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4에 새롭게 적용될 풀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성능을 논할 때 많이 거론 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디스플레이 입니다. 스마트폰은 통화를 하기 위한 기기라기 보다는 무언가를 보는 기능에 충실해지고 있습니다. 요즘, 어쩌면 사람얼굴보다 더 많이 보게되는게 스마트폰 화면이고, 날이 갈수록 그 크기도 증가함에 따라서 눈이 즐거운 디스플레이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까닭에 디스플레이 부분에 있어서는 제조사 마다의 적용한 기술에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하면 AMOLED(아몰레드), LG하면 IPS, 애플하면 레티나, 최근 팬텍에서는 인셀 방식을 채택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곧 출시할 갤럭시S4 디스플레이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갤럭시S4는 갤럭시 시리즈 중에서는 처음으로 Full HD를 적용한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이하 풀 HD 슈퍼 아몰레드)를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갤럭시S4의 
풀 HD 슈퍼 아몰레드에는 어떤 새롭고 색다른 특징이 있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터넷에 정보를 찾는 중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액기스만 모아둔 영상을 찾았습니다. 1분 30초의 짧은 영상이니 부담없이 한 번 감상하시면 갤럭시S4 풀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 대한 빠른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와 함께 발전해온 슈퍼 아몰레드

갤럭시S 최초로 슈퍼 아몰레드를 탑재했다.

아몰레드(AMOLED, 발음의 편이상 아몰레드라고 불리게 됨)는 능동형 유기발광 다이오드(Active-Mat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입니다. LCD와 비교해서 시야각, 화면전환 속도, 초박형 구조등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어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삼성은 옴니아2와 햅틱 아몰레드 통해서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상용화 시켰고 이후 2010년 갤럭시S를 통해 기존 아몰레드를 개선시킨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갤럭시S2에서는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SUPER AMOLED PLUS)가 탑재되었는데요. 기존 아몰레드의 펜타일 방식이 아닌 RGB 적용한 방식으로 진화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전 슈퍼 아몰레드가 펜타일이라는 구조로 LCD와 비교해 푸른빛이 도는 느낌이 강했지만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로 넘어오면서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갤럭시S3에서는 1280 x 720 이라는 HD 해상도를 구현한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선보였고, 갤럭시 노트2 에서는 S-Stripe sRGB 라는 디스플레이로 발전하게 됩니다. 낮은 전력으로도 Blue 색감을 표현하게 되어 배터리 효율도 이전 슈퍼 아몰레드와 비교해서 좋아지는 효과를 얻게되었으며 색재현율도 크게 향상 되었습니다.


갤럭시S4의 풀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서두에서도 언급한 것 처럼, 갤럭시S4는 갤럭시S 시리즈 중 최초로 1920 x 1080이라는 풀 HD 해상도, ppi로 변환하면 441ppi를 지원하는 슈퍼 아몰레드를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픽셀로 따지면 HD 보다 약 225%의 픽셀이 더 많아진 것 입니다. 외신의 보도에 의하면 RGB 서브 픽셀과 한 층 개선된 배열로 TEXT나 영상을 표현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아몰레드 하면 역시 명암비의 우수성을 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명암 LCD 대비 2,000배 뛰어난 명함비, 즉 1:2,000,000의 명함비로 풍부하고 디테일한 색상이 구현 가능한 것이 강점입니다. 화상의 선명함을 결정하는데는 이런 명함비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죠. 블랙 색상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LCD는 백라이트가 계속 켜져 있는 반면 아몰레드는 해당 픽셀의 빛이 완전히 꺼지는 형태로 리얼한 블랙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화면의 밝기가 유지되는 시야각도 아몰레드의 큰 매력중 하나 입니다. 특히 화면의 영상을 옆사람과 함께 공유하는 상황이는 이런 아몰레드의 장점이 블링블링 빛을 발합니다.


LCD 대비 2,500 배 이상의 빠른 화면 전환 속도로 잔상과 끊김없이 깨끗한 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도 아몰레드의 대표적인 장점이라고 꼽을 수 있습니다. 화면전환이 많은 액션 영화나 빠른 속도감의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유리한 부분입니다.


갤럭시S4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더더욱 기대되는 것이 바로 색재현율 입니다. 아몰레드는 화면을 구성하는 RGB 화소 하나하나가 빛을 내는 방식이기에 가능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갤럭시S4의 풀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서는 94%가 넘는 색재현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LCD의 색재현율이 74%인 것과 비교하자면 더욱 구미가 당기는 부분임이 틀림없습니다.


갤럭시S4는 25일 미디어데이를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될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내일이군요. 나날이 새로운 기대와 만족감을 안겨주었던 갤럭시S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갤럭시S4의 풀 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어떤 즐거움을 선사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아~ 현기증 나는군요. 어서 갤럭시S4를!!! 내일 직접 보고 그 소감을 다시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라라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갤럭시 s4 출시가 더 기다려져요... +_+

  2. 모르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이 많은 참고가 되네요.감사 합니다.

  3. 에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또 슈퍼번인 일어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