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4X HD, 국내 첫 쿼드코어 스마트폰이자 LG의 MWC 최고 기대작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MWC 2012(Mobile Wolrd Congress)에서 현지시간으로 26일 LG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쿼드코어 스마트폰 "옵티머스4X HD"가 공개되었습니다. 작년 이맘 때 모바일 이슈는 단연 듀얼코어 스마트폰이었는데요. 올해의 모바일 트랜드에는 쿼드코어 스마트폰과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큰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LG는 작년에 세계최초의 듀얼코어 스마트폰 옵티머스2X에 이어서 올해는 쿼드코어 스마트폰인 옵티머스4X HD로 쿼드코어 스마트폰의 선두를 노리고 있습니다.(올해 MWC 2012 에는 HTC와 ZTE도 테그라3를 탑재한 쿼드코어 스마트폰으로 LG 옵티머스4X HD와 쿼드코어 경합을 벌이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Engadget

우선 잠시 옵티머스4X HD의 스펙부터 간단히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옵티머스4X HD 스펙

  • CPU : 엔비디아 테그라3 1.5GHz 쿼드코어 프로세서
  • 디스플레이 : 4.7인치 True HD IPS (해상도1280 X 720)
  •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 메모리 : 16GB 내장, 1GB LP DDR2메모리
  • 카메라 : (후면)800만화소 (AF LED플래시지원), (전면) 130만 화소
  • 배터리 : 2,150mAh 기타 : MHL, DLNA 등
  • 두께: 8.9mm

옵티머스4X HD는 코어가 5개다?

옵티머스4X HD는 테그라3의 쿼드코어 뿐만 아니라 저전력에서 구동하는 별도의 싱글코어가 하나더 탑재되있습니다. 이것을 컴패니언 코어(Companion Core)라고 합니다. 컴패니언 코어는 최소 전력만으로 구동할 수 있는 통화, 이메일, 음악재생 등의 작업을 처리하여 빠른 구동을 도울 뿐만 아니라 배터리까지 절약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테그라3의 쿼드코어와 컴패니언 코어의 조합을 4-Pluse-1 모바일 프로세서라고 부르는군요.


옵티머스4X HD,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탑재되었다.

사진 출처: Engadget

옵티머스4X HD는 LG 최초의 쿼드코어 스마트폰이 될 뿐만 아니라 최초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적용된 스마트폰 입니다. [폰정보] - [안드로이드 버전]에 4.0.3이라고 나와 있군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확실합니다.+_+

사진 출처: Engadget

사진 출처: Engadget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염두해서 하단에 3개의 버튼으로 만들었다고 생각됩니다만 버튼의 역할이 오리지날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와는 조금 다릅니다.^^ 옵티머스4X HD에서 멀티테스킹 버튼은 홈 버튼을 길게 터치하고 있으면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버튼은 메뉴 버튼입니다. 메뉴 버튼을 터치하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메뉴 옵션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진 출처: Engadget

옵티머스4X HD는 LG에서 커스터마이징한 UI가 적용되었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것은 아니지만 사진만 봤을때 그 디자인이 제법 깔끔하게 잘 나왔습니다. 위의 사진은 어플리케이션 목록의 화면입니다.

옵티머스4X HD, 발전된 GUI

위 동영상의 2분 50초 부터 보면 LG의 새 GUI 기능중에서 어플리케이션 아이콘 등록, 폴더 만드는 장면이 나옵니다. 과거 진저브레드 기반의 LG GUI와 비교해서 일취월장한 애니메이션과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영상 확대, 축소 까지 가능하다.

위 영상의 2분 부터 보면 플레이 되고 있는 영상을 핀치투줌으로 확대했다가 축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동영상을 보다가도 더 정밀한 장면을 살펴보기 위해서 확대를 할 수 있으며 확대한 위치가 어느지점인지 안내해주는 미니맵 내비게이션도 제공됩니다. 마치 첩보영화나 CSI와 같은 드라마를 보는 기분이군요.+_+


옵티머스4X HD, 강력하면서도 슬림하다.

사진 출처: Engadget

사진 출처: Engadget

 옵티머스4X HD는 쿼드코어 프로세서에 2150mAh의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두꺼울 것이라는 느낌이 강하지만 오히려 8.9mm라는 날렵한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디스플레이가 "4.7인치"라는 이유도 있겠죠^^;;)

사진 출처: Engadget

사진 출처: Engadget

배터리 커버는 사선으로 처리된 디자인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유광 재질이 아니라서 제가 싫어하는 지문도 생기지 않겠군요^^ 사선 디자인 때문에 미끄러지지도 않을 것이구요. 후면 카메라는 800만 화소이며 1080p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옆에는 플래시 라이트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사진 출처: Engadget

지금까지 MWC 2012에서 공개된 LG의 기대작 옵티머스4X의 이모저모를 구경해봤습니다. 쿼드코어 프로세서에 이를 도우는 컴패니온 코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일취월장한 UI 등 모든 기능이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물론 현장에서 직접 만져본 것은 아니지만, 감히 지금까지 LG 스마트폰 중에서 단연 최고라고 칭하고 싶은 모델입니다.

국내 출시일정과 가격이 나오지 않았지만 국내출시 시점에서 기회가 된다면 더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