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한국 알리기 - 독도어플
    컥군시즌1/안드로이드 어플 2010. 4. 23. 07:02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한국을 알리자.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한국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은 얼마나 있을까요? 확인을 위해 마켓에서 Korea라고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총 49개의 검색 결과가 나왔습니다.(2010 4월 23일 기준). 한국에 안드로이드폰이 출시된지 그리 오래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 많은 수는 아닙니다. (물론 다른 키워드로 검색하면 훨신 다양한 국내 어플리케이션이 나옵니다.)

    어떤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이 있을까요? 유용한 어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주말 스포츠 동호회 활동 시 날씨를 체크 할 수 있는 유용한 어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레저날씨). 수평계 어플리케이션도 있구요. 간혹 천수경(?) 같은 독특한 어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간혹가다 민망한 어플리케이션도 보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한글 전용 키보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전 세계의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접속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래는 한국을 외국인에게 소개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 Free Korean word power : 한국 단어을 학습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 Dokdo in Korea : 독도와 관련된 웹사이트 링크를 제공합니다.
    • Artists Of Korea v1.0 : 한국 연예인을 소개합니다.(이효리, 비 등등)
    • Flashcards - Korean : 한국 단어를 학습 할 수 있습니다.
    • Eat your Kimchi : 외국인이 한국에 살면서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블로그 페이지와 연결됩니다.
    • Korean Tweeple : 한국 트위터 사용자 자기 소개 페이지에 자신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그렇게 다양하지 않습니다. 여기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외국인들이 꼭 알아야 할 정보를 담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Dokdo in Korea 입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럽의 세상담기 블로그 를 운영하시는 럽 님께서 제작한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은 아주 간단하게 되어있습니다. 독도의 사진과 설명, 독도에 대한 정보가 담긴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도를 알리기에는 이것보다 더 복잡한 기능은 필요 없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안드로이드폰의 보급은 시간이 갈 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글로벌 코리아를 알릴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한국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이 "Korea"라고 검색했을때 우리는 한국을 최대한 알리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예전 모토로이 간담회에서 만난 럽님도 이와 같은 의도로 "Dokdo in Korea"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하셨다고 합니다. 이전에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해보지 않은분이 독도를 알리기위해 커뮤니티에 강좌로 공부하고 하루만에 만들었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한국을 알리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한국의 국악, 판소리, 민요를 소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리랑을 들려주는 어플리케이션도 만들면 됩니다. 한국의 고전 음식, 고전놀이를 소개하는 것도 좋습니다. LBS(위치기반서비스)로 외국인이 갈만한 관광명소나 식당을 알려주는 것은 어떨까요? 유료로 배포를 한다면 꾀나 많은 수입을 얻을지도 모릅니다. 개인 개발자 뿐만 아니라 한국관광공사와 같은 국가 기관에서도 고품질의 어플리케이션을 공식적으로 배포해야 되지 않을까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한국 알리기, "Dokdo in korea"처럼 작은 어플리케이션 부터 시작하여 개발자, 정부기관에서 고품질의 어플리케이션을 마켓에 공급해야 할 것입니다.

    Dokdo in Korea QR Code

    개발자 블로그 : http://lovepoem.tistory.com



    Buzz this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