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A, 헬스케어 등 WIS 2013에 SKT가 선보인 영역들 살펴보기

다소 늦은감이 있지만 지난달에 열렸던 WIS 2013에서 자리를 마련한 SK 텔레콤 부스 탐방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올해에는 기존의 LTE 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체험존 뿐만 아니라 SK 텔레콤이 올해 준비중인 몇가지 신사업에 대한 정보도 미리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LTE 다음 세대인 LTE-A(LTE Advanced)이 있죠. 그 외 헬스케어, 소상공인 토탈경영 솔루션 등 다양한 서비스도 소개되었습니다.


LTE-A란?

올해 무선통신영역에서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 중인 기술이 바로 LTE-A 입니다. LTE-A란 Long Term Evolution Advanced의 줄임말로 기존의 LTE 네트워크 보다 더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임은 다들 파악하고 계실겁니다. SKT의 LTE-A는 CA(Carrier Aggregation ; 이종 주파수대역 묶음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최고속도 150Mbps의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물론 이론상으로 말입니다.) 이는 기존 LTE보다 2배, 3G 보다 10배 빠른 속도라고 합니다. 가정에서 이용하는 유선 광랜(100Mbps)보다 빠른 셈이죠.

속도와 다운로드 시간을 계산해보면 800MB 영화를 다운로드 받을시 43초면 완료 되는 것이죠. 같은 용량을 3G에서는 7분 24초, LTE에서는 1분 25초, 유선 광랜에서는 1분 4초가 소요됩니다.

부스 전면에는 LTE-A 시연존을 마련하고 유선 광랜과 LTE-A의 속도비교, 초고화질의 Full HD영상 4개를 바둑판 모양으로 동시 스트리밍, LTE-A로 즐기는 스타크래프트 게임대회 등이 열렸습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토탈경영지원 솔루션 마이샵

소상공인을 위한 토탈경영지원 솔루션인 마이샵도 소개되었습니다. 마이샵 존에서는 SK 텔레콤이 중곡제일시장과 인천신기시장에 적용해 창조경제의 주요 사례로 주목받고 있는 것는 사업장의 모습과 운영과정을 살펴볼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그 옆으로 실시간 고객분석이 가능한 Smart CQ 고객분석통계 솔루션도 같이 선보였습니다.


스마트로봇 아띠

유아, 청소년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스마트 로봇 '아띠'입니다. 실물은 사진처럼 거대하지는 않고요.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인형 정도의 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단에는 아이들이 조작하고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습할 수 있는 터치형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고요. 아띠는 올해 초 MWC 전시회에서 많은 관심을 받은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헬스케어 서비스 - 헬스 온, 스마트 병원

최근 몇년 동안 계속 이슈가 되고 있는 헬스케어 영역입니다. SK 텔레콤은 헬스케어와 관련하여 스마트 병원(Smart Hospital), 헬스 온(Health On) 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스마트 병원 서비스로 선보인 것으로 환자를 위한 개인 비서 서비스 Patient Guide와 분당 서울대학병원과 함께 진행하는 BedSide Station이 있습니다


그리고 헬스온에서는 내가 직접관리하는 나의 건강으로 체정분 분석과 밸런스 관리까지 가능케 하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체험존에는 헬스온을 통해서 운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연이 있었습니다. 시연장에 눈을 뗄수가 없군요.


나와 내가족의 위치 파악엔 MOPI

그리고 GPS 기반으로 나와 내가족의 위치를 파악하고 각종 개인 보안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안심 서비스로 MOPI가 선보였습니다.


실시간 원거리 영상지원 솔루션

실시간으로 원거리와의 영상지원 솔루션도 선보였습니다. 영상회의 분야가 갈수록 그 영역을 확대해감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SKT LTE 눝 서비스

여기서 부터는 지금 한창 인기를 누리고 있는 SKT LTE 눝 서비스 입니다. 요즘 야구와 드라마 덕분에 주가를 올리고 있는 B tv와 B tv mobile 서비스 입니다.


최근에 시즌2 서비스를 선보인 눝 앱의 눝돌리기 체험존~ 눝 돌리기 체험으로 양말과 고무장갑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GSMA Global Mobile Award 2013에서 '최고의 LTE 공헌상'수상과 Telecom Asia Awards 2013에서 '최우수 이동통신상' 수상 내용입니다. 이부분은 올해 초 TV 광고를 통해서 많이 접하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WIS 2013에서 선보인 SK 텔레콤의 서비스를 둘러봤습니다. LTE-A와 소상공인 지원 솔루션 등 새롭게 시도되는 영역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다는 점이 유익했었습니다. 이중에서 올해 하반기에 상용화가 준비중인 LTE-A가 가장 큰 관심거리인데요. 그 품질과 요금제, 그리고 관련 서비스 등에서 어떤 재미있는 요소들을 선보일 것인지 손꼽아 기다려봐야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