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팡 점수에 목매고 있는 대한민국 카톡 유저들

요즘 카톡(카카오톡 스마트폰 메신저) 유저라면 자연스럽게 카카오 스토리와 애니팡에 깊게 중독되어 있을 겁니다. 저의 경우 가족 구성원이 애니팡에 푹 매료되어 있던터라 그 디아블로3 버금가는 무서움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친구들과의 랭킹 경쟁에 뛰어들게 하는게 애니팡의 함정이죠. 직장에서도 일보단 애니팡하고 있는 사람이 많을 정도라고 하니 조만간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이슈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최근 애니팡 유저들을 깜짝 놀라게 하는 공략법이 알려졌습니다. 바로 시간멈춤 버그를 사용하는 것이죠. 화면에서 눈이 빙글빙글 돌아가고 있는 하이퍼 애니멀과 폭탄을 동시에 누르면 순간 시간이 멈추고 화면을 폭탄으로 가득채워 고득점 하는 버그 입니다.

초보자들에게는 단번에 랭킹의 상위를 차지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환호했고, 기존의 고득점자들은 부정적인 행위라고 하며 버그 수정을 요청하고 나섰습니다. 결국 버그는 게임 개발사에 의해서 막히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버그를 막은 것은 게임사의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애니팡 고득점에 혈안되어 스마트폰 보안 의식이 무감각해지고 있다.

애니팡 시간멈춤 버그가 막힌 뒤, 사람들은 새로운 버그를 찾아내기 위해서 각종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현재 2초 재시작 버그, 이메일 버그 등이 등장하곤하는데요.(물론 지금 모두 작동되지 않습니다.) 제가 꼬집고자 하는 바는 유저들이 스마트폰 보안 의식이 무감각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애니팡 버그를 만드는 과정에는 스마트폰을 루팅(해킹의 일종)을 하거나 버그 스크립트가 포함된 패치파일 다운로드를 권장하기도 하기도 하고 LTE 폰을 3G폰으로 만들기도 합니다.(마지막 방법은 정말 어이없었습니다.)  스마트폰에 대해서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런 행동에 대한 책임을 감수하거나 주의를 기울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루팅, 패치다운로드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의 경우 이런 행위의 위험성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합니다.

아주 드문 상황이지만 스마트폰 루팅의 경우 소프트웨어 결함이 발생시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 AS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물론 초기화나 언루팅의 방법이 있지만 일반 초보자들에게는 영어로된 물리학 서적을 읽는 것과 같은 어려움이겠지요.

인터넷에서 버그를 만드는 패치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설치하는 경우는 스파이웨어가 아닌지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처럼 스파이웨어가 확산되지 좋은 상황은 또 없으니까요.

인터넷에 애니팡 관련 카페를 보니 하트를 얻기위해 서로 품앗이 친구가 되어 아이디를 교환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물론 흔하지 않은 케이스이지만 친구로 추가된 상대가 하트교환이 아닌 다른 의도로 접근한다고는 생각 안해보셨는지요?


어떻게 대처 했어야 했나?

기존의 시간멈춤 버그는 폭탄과 눈이 빙글빙글 돌아가는 하이퍼 애니멀을 동시에 터치해야 했습니다. 폭탄의 경우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지만 하이퍼 애니멀의 경우 만드는 것이 결코 쉽지 않죠. 저는 처음에 버그라는 생각보다는 "아... 이런 숨겨진 기능이 있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차라리 버그라고 칭하기 보다는 공식 기능으로 만들었으면 어떠했을까요? 기존 고득점자들이 반칙이라고 우긴다면 시간 제한을 걸어 놓던가요. 10초 동안은 시간경과 없이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게임 개발사도 이런일은 처음이기 때문에 당황했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넘치는 인기에 충분히 취해있을지도 모르죠. 하지만 현재 애니팡에 고득점에 혈안이 된 유저들이 버그를 찾기위해서 루팅이나 패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것을 서슴없이 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행동에 대해서는 게임사의 책임은 없습니다. 하지만 최선책은 어떤한 비난의 화살이라도 날아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닐까요?

게임사에 많은 고민과 방안을 조심스레 청하는 바입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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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공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적당히 난이도 거친 버그는 오히려 재미를 더 주는 것 같아요^^

  2. 뭔소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뭔 개소리세요.
    스마트폰 보안 의식이 없는 무지한 스마트폰 사용자때문에 애니팡 버그를 그냥 냅두라는 말인가요?
    버그가 행해지면 게임은 망하게 돼 있습니다.
    앞뒤도 없고 받치는 근거도 터무니 없는 이딴 글이 왜 메인에.. 다음 수준 알만허다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은 또 뭔 애니팡 심취 초기 증상이세요?
      다시 읽어보세요.
      제가 무작정 버그를 인정하자고 했는지
      아니면 기존 고득점자를 배려한 시간조절 옵션을 추가하자고 했는지?

