료) 시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기준 데이터량을 위해서 그리고 배터리를 위해서죠^^



지금까지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활용하는 방안을 5가지로 짧게 소개했습니다. 무제한 데이터를 어떻게 값어치 있게 활용할 것인지 고민이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열정적으로 LTE 데이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한가지 부작용이 있으니 바로 배터리 소모량입니다. LTE의 초고속 네트워크로 다량의 데이터를 주고받으면 자연스럽게 배터리 소모가 심해지겠죠? 데이터를 주고 받는 만큼 디스플레이도 장시간 켜져 있다는 것도 배터리 소모를 가중 시킬 것이고요. 그런 분들은 여유분을 휴대용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때문에 스마트폰에 배터리 용량이 아주 중요한 스펙 중 하나로 급부상하겠군요ㅋ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