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5 스펙 2000만 화소 아이소셀 카메라 적용

올해 3월로 알려진 갤럭시s5 공개일이 가까워 지면서 갤럭시s5 스펙 관련 루머들이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 갤럭시s5 스펙으로 예상되어 오던 홍채인식, 2k 해상도, 2,900mAh 배터리, 64비트 엑시노스6 cpu 이 외에 오늘 새로운 루머가 서서히 수면 위로 올라왔습니다. 바로 갤럭시s5 카메라 스펙인데요. PhoneArena의 정보에 따르면 갤럭시s5는 아이소셀(ISOCELL) 기술이 적용된 20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갤럭시s5 카메라에 사용되는 아이소셀 기술과 오늘 새롭게 유출된 매거진 디자인의 터치위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갤럭시s5에 적용된다는 아이소셀(ISOCELL) 기존의 카메라와 무엇이 다른가?


갤럭시s5 스펙 중 오늘 새롭게 주목은 받은 카메라의 아이소셀 기술, 그 장점을 짧게 이야기 하자면 "어두운 환경에서 카메라 촬영 능력이 향상되었다."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화소수에 대한 한계는 분명 존재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필름 역할을 하는 것이 이미지 센서 입니다. 이미지 센서가 크면 클수록 선명한 사진을 받아드릴 수 있습니다.

DLSR 카메라의 센서의 크기는 동전 500원 정도의 크기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이미지 센서는 그 크기는 손톱보자 작습니다. CMOS라 불리는 이미지 센서는 작은 화소(픽셀)의 집합입니다. 1000만 화소라고 하면 손톱만한 CMOS 센서에 1000개의 화소가 오밀조밀하게 모여있다고 보면 됩니다.

스마트폰의 CMOS 센서의 크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해진 크기에 화소수는 더 높아지기 때문에 화소 자체의 크기가 점점 작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화소가 작아지면 작아질 수록 받아들이는 면적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이를 수광부가 좁아진다고 표현합니다. 수광부가 좁아지면 당연히 화소 하나가 받아드리는 빛의 양 즉, 수광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기존의 이면조사형(BSI) 센서의 경우 이 수광부의 위치를 상단으로 이동시켜 빛을 조금이라도 더 받도록한 구조 입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수광부과 좁아지면서 한계에 다다르게 됩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자 고안된 기술이 아이소셀(ISOCELL)입니다. 화소(픽셀) 사이에 절연부를 만들어 인접한 화소들을 서로 격리시키는 구조로 각 화소로 들어오 빛이 주변에 있는 화소에 영향을 주는 간섭형상을 최소화 하여 빛의 손실을 줄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아이소셀이 완벽한 해결책이 될 수는 없지만 기존의 이변조사형(BSI)센서와 비교해서 수광면적이 30%이 증가하여 어두운 곳에서의 촬영능력을 개선시킬 수 있게 되었고, 간섭현상도 30% 개선이 되어 더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한 점입니다.


매거진 형태의 새로운 터치위즈

오늘 evleaks가 공개한 삼성의 스마트폰형 매거진 스타일 터치위즈의 스크린 샷 입니다. 삼성은 최근 CES 2014에서 선보인 갤럭시노트 프로 12.2, 갤럭시탭 프로 시리즈에서 매거진 형태의 런처를 선보였습니다. 태블릿에만 적용될 줄 알았던 매거진 UI가 이번에는 스마트폰을 위한 디자인으로 나오자, 갤럭시s5에 탑재될 매거진 터치위즈 UI라는 의견들이 쏟아졌습니다. 기존의 안드로이드 런처와는 사뭇 다른 디자인으로 윈도우의 타일 UI와 유사해 보이기도 합니다.

유출된 사진은 매거진 터치위즈 UI의 전반적인 기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전반적으로 위젯과 같이 정보에 대한 빠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한 모양새입니다. 운동량, 날씨, 현재위치, 캘린더, 비행기 일정, 문자, 스포츠 경기 현황, 자전거 이동거리와 심박수, 콘서트 정보, 쇼핑몰의 배송현황 등 입니다. 내 위치와 시간 기반으로 최적화된 정보를 보여준다는 점은 구글 나우와 상당히 유사합니다.

삼성이 고안중인 매거진 형태의 터치위즈는 갤럭시s5의 것이 될 수도 있지만 어쩌면 타이젠폰에 적용될 UI일지도 모릅니다. 현재 삼성이 가지고 있는 서비스, 또는 서드파티 서비스 중에서 앞서 언급한 서비스를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는지 아직 불확실한 이유에서 입니다. 더 정확한 정보는 3월에 가까워 질수록 업데이트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루머로 등장한 갤럭시s5 스펙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s5 스펙 루머 정리

  • 갤럭시s5는 홍채인식 보안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홍채인식 루머글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 5.25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
  • 갤럭시s5 해상도는 QHD(2560 x 1440)을 지원한다.
  • 두 가지 버전이 나올 것이다.
  • 64비트 엑시노스 6 버전 / 퀄컴 스냅드래곤 805 버전
  • 메탈 바디 버전/ 고급 플라스틱 바디 버전
  • 아이소셀(ISOCELL) 기능을 탑재한 2000만 화소 카메라
  • 킷켓(안드로이드 4.4) 탑재
  •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2900mAh 배터리
  • 3월 런던에서 언팩 행사를 통해서 공개한다.

새로운 정보 있으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