  3. 김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당히... 어이없는 내용의 글이네요.... 그렇다면 게임의 모든 버그들은 고치지말아야하거나 버그를 공식기능으로 둬야겠군요. . . 이번 사태로 보안의식이 결여되어가는 것은 버그가 문제가 아니라 버그를 악용하려는 사람이 문제입니다. 그것까지 게임사에서 통제할수는 없는것이지요. 윗분말마따라 이런 수준의 글이 메인이라니. ... . . . 참. . . . .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도 아주 극단적인 분이군요.
      혹시 모든버그? 제가 모든 버그를 지칭하지는 않았을 텐데요.
      그리고 버그 그대로를 인정하지 않고
      중간에 타협점을 찾자아서 시간옵션을 넣자고 했는데 말이죠.
      혹시 게임사 직원분이 댓글을 다셨는지요?

  4. 김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나. . . 버그 악용자까지 게임사에서 책임져란말은. 하지 않겠지요. . . 버그악용자들은 심하게 말하면 법이나 제도상 헛점을 이용해 사기치는 사람들과 다를게 없습니다.사회에서는 그런 사람들에게 처벌을 가하듯 게임상에서도 그런 이용자들에게 강한 제재를 가하는게 최선 이 겠지요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혹시 제목만 읽고 댓글 남기시는건 아닌지요?
      제 글 매일 마지막 줄을 보시면
      "물론 해당 행동에 대해서는 게임사의 책임은 없습니다. 하지만 최선책은 어떤한 비난의 화살이라도 날아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닐까요?
      게임사에 많은 고민과 방안을 조심스레 청하는 바입니다." 라고 적었는데요. 책임지란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나머지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위에 님의 댓글에 남겼으니 참고하시길

  5. 김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나. . . 버그 악용자까지 게임사에서 책임져란말은. 하지 않겠지요. . . 버그악용자들은 심하게 말하면 법이나 제도상 헛점을 이용해 사기치는 사람들과 다를게 없습니다.사회에서는 그런 사람들에게 처벌을 가하듯 게임상에서도 그런 이용자들에게 강한 제재를 가하는게 최선 이 겠지요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혹시 제목만 읽고 댓글 남기시는건 아닌지요?
      제 글 매일 마지막 줄을 보시면
      "물론 해당 행동에 대해서는 게임사의 책임은 없습니다. 하지만 최선책은 어떤한 비난의 화살이라도 날아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닐까요?
      게임사에 많은 고민과 방안을 조심스레 청하는 바입니다." 라고 적었는데요. 책임지란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나머지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위에 님의 댓글에 남겼으니 참고하시길

  6. 순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버그있을때가 더 재밌었는데 요즘은 점수올리기보다 전부 새로운 버그찾기에 열중인..

  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기의견만의견이고 남이말하느건 게임중독자가말하는건가요? 참 어이가없어서원.. 버그를 정당화하려는거밖에안되네요. 버그막혀서찡찡대고있나본데 그냥실력이나키우세요^^ 노버그로 70만이상도가능합니다

  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게임사는 당연히수정해야되는 버그를수정했을뿐인데 왜 욕을먹어야하는거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9. 레거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인장 이글 댓글 닫는걸 추천

  10. 헬로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물론 무개념 블로거들이 가끔 있지만... 이렇게 무식한 블로그 글은 또 처음 보네요 ㅎㅎ

  11. 나그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날로 먹네요...
    이런말도안되는 글을 블로그에 올리시다니요...다음부턴 일기장에 쓰시길바랍니다.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흔한 나그네 아이디군요.
      뭐가 말이 안되는지 알려 주시죠.
      저는 말이 된다고 봐서 쓴건데요.
      혹시 제목만 보시고 발끈한건 아닌지?

  12. 나그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날로 먹네요...
    이런말도안되는 글을 블로그에 올리시다니요...다음부턴 일기장에 쓰시길바랍니다.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흔한 나그네 아이디군요.
      뭐가 말이 안되는지 알려 주시죠.
      저는 말이 된다고 봐서 쓴건데요.
      혹시 제목만 보시고 발끈한건 아닌지?

  13. 이건 뭐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기 글 내용을 비판하면 글 내용을 잘 안 읽은 것으로 죄다 치부해버리고 자기 생각만 옳다고 생각하는구나.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 내용을 제대로 비판했으면 제가 이런 답글을 남기겠습니까?
      그리고 내 생각이 옳다고 무작정 몰고간 적은 없습니다만;;;

  14. 틀린말도 아니구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개인적으로 글쓴이의 의견에 공감하며 크게 잘못돤바를 찾을 수 없다. 다만 글쓴이의 어조가 날카로울 뿐이다.
    버그를 무작정 인정하자는 것도 아니고 적정타협점을 찾자는 의견에 찬성이다.
    신종 버그 찾으려 루팅을 권장하는 거보다는 이방법이 더 깔끔하지 않는가

  15. 댓글 다는 사람들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 다는 사람들은 시간멈춤 버그 풀리면 자기 랭킹 떨어질까봐 쫄았네ㅋ 주인장이 버그에도 시간제한 주자고 하잖아 너님들도 그거 이용하면 랭킹유지 할 수 있을텐데 말이다 버그 생기면 젤 먼저 해볼꺼면서ㅋㅋㅋㅋㅋ

