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음질의 하이엔드 소니 이어폰 XBA-4

지름신 뽐뿌리뷰 글쓴이: 컥군(Jae Young Choi) 2013. 3. 21. 12:06

모든 음역대의 균형이 골고루 잡힌 편안한 음질의 소니 이어폰 XBA-4

귀를 통해서 심장까지 전달되는 소리의 쾌감을 맞보게 되면 지갑이 열리면서 신사임당과 세종대왕이 얼굴이 여러장 나오게 됩니다. 남자들이 돈을 쏟아붙게 되는 몇 안되는 덕질 중에 하나가 바로 음향기기 입니다. 아이폰과 스마트폰이 기존의 mp3를 플레이어를 대체하고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도 많이 생기고 스마트폰에서 토렌트도 이용가능 하다보니(으응?)... 모바일 환경에서도 귀를 즐겁게하는데 많은 소비자 분들이 돈을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어폰이라는게 제품에 따라 음역대를 표현하는게 천차만별이라서 모든 노래를 편안하게 감상하는게 정말 힘들었죠. 저도 음향기기 덕질을 흉내내다 보니 음역대를 골고루 표현해주는 이어폰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소니에서 하이엔드 이어폰 XBA 시리즈 13종을 선보였습니다. 출시한 제품으로 BA 드라이버가 각각 1개부터 4개까지 들어있어 음악 장르별로 선택해 들을 수 있는 XBA-1, XBA-2, XBA-3, XBA-4와 스포츠 타입 XBA-S65, 블루투스 타입 XBA-BT75, 노이즈 캔슬링 타입 XBA-NC85가 있고요. 이 밖에도 마이크로폰, 볼륨 조절 버튼, 휴대폰 응답 버튼 등이 탑재 되어 있어 음악 감상 중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컨트롤이 가능한 XBA-1IP, XBA-1VP, XBA-2IP, XBA-2VP, XBA-3IP, XBA-4IP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제가 오늘 소개할 제품은 XBA-4 입니다.


XBA 시리즈의 특징이라면 BA 드라이버가 모두 탑재되었다는 것입니다. BA 드라이버는 Balanced Armature(밸런스드 아마추어)의 줄임말 입니다. BA 드라이버는 일반 이어폰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생산하는데 비용이 높아서죠^^;; BA 드라이버는 전문가용 이어폰이나 보청기에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소니 XBA 시리즈는 BA 드라이버를 1개 부터 4개까지도 이어폰에 탑재를 하고 있다는 점!!!! 게다가 BA 를 4개씩이나 탑재를 하고도 가격이 30만원 선으로 경제적으로 책정되었다는 점!!!! 가격을 보고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타사 제품의 경우 BA를 두개 넣은 가격과 동일하거든요.


소니 XBA-4, 4개의 BA 드라이버가 만들어내는 섬세한 소리의 해상력!


제품 내이밍에서도 알 수 있듯이 XBA-1은 BA 드라이버가 1개, XBA-2는 2개, XBA-3는 3개가 들어 있으니 XBA-4는 BA가 4개나 들어 있습니다. BA 드라이버의 특성상 BA 하나가 표현할 수 있는 음역의 폭이 크기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XBA 시리즈는 제품 특징별로 감상하려는 음악 스타일이 나뉘어지기도 합니다.

XBA-1은 1개의 풀레인지 BA 드라이버로 한국사람들이 선호하는 중음역의 팝, 보컬음악을 감상하는데 적합합니다. XBA-2는 풀레인지, 우퍼 BA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어서 저음을 표현하는 댄스와 힙합 등에 적합합니다. XBA-3는 풀레인지, 우퍼, 트위터 3개의 BA 드라이버로 클래식, 뉴에이지 음악과 같이 고음 위주의 음악감상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XBA-4는 아래에서 살펴볼까요? ^^




XBA-4는 풀레인지, 우처, 트위터, 슈퍼 우퍼로 총4개의 BA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로 풍부한 전음역대를 다 소화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곡을 들어도 균형감 있는 감상이 가능하며 락과 재즈 같이 그루브있는 음악을 감상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하이브리드 실리콘 이어버드가 만드는 차음성!

