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베가 아이언 배터리 충전의 비밀 - 베가 아이언 후기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3. 7. 29. 02:14

    베가 아이언 배터리 충전 테스트 단순무식하게 해보기

    베가 시리즈는 베가 R3부터 빠른 충전시간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런데 얼마나 빨리 완충되길레 이를 강점으로 이야기 하는 걸까요? 그래서 오늘은 몇 가지 조건을 변화시켜 가면서 베가 아이언 배터리 방전/완충을 반복해봤습니다. 정말 단순무식하게 말입니다. 베가 아이언의 배터리 소모도 테스트는 별도의 글로 다룰 예정이고요.

    베가 아이언, 베가 아이언 배터리, 베가 아이언 충전, 베가 아이언 완충시간, 베가 아이언 충전시간, 베가 아이언 방전, 베가 아이언 배터리 충전, 베가 아이언 배터리 충전 시간, 베가 아이언 후기, 베가 아이언 충전 어댑터, 베가 아이언 충전기


    베가 아이언 빠른 충전은 바로 충전 어댑터 때문?!

    베가 R3 부터 지금까지 베가 라인업이 빠른 충전시간을 자랑할 수 있었던 비밀은 이 충전 어댑터에 있습니다. 정격출력이 2A(암페어)를 지원하기 때문이죠. 예전의 스마트폰 충전기는 대부분 정격출력이 1A였습니다. 2A는 주로 태블릿 제품에서 많이 사용했습니다. 밀어내는 전기가 2배이기 때문에 그만큼 충전 속도는 올라가죠. (대신 배터리 수명이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기술적으로 잘 구현해 두었겠죠?)

    그럼 모든 스마트폰에 2A 충전 어댑터를 연결하면 더 빨리 충전 되지 않냐구요? 그건 아닌 듯 합니다. 충전되는 기기에서 얼마나 전기를 빨아들이는가에 따라서 충전속도는 달라집니다. 충전기가 2A를 지원해도 기기가 1A만 받으면 충전속도는 그대로겠죠?

    하지만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2A 충전 어댑터를 사용하고 있고 기기도 2A로 충전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충전속도는 베가 시리즈만의 장점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단, 베가 아이언의 2포트 충전 어댑터는 베가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별도로 충전 어댑터만 구입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죠. (단, 두개의 포트 모두 충전시에는 각 포트당 1A로 충전된다고 합니다.)

    베가 아이언의 충전속도가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해서 빠른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배터리가 2150mAh 로 요즘 2600mAh 이상의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용량이 조금 적은 편이죠.


    테스트 전에 너무 많은 이야기를 했군요.
    그럼 아래에서 각 조건별 베가 아이언 배터리 충전 시간을 비교해보세요.


    테스트 #1
    베가 아이언만 단독으로 충전할 때

    베가 아이언, 베가 아이언 배터리, 베가 아이언 충전, 베가 아이언 완충시간, 베가 아이언 충전시간, 베가 아이언 방전, 베가 아이언 배터리 충전, 베가 아이언 배터리 충전 시간, 베가 아이언 후기, 베가 아이언 충전 어댑터, 베가 아이언 충전기

    첫 번째 테스트로 전용 충전 어댑터에 베가 아이언만 연결해서 충전시켜 보겠습니다. 방전에서 충전까지 2A의 정격출력으로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 알아봅시다.


    베가 아이언, 베가 아이언 배터리, 베가 아이언 충전, 베가 아이언 완충시간, 베가 아이언 충전시간, 베가 아이언 방전, 베가 아이언 배터리 충전, 베가 아이언 배터리 충전 시간, 베가 아이언 후기, 베가 아이언 충전 어댑터, 베가 아이언 충전기

    방전에서 완충까지 약 1시간 25분이 걸렸습니다. 85분이 걸렸으니 팬택에서 완충시간까지 걸린다는 87분과 거의 일치합니다. 베가 아이언 단독 충전 시간은 이렇게 나왔는데요. 만약 다른폰과 같이 충전하면 어떻게 될까요?


    테스트 #2
    다른 스마트폰과 함께 충전하기

    두 번째 테스트 입니다. 베가 아이언 전용 충전기는 포트가 2개죠? 그래서 두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하면 충전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알아봐야죠? 이렇게 충전을 하면 각 포트당 1A씩 할당되어 충전이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 결과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베가 아이언이 방전에서 완충하는데 까지 1시간 48분이 걸렸습니다. 단독 충전에는 85분, 두대의 스마트폰 충전에서 베가 아이언이 완충되는데 걸린 시간은 108분이 걸린 것이죠.

    테스트를 여기서 끝내면 심심하죠? 호기심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테스트 #3
    다른 2A 충전 어댑터로 베가 아이언 단독 충전

    베가 아이언 전용이 아닌 다른 2A 충전기로 충전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갤럭시S4용 충전기로 충전해봤습니다.


    방전에서 충전까지 약 1시간 26분이 걸렸습니다. 86분으로 베가 아이언 전용 충전기로 충전했을때와 동일한 결과군요.


    테스트 #4
    1A 충전 어댑터로 베가 아이언 충전한다면?

    그럼 정격출력이 2A가 아닌 1A로 충전하면 어떨까요? 충전시간이 분명 더 걸릴테죠?! 결과 확인해보시죠.


    응? 약 1시간 37분이 걸렸습니다. 97분이죠.

    • 2A 단독 : 약 86분
    • 베가 전용 충전기 2포트 모두 충전시: 약 108분
    • 1A 단독 : 97분 

    2A 단독으로 충전하는 것과 1A 단독 충전과 큰 차이가 없군요. 11분 차이 정도.... 그리고 베가 전용 충전기의 2포트를 모두 사용했을 때는 1A 단독보다 11분 정도 차이를 보입니다.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테스트 #5
    베가 아이언 전용 충전 어댑터로 갤럭시S4 충전해보기

    마지막 테스트 입니다. 베가 아이언 충전기로 갤럭시S4 2600mAh 배터리를 충전하는데는 얼마나 걸릴까요?


    갤럭시S4를 완충하는데는 약 2시간 7분이 걸렸습니다. 127분이죠.

    • 2150 mAh 베가 아이언 완충에는 약 85분
    • 2600 mAh 갤럭시S4 완충에는 127분

    분명 두 스마트폰 모두 충전 속도가 빠르다는 점은 인정해줘야 겠습니다. 그러나 만약 베가 아이언이 2600mAh의 배터리를 가지고 있었다면 충전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단순히 수치상으로 계산한다면 약 102분 정도가 걸리는 걸까요?! 2600mAh를 가진 베가R3가 완충하는데 약 100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확실히 베가 시리즈의 충전시간에는 어느정도 메리트가 있다고 봐야할까요? ^^

    물론 배터리 충전시간도 중요하지만 배터리가 얼마나 오래동안 지속되는지도 확인해봐야겠죠? 다음글에서 베가 아이언과 갤럭시S4의 배터리 소모도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