  16. 나비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버그 비스무리한 임펙트가 있어야 이갬 계속 유지가 될것 같은디 . . 애니팡 하다보면 점수가 안올라서 접는 사람들 마니 봤음 . . 그러다가 요번만큼 버그 되는 준비 과정 만드는것 자체가 도전이였음 . . 버그 시도할려고 수십번 수백번해가 겨우 다섯번 성공하나 ㅋ 그거 함 해볼끼라고 눈뻘게가 긴장해가 하는 모습들 열정들도 버그가 된다는 임펙트 즉 확신이 있어서 애니팡에 질려가든중 다시 애니팡으로 눈길 돌리게 만드는거였는디 , 난 글쓴이의 마음에 공감함 ^___^;그라고 글쓴이에게 뭐라 하지마소 루팅 이나 자기홈피 가입자 늘리려고 하는 파렴치한 사람들 낚시 하늠 사기들은

  17. qwe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게임 제작사가 자사 게임에 버그가 발견되면 수정하는게 당연합니다.

    사이드 이펙트가 이건 없건 자신이 만든 게임에 헛점을 이용해 먹는게 개발자 입장에선 좋아보이진 않죠...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게임사에는 게임 개발자와 게임 기획자가 있습니다.
      버그를 수정하는 것은 개발자의 몫이지만
      버그에 대한 시선을 달리 보는 능력은 게임 기획자에게 있지요^^

  18. HJ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니팡 심심풀이로 잠깐 즐기려고 시작한 게임의 여파가 이만큼 크네요. 저는 글쓰신 분과 생각이 조금 달라요. 버그를 막은건 개발사의 실수가 아닌 개발사의 의무라고 생각해요. 모바일 게임은 온라인 게임에 비해 더욱 버그에 취약할 수 밖에 없죠. 그리고 버그는 항상 플레이에 악영향을 끼치기 마련이에요. 버그를 써본 사람은 그 점수에 매료되어 정상적인 플레이를 못하게 되고 버그를 써보지 못한 사람은 암만 열심히 플레이 해도 따라잡을 수 없는 점수에 흥미와 의욕을 잃게되죠. 글쓴분께서 제시하신, 버그를 차라리 기능으로 넣는것 그것도 나름 기발한 의견이라고는 생각합니다만 만약 그게 만인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된다면 버그 사용자들에겐 이미 매리트가 없기때문에 어짜피 또다른 버그를 파고들건 매한가지 입니다. 개발사가 버그를 막는건 백번 당연한 행동이라고 생각하지만 개발사의 책임아닌 책임이라고 한다면 버그를 막기만 할 뿐, 글쓴분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은 버그의 위험도에 대한 어떠한 언급없이 그냥 넘어간다는 것입니다. 개발사에서 버그 종류나 사용법을 모르는 것도 아닐터, 버그 사용자가 당하는 피해는 해당사와는 상관없다하고 넘어갈게 아니라 핸드폰 보안문제에 대한 인지와 루팅의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공지를 한다면 그거야말로 개발사의 가장 성의있는 대응이라 생각합니다. 충분히 공지를 했는데도 안들어먹을 플레이어라면 그땐 진짜 개발사로써도 아무런 책임이 없는거죠. 뭐, 제 생각은 그렇다는 겁니다. 물론 어떤 글을 써도 다 제각각 견해차이니까 직접적인 비판이라기 보단 저도 제 나름대로의 글쓴이와는 조금 다른 생각의 차이 일 뿐... ^^ 그래도 덕분에 버그에 대한 위험성, 잘 알고갑니다. ㅎㅎ

    • 컥군 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게임 개발자는 버그를 서둘러 수정하는 것은 맞습니다.
      개발자의 임무니까요.
      게임사에는 게임 기획자가 있습니다. 게임의 스토리, 운영방식 등을 계획하는 사람들이죠. 게임이 흥하느냐의 못하느냐는 기획자의 손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니팡 버그의 경우 게임 기획자는 해당 버그에 대해서 다시금 고찰해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잘 활용하고 적절하게 규칙을 정해서 새로운 기능으로 소개했다면 지금과 같은 사이트 이펙트가 일어나는 경우는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댓글 잘 읽었습니다.

  19. ADT캡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컥군님. 기업블로그 ADT캡스에서 글을 둘러보다가 이렇게 댓글 남깁니다. 요즘에는 이런 어플리케이션 버그나 앱 사기를 통해서 개인 보안을 위협하는 일들도 많이 일어나더라구요~ :) 애니팡의 경우 어느새 국민 앱이 되었지만 (저도 하고 있구요 ㅋㅋ)유사 앱도 많고, 말씀하신 것 같이 개발사가 당황할 만한 일들이 여러가지로 일어나고 있는데요. 룰더 스카이도 그렇고, 인기가 높아질 수록 문제가 많아지는 것들을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저희도 조만간 관련글을 포스팅할 예정이랍니다~ 앞으로도 자주 교류하고 글로도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추천과 구독 누르고 가니 맞구독 부탁드립니다 ^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