XBA-4를 귀에 착용하자마자! "어? 뭔가 다른데?"라는 느낌이 왔습니다. XBA-4는 하이브리드 실리콘 이어버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외부는 말랑한 실리콘으로, 애부는 딱딱한 형태의 실리콘이 지탱하고 있어서 귀에 삽입도 편하고 밀착감도 좋았습니다.

이어폰을 논하면 또 차음성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집중력있게 음악에 빠져들려면 외부소음의 차단이 잘되야 합니다. 이게 차음성이죠. XBA-4 이어버드는 차음성을 위해서 우라탄 재질을 실리콘과 하이브리드 시키게 되었습니다. 고백하자면 최근에 이걸로 음악을 들으면서 하차해야 되는 지하철역을 지나처버린 적이 몇 번 있습니다. ㅠㅠ 그 정도의 차음성이라고 보면 되겠죠?^^


견고한 하우징


이어폰에서 또 하나 중요한 것이 바로 하우징입니다. XBA 시리즈에는 최상의 음질을 위한 소니의 기술이 응집되어 있습니다. XBA-4는 외부와 내부 하우징 모두 섬세하게 신경을 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부는 마그네슘 합금으로 되어있으며 외부는 스페셜하게 만들어진 ABS 레진입니다. 이 두 조합으로 중음과 고음역대의 노이즈를 억제시켜서 왜곡없는 깨끗한 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케이블은 줄꼬임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플랫 케이블로 되어 있는데요. 제가 지금까지 써본 플랫 케이블 중에서 줄꼬임이 가장 적었고 촉감도 괜찮았습니다.

BA를 4개를 탑재했음에도 착한 가격이지만 구성물 또한 실합니다. 이어버드 크기별로 4쌍, 노이즈 제거 이어버드는 크기별로 3쌍이 들어 있습니다. 자석으로 여닫는 휴대용 고급 가죽 케이스도 있으며 줄 길이를 제어할 수 있는 줄감개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리모컨! XBA 시리즈는 아이폰 전용 이어폰입니다. 때문에 볼륨조절은 아이폰에서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중앙에 버튼을 통해서 전화수신/재생/멈춤/다음곡 재생을 지원합니다.


XBA-4 실제 청음은?


잠이 덜깨서 몽롱한 아침 출근길~ 머리를 맑게 하기 위해서 상콤한 음악을 감상해봤습니다. 중음역대와 고음역대를 넘나드는 음악도 노이즈 없이 깨끗하게 감상할 수 있고 고음에서도 고막을 찌르지 않고 매끄러운 보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애절하게 이야기하듯 저음에서 시작하다가도 고음에서 질러주고 랩으로 속삭이듯 말하는 음악도 귀에 속속 파고들었습니다. 감성이 뭍어 나오는 곡이라면 애절한 보컬도 느낄 수 있고 말입니다.


마무리

XBA는 소니의 하이앤드급 이어폰입니다. XBA-4는 XBA 라인업 중에서 최상위 모델이고요. 하이앤드 모델이지만 BA 드라이버의 대중화를 시작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게다가 가격대도 다른 BA 드라이버를 채택한 제품보다 훨씬 경제적이고요. XBA 시리즈는 사운드에 대한 소니의 지금까지의 기술력과 BA라는 새로운 기술력을 응집시키는 새로운 모델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사운드에 대한 소니의 철학과 기술이 XBA를 기점으로 어떻게 발전할 수 있을런지 궁금하고 기대됩니다.

XBA-4는 오랜시간 감상을 해야 그 진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청음한지 1주일 동안은 귀가 적응하게 내버려 두시면 그 후로 XBA-4의 매력에 푹~ 빠져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중독성있는 매력을! ^^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