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폰을 효도폰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T간편모드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3. 3. 17. 06:00

    스마트폰을 효도폰처럼 간단하게?! T간편모드

    스마트폰을 효도폰으로 만들기... 정말 쉬운일이 아닙니다. 제조사에서 실버고객을 겨냥한 홈 화면모드를 내놓기는 하지만 정말 스마트폰을 처음쓰는 어르신들에겐 사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것을 사용하더라도 초기세팅은 자식들의 몫이죠. 잘 사용하더라도 예상치 못한 조작으로 화면이 확~ 변경되기도 하고, 새로운 기능을 마음대로 넣지 못하는 어려움도 발생합니다. 정말 어르신들이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화면모드가 없을까요? 최근 출시한 옵티머스 LTE3에는 T 간편모드는 기능이 처음으로 탑재되었습니다. T 간편모드가 바로 오늘 제가 중점적으로 설명할 스마트폰의 효도폰 화면모드 입니다.


    효도폰, 스마트폰, 스마트폰 효도폰 만들기, T간편모드, T 간편모드


    옵티머스 LTE3의 TV 광고를 보면 두가지 버전이 나오죠! 유아인 버전과 조정치 버전입니다. 심플한 것을 좋아하는 조정치 버전에서 T 간편모드가 소개되는데요. 보면 "아! ~"라는 감탄사가 나오게 됩니다. 화면모드가 바로 피쳐폰의 다이얼 UI로 되어 있으니까요. 딱 봐도 "이건 정말 효도폰을 겨냥하고 만든거야"라는 느낌이 스물스물~ 아지랑이 피면서 올라옵니다.


    T 간편모드 설정하기


    T 간편모드는 현재 옵티머스 LTE3 단독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차후에 다른 SK텔레콤 단말에서 이용할 수 있을런지는 좀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옵티머스 LTE3 는 이렇게 2개의 화면모드를 지원합니다. 하나는 기본 옵티머스 UI, 다른하나가 T 간편모드 입니다. 홈 화면에 T 간편모드 아이콘을 터치하면 T 간편모드 모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효도폰, 스마트폰, 스마트폰 효도폰 만들기, T간편모드, T 간편모드


    T 간편모드의 UI입니다. 딱!~ 봐도 피처폰의 물리적 키패드와 다이얼이 화면 속으로 들어온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T 간편모드 간편 사용안내


    T 간편모드 사용안내를 간단히 살펴볼까요? T 간편모드를 사용 중이라면 어떤 화면이라도 홈버튼 한번으로 T 간편모드 화면으로 복귀 됩니다. 이건 어르신들이 홈 런처의 개념을 학습하기에도 괜찮군요. 다이얼 패드 위에 존재하는 각종 기능 버튼은 얼마든지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자녀분들의 몫이라고 봐야겠죠? 어른신들이 바로 이걸 사용하는건 무리라고 봅니다. 서서히 익혀나가면서 1주일 뒤에 사용법을 알려드리면 시기적절 할 듯 합니다.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재중 전화, 미확인 문자 개수 알려주는 기능


    UI는 피처폰이지만 스마트폰의 유용한 기능도 적용시켜 두었습니다. 부재중 전화의 개수는 전화버튼에, 미확인 문자 개수는 문자 아이콘에 나타나도록 해두었습니다.


    T 간편모드 사용법


    이제 T 간편모드의 몇 가지 사용법을 둘러봅시다. 첫 번째로 소개하는 기능은 버튼에 원하는 기능으로 교체하기 입니다. 다이얼 패드위에는 총 9가지의 버튼으로 구성됩니다. 육안상으로 보면 좌측에 "+ 추가" 버튼으로 다른 앱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임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9가지 버튼 모두 내가 원하는 앱으로 교체가능하다는 사실! 다른 기능으로 바꾸었으면 하는 버튼을 꾸~ 욱 길게 누르면 교체 가능한 앱의 리스트가 나열됩니다. 선택해주면 끝!




    이번에는 진동모드 전환하기 입니다. 다이얼 패드의 *(별) 버튼을 길게 누르면 진동모드를 해제/설정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진동모드를 알여주는 진동이 너무 짧다는 점!




