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베가엑스] 베가X의 DLNA (미디어링크)로 무선으로 멀티미디어 공유하기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1. 2. 5. 13:48

    베가X의 DLNA(미디어 링크)면 무선으로 멀티미디어 공유 된다.

    베가엑스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미디어 링크"라는 어플을 이용하면 무선으로 다른 장치와 멀티미디어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휴대폰과 컴퓨터나 TV연결을 할때는 케이블을 연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른 휴대폰이나 PMP끼리 파일을 교환할때는 블루투스를 이용하기도 하구요.

    그러나 케이블 길이 때문에 이동도 자유롭지 못하고 거추장스럽습니다. 블루투스는 너무 느리구요. 같은 무선/유선 네트워크에 있고 DLNA를 지원하는 장치가 있으면 무선으로 멀티미디어 파일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DLNA를 지원하는 TV가 있으면 베가엑스의 사진, 음악, 동영상을 선없이 빠르게 TV로 송출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케이블 연결을 정말 싫어합니다. 컴퓨터랑 데이터를 연결할때도 간단한 파일일 경우 Dropbox, U+, N드라이브를 이용하곤 하는데 DLNA로 간편하고 빠르게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으니 정말 반가운 기술이죠.

    (* 미디어링크는 KT 베가에만 있습니다. LG U+ 베가에는 미디어링크가 없습니다.)

    DLNA는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의 약자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같은 무선/유선 네트워크에서 DLNA를 지원하는 장치끼리 사진, 동영상, 음악을 공유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가정에 무선공유기 환경이나 테더링으로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케이블 연결 없이 TV로 보낸다던가 프린트로 보내는 기술이 DLNA입니다. 베가엑스에서는 미디어링크 어플을 이용하면 됩니다. 


    베가X 미디어링크 환경설정

    베가엑스의 홈화면 우측하단에 "menu"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어플리케이션 목록중에서 "미디어링크"를 터치해서 실행시키면 주변에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DLNA 장치를 검색합니다. 

    지금은 LG-LU3000(옵티머스 마하), 갤럭시탭이 검색되었네요. 화면을 보면 "컨텐츠를 가져올 장치 선택"과 "재생장치 선택"이렇게 두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컨텐츠를 가져올 장치"는 말 그대로 멀티미디어 파일이 들어있는 장치입니다. "재생장치"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화면으로 재생시킬 디스플레이 장치 입니다. DLNA를 지원하는 TV가 있으면 재생장치에 표시됩니다. 


    베가엑스의 멀티미디어 파일도 다른 장치에서 재생시켜야겠죠? 몇가지 설정만 해주면 됩니다. 우선 메뉴버튼을 누르고 "설정"메뉴를 터치합니다. 내 장치 이름에 다른 장치에서 인식될 이름을 적어주세요. 컨텐츠 공유와 DLNA 장치 검색 허용에 체크를 해야됩니다. 

    가장 중요한게 공유할 파일을 위치를 정해줘야겠죠? 저 같은 경우 SD카드에 있는 모든 미디어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서 sdcard 전체를 선택했습니다. 뒤로 버튼을 눌러서 "컨텐츠를 가져올 장치선택"에 보면 베가X가 검색 되었습니다. 


    베가X mp3 파일을 다른장치에서 DLNA로 플레이하기

    DLNA를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지금부터 굉장히 신기하게 느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장치에서 갑자기 음악이 나오니까요.^^ 우선 베가엑스에 있는 mp3파일을 옵티머스 마하에 재생 해보겠습니다. 컨텐츠를 가져올 장치에서 IM-A710K 베가X를 선택합니다. 재생장치에 LG_LU3000을 선택하고 아래에 다음 버튼을 터치 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AUDIO를 선택하고 재생할 음악파일을 터치 합니다.(sd카드에 mp3 파일이 있어야 목록에 음악이 나타 납니다.)


    베가엑스의 화면에는 "컨텐츠들을 다른 장치에서 보는 중..."이라고 나타나고 옵티머스 마하의 화면에는 갑자기 음악 플레이어 화면이 나오면서 베가엑스에서 선택한 곡이 나오고 있습니다. 

    DLNA를 지원하는 TV와 홈씨어터가 준비되어있으면 제법 시크릿 가든의 현빈과 같은 포스로 음악감상이 가능하겠네요^^


    베가X 의 사진을 DLNA로 다른장치에서 재생하기

    이번에는 베가엑스에 저장된 사진이 있으면 다른 장치에서 재생시켜 보겠습니다. 위에서 음악을 플레이했던 과정과 거의 똑같습니다. IMAGE 폴더에서 이미지를 터치하고 플레이 하면 아래와 같이 옵티머스 마하의 화면에 선택한 이미지가 플레이 됩니다. 


    DLNA로 다른장치에서 베가X의 동영상 파일 재생하기

    베가엑스의 동영상 파일을 옵티머스 마하에서 재생시키려니 오류가 나서 다른 방법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갤럭시탭에도 allShare(올쉐어)로 DLNA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베가엑스에도 갤럭시탭이 인식되어있고 갤럭시탭에서 베가엑스가 인식되어있습니다. 이번에는 다른장치(갤럭시탭)에서 베가엑스의 동영상 파일을 직접 불러와서 재생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러시탭에서 올쉐어를 실행하면 "서버" 목록에 "IM-A710K 베가x" 가 검색되었습니다. 베가x를 선택한뒤 오른쪽 재생장치에 "내 장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터치합니다.

    다음화면에서 동영상 카테고리에 재생가능한 동영상 목록이 나옵니다. 이 목록은 모두 베가엑스에 저장된 동영상 목록입니다. 동영상을 터치해서 캘럭시탭에서 재생시킵니다.

    베가엑스에 있는 동영상 파일이 갤럭시탭에서 재생되는 것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스트리밍되는데 끊어지지 않고 깔끔하게 재생되네요+_+

    베가X DLNA 기능에서 아쉬운 점

    베가엑스의 미디어링크에는 약간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갤럭시탭, 옵티머스 마하, 디파이 등의 단말기에서는 다른 장치에 있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직접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베가엑스에서는 다른 장치에 있는 미디어파일을 재생장치에 송출만 해줄 뿐입니다. 베가엑스 직접 플레이가 되지 않네요. 재생장치가 되지 않더라도 DLNA를 통해서 다른 장치의 미디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기능이 빠져 있어서 약간 아쉽습니다. 대신 다른 장치에서 베가엑스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DLNA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만족해야 겠습니다. 

    베가X에서도 다른 장치의 미디어 파일을 직접 재생하거나 다운로드 받는 기능이 지원되도록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될런지 기다려봐야겠습니다.^^ 그러려면 기능의 이름이 미디어 링크가 아닌 "미디어 쉐어"로 변경되지 않을까요? 유저의 의견을 항시 잘 반영하는 SKY니까 한번 기대해봐도 좋겠죠?^^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