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톡, 2G폰에서 안된다면 @ㅏ띠(아띠) 메신저를 쓰자.컥군시즌1 2012. 8. 17. 12:19
웹과 앱을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스마트 메신저 @ㅏ띠(아띠)
스마트폰의 등장이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을 정말 다양하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아침이 되면 날씨를 검색하고 내가 타고자 하는 교통편이 오는 시간을 검색하는 것은 이미 오래전 이야기가 되어버렸죠. 스마트폰 등장 이후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서비스가 바로 메신저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PC환경에서 한정적이었던 메신저 서비스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언제 어디서든 끊어지지 않고 끊임없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었죠. 모바일에서는 일명 "카톡"으로 카카오톡(이하 카톡)이 가장 유명한 메신저 앱입니다. 그러나 카톡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웹 환경에서 취약하다는 단점이죠. 최근에 카톡을 PC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앱 서비스가 나왔지만 다소 번거로운 부분이 없지 않습니다. 또 하나의 단점이 바로 2G폰과 대화하는게 힘들다는 점이죠.
이런 카톡의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어떤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저는 최근에 출시된 @ㅏ띠(이하 아띠) 메시저에서 해답을 모색해 봤습니다.
아띠 메신저는 웹과 앱을 실시간으로 아우르는 메신저 입니다. 물론 카톡처럼 주소록을 기반으로 하는 메신저 입니다. PC 환경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고 모바일 환경에서는 앱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죠. 현재는 웹 환경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조만간 모바일 앱서비스를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오픈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우선 웹에서 아띠 메신저를 만나볼까요? 아띠 메신저 웹사이트 https://www.ahtty.com 에 접속해봅시다.
아띠 웹사이트의 첫 화면입니다. 오픈한지 얼마되지 않은 서비스다 보니 아직 디자인은...^^;; 계속 다듬어질 것이라고 예상해봅니다.
첫 화면에서는 간단하게 아띠 메신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해줍니다.
아띠 메신저는 8월 한 달간 이벤트를 열고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아띠에 가입하지 않은 친구들에게 100건의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걸로 2G폰을 사용하는 친구들과도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아띠 메신저는 회원가입을 해야 이용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은 주민등록번호나 부모동의 없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는 이메일 주소가 되며 닉네임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띠 메신저는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주소록 기반의 메신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친구들을 등록하려면 주소록을 아띠 웹에 등록해야 되죠. 그런데 휴대폰에 등록된 수백명의 친구들을 웹에 등록하려면 정말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아띠 주소록 앱으로 스마트폰의 주소록을 아띠에 손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revation.ahttyaddress 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띠 주소록 어플 입니다. 로그인하고 주소록 내보내기만 하면 손쉽게 아띠 웹에 주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주소록 내보내기가 작동하지 않으면 웹상에서 로그아웃, 로그인을 반복한 뒤 재시도 해보세요.)
주소록의 등록이 끝났으면 아띠 웹에 접속, 로그인 합니다. 주소록 내보내기가 성공적으로 끝났다면 우측 친구목록에 친구들의 이름이 나타납니다. 아띠 친구로 등록하고자 한다면 이름 앞 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아띠 친구로 등록되면 친구목록 상단에 아띠 목록에 이름이 나타납니다. 만약 해당 친구 역시 아띠를 사용한다면 이름옆에 핑크색으로 "on"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즉 "on"이라고 나타나는 친구는 웹에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아띠에 가입한 친구와 대화를 나누어 봤습니다. 실제 채팅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죠?^^
한 가지 독특한 기능은 대화 중에 내가 보낸 메시지를 삭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쪽에 마지막 대화를 볼까요? 마지막 대화 아이콘의 상단에 번개 아이콘이 떠 있습니다. 번개 아이콘은 상대방이 아직 메시지를 확인하지 않았다는 뜻이죠. 이때 아래 화살표를 눌러서 삭제 옵션으로 대화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주의 사항: 이제 오픈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확인했음에도 번개 표시가 떠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띠 친구가 아닌 사람에게 문자를 보낸 경우 문자는 삭제할 수 없습니다.)
이번에는 아띠 회원이 아닌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볼까요? 이 경우에는 친구에게 SMS(문자 메시지)의 형태로 전송됩니다.
오~ 문자가 도착했습니다. 원문 메시지 뒤에 "(@ㅏ띠)"라는 문구가 추가되어 전송되었군요.
네이트온 문자보내기보다 훨씬 간편한데요^^ 대신 MMS 메시지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다소 제한적이지만 위의 방법들을 사용하면 2G폰을 사용하는 사람들과도 대화를 나눌 수 있겠죠?^^
이번에는 공감창에서 대화를 나누어 봅시다. 이곳에 메시지를 남기면 등록되어있는 모든 아띠 친구들에게 보여집니다. 이곳에서 사진도 공유할 수 있죠. 사진을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고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다른이름으로 저장"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장에서 친구가 남긴 메시지에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공감", "알튀" 기능이 나타납니다. 트위터의 RT와 동일한 기능이죠. 이곳에서 알티하면 내 주소록의 다른 친구들에게도 공유, 확산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셜서비스의 기능도 녹아 들어가있죠.
지금까지 웹과 모바일을 아우르는 멀티 스마트 메신져 @ㅏ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직 서비스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약간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광장" 처럼 주소록 전체에 남기는 메시지, 그리고 알튀 기능을 통한 소셜기능은 정말 참신한 기능입니다.
조만간 안드로이드, 아이폰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얼마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해 줄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