    통화종료 버튼에도 기능이 있었으니! 한 번 누르면 현재 실행중이던 모든 프로그램들이 종료됩니다. 스마트폰에서의 작업관리자 혹은 Killer 앱과 동일한 기능이죠. 통화종료 버튼을 길게 누르면 휴대폰 끄기, 재시작, 비행기 모드 옵션이 나타납니다.



    휴대폰 설정은 간편설정에서!


    휴대폰의 화면밝기, 음량, 벨소리, 진동, 글자 등의 설정은 화면 우측상단에 [간편설정]에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건 일반 피쳐폰의 설정화면 보다 오히려 더 쉽게 구성되어 있군요. 오히려 스마트폰의 환경설정보다 사용하기 편한 건지도^^....



    T 간편모드의 개선점


    T 간편모드는 옵티머스 LTE3와 함께 처음 선보였습니다. 첫 런칭이고 역사가 길지 않기 때문에 아직 개선해야할 부분들이 조금씩 보입니다. 첫 번째가 다이얼 패드의 키보드와 실제 문자를 작성할 때 키보드가 다르다는 점! 옵티머스 LTE3의 다이얼 패드에는 나랏말 키보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문자를 입력할 때 나타나는 키보드는 쿼티키보드 입니다.

    제 입장에서는 쿼티 키보드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이건 단지 제 입장일 뿐이더군요. 나랏말이나 천지인 키보드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아직까지는 더 많더군요. 그래서 다이얼 패드의 키보드와 문자 작성의 키보드를 우선 동일하게 세팅하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이건 제조사와의 협의가 더 필요하겠지요. 크게 문제될 사항은 아니지만 처음 접하는 어르신들에게 약간의 혼돈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T 간편모드 - 간편설정의 상단에는 "사용안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사용안내에서는 각 기능에 대한 사용법을 동영상으로 간편하게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만.... 뭔가 조금 이상하죠? T 간편모드에서 사용안내를 접했다면 당연히 최상단에 "T 간편모드 사용하기"에 대한 설명이 가장먼저 나와야 될텐데 말입니다. T 간편모드에서 접할 수 없는 앱, 위젯 편집하기, 내맘대로 아이콘 3.0의 기능의 설명을 들어봤자 무슨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T 간편모드에서는 당연히 T간편모드에 대한 설명이 최우선적으로 나와야 합니다.




    이번에 설명할 내용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바로 알림창 활성화 여부인데요. 알림창에는 분명 스마트폰을 사용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녹아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당장에 어르신들이 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폰을 사용하다가 조작미숙으로 알림창이 내려와 있다면 갑작스런 화면변경에 당혹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알림창의 경우 ON/OFF로 옵션을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마트폰 내공이 조금씩 쌓인 어르신들이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말이죠.




    그리고... T 간편모드와 일반모드를 넘나들 때마다 생기는 데이터 네트워크 설정 팝업... 이건 한번만 물어보도록 합시다.



    T 간편모드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는 필수

    효도폰, 스마트폰, 스마트폰 효도폰 만들기, T간편모드, T 간편모드


    T 간편모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꼭 최신버전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T 간편모드가 런칭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몇 차례 기능개선 업그레이드가 있을 듯 합니다. 실제로도 업그레이드가 한 차례 있었고요.

    옵티머스 LTE3의 퀵메모 버튼의 경우 최신 T 간편모드에는 본래의 기능 그대로 퀵메모가 나타납니다. 구버전의 경우 T간편모드/기본모드의 전환 버튼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은 제가 개선점으로 지적하려던 기능이었는데 마침 업그레이드로 해결이 되었더군요. (사진까지 찍어뒀는데... 버리기 아까워서 이렇게 사용합니다. ^^)  




    T 간편모드 좌측상단에 와이파이 버튼... 업그레이드 전에는 그냥 On/OFF 기능만 있었는데 지금은 와이파이 AP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는군요. 그러나 와이파이 설정 화면으로 넘어가는 속도가 한 박자 느립니다... 개선이 조금 필요할 듯 합니다.



    효도폰, 스마트폰, 스마트폰 효도폰 만들기, T간편모드, T 간편모드

    T 간편모드는 지금까지 본 화면모드 중에서 효도폰에 가장 최적화된 UI 중 하나라고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초기세팅은 자녀의 몫이긴 합니다. 지금은 런칭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몇 가지 개선사항도 공존하고 있고요. 어르신들이 스마트폰을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면서 시간이 갈수록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더욱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계속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