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스마트 업그레이더로 일반 TV를 스마트 TV로 업그레이드 시키자.

스마트 열풍이 생활가전을 휩쓸고 있는 지금. 스마트폰까지는 장만할만 한데... 스마트 TV까지는 선듯 구매결정을 내리기 힘들어집니다. 가격적인 측면도 있겠지만 기존에 거실에서 큰 덩치로 걸려있는 벽걸이 PDP TV는 아직 쓸만한데 바꾸려니 왠지 아까운 것이죠. 게다가 스마트 TV에 대해서는 주변에 활용 사례를 많이 접해보지 못한 분들이 많기 때문에 확신이 서지 않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래도 스마트 시대를 살아가면서 스마트한 라이프를 누려야 되지 않겠느냐!"라며 스마트 TV에 대한 뽐뿌를 받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기존 일반 TV와 연동, 다양한 컨텐츠를 누릴 수 있게 해주는 기기로 애플TV, 구글 TV, 다음 TV 그리고 오늘 소개할 LG 스마트 업그레이더가 있습니다.

가정의 일반 PDP TV도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만 있으면 스마트 TV로 사용할 수 있다.

LG 스마트 업그레이더, 어떻게 생겼나?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라고 해서 스마트 TV 정도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고, 스마트 TV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초반부에 언급했듯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는 가정의 일반 TV 혹은 모니터와 연결하여 스마트 TV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단 TV에 HDMI 단자가 있어야 연결가능합니다.) 인터넷 검색,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VOD 컨텐츠, 스마트 TV용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 PC 프로그램과의 연동 등이 일반 TV에서 가능한 것이죠.

생김새는 케이블 TV나 인터넷 TV의 셋톱박스 처럼 생겼습니다. 셋톱박스 보다는 더 컴팩트하게 생겼죠. 무게도 510g 정도 밖에 나가지 않고요. 대기전력도 0.46W로 전기요금에 큰 영향을 미치지도 않고요. 아주 미량의 대기전력도 용납 못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필요할 때만 켜두면 되겠습니다. 전원 버튼을 누르면 15초 만에 부팅되거든요.

(* 제품 박스에는 "스마트 TV 업그레이더"라고 되어 있지만 공식 명칭은 TV가 빠진 "스마트 업그레이더"라고 합니다.)


마우스 처럼 조작 가능한 매직 리모컨도 있네!

LG 스마트 업그레이더에는 화면을 조작할 수 있는 매직 리모컨이 있습니다. 매직 리모컨은 LG 스마트 TV의 대표적인 특징 중에 하나죠. 마우스 처럼 화면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며 곡선 디자인으로 그립감 마저 꼼꼼하게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쿼티 키보드는 지원하지 않으며 화면상에 나오는 가상 키보드를 이용해서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아쉽지만 TV리모컨과 호환되지는 않습니다. 비록 기존에 LG TV를 사용하고 있더라도 말입니다.
LG 스마트 업그레이더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전 개인적으로 쿼티 자판이 장착되거나 음성입력이 지원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만... 다음 버전을 기대해봐야겠군요^^


일반 TV 혹은 모니터와의 연결은 이렇게!

LG 스마트 업그레이더와 일반 TV (혹은 모니터)와 연결은 HDMI 케이블로 이루어집니다. LG 스마트 업그레이더의 박스를 보면 HDMI 케이블이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LG 스마트 업그레이더 뒷 쪽에 전원 케이블과 HDMI 케이블을 연결해줍시다.


TV 혹은 모니터와의 연결을 알아봅시다. 일반 TV나 모니터 뒤쪽에 보면 HDMI라고 적인 단자가 있습니다.(집에서 사용하는 TV에 HDMI 단자가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모니터와 연결을 하는 것이라면 모니터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거나 오디오 OUT 단자가 있어서 스피커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연결은 끝났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매직 리모컨에 전원버튼을 꾹 눌러줍니다. 15초의 짧은 부팅이 완료되면 초기 세팅화면이 나옵니다.
초기 세팅은 그렇게 어려운 내용이 없으니 설명은 그냥 PASS 하도록 합니다.^^


유선/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로 온라인 컨텐츠를 만나다.

스마트 TV의 주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온라인 컨텐츠를 PC나 스마트폰이 아닌 TV에서 검색, 열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LG 스마트 업그레이더가 있으면 일반 TV나 모니터에서 인터넷 검색, 온라인 VOD 컨텐츠, 스마트 TV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는 유선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무선 네트워까지 지원합니다. 집에서 쓰는 무선 공유기의 신호가 강하게 잡힌다면 와이파이로 인터넷을 즐기면 되는 것이죠.


LG 스마트 TV에서 접할 수 있었던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LG 스마트 TV에 로그인해야 됩니다. 기존에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 하면 되지만 혹시 아이디가 없다면 PC에서 가입하는 것이 더 빠릅니다. LG 스마트 TV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하세요.

인터넷에 연결 되었으면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사용할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일반 TV 혹은 모니터에서도 스마트 TV의 환경을 마음껏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는 지속적으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고 있습니다. 준비가 모두 끝났는데 이런 팝업이 나올 수 있으니 너무 놀라지는 마세요^^ 최신 버전이 있으면 업데이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용하던 모든 세팅과 컨텐츠는 그대로 유지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업데이트 과정은 대략 15분 정도 소요 될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 업그레이더의 화면 알아보기

업그레이드 까지 마쳤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통해서 스마트 TV의 환경을 체험해볼까요?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는 LG 스마트 TV 기반의 OS를 사용하고 있으며 UI도 LG 스마트 TV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왼쪽 부터 [프리미엄] - [3D World] - [LG 스마트 월드] - [스마트쉐어]로 구성됩니다.


프리미엄 부터 알아볼까요? 프리미엄에는 KBS, MBC 등의 공중파 방송 채널이 있는데요. 실시간 방송 서비스는 아닙니다. 대신 KBS에서는 인터넷 기반의 24시간 뉴스 방송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선호하는 채널이죠^^ 나머지 KBS 컨텐츠는 유료라서 별로 손이 가질 않습니다.-_-;;

MBC의 경우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왠만한 최신 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시보기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신 화질이 좋지 않다는 것은 감수해야 합니다.

그 외에 시네21 혹은 Mnet 등의 서비스는 대부분 유료라서 들어갈일이 별로 없으며 주로 Youtube(유튜브) 채널을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아기에게 코코몽 틀어주는데 유튜브 만큼 좋은 채널이 또 없으니까요^^


3D World는 3D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메뉴 입니다. 대신 TV 혹은 모니터가 3D를 지원해야 하며 3D 안경을 착용해야 됩니다.^^ 다행히 저는 3D 모니터에 연결한 관계로 3D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지만요^^


LG 스마트 월드의 앱 메뉴 입니다. 스마트 TV의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이용해서 일반 TV에서도 이용가능 한 거죠. 괜찮은 무료 앱도 있지만 다운로드 받으려다보면 유료인 것도 많고... 아직은 컨텐츠의 보강이 더욱 필요한 상황입니다.^^


마지막 스마트 쉐어의 경우 노트북/PC/스마트폰의 컨텐츠를 스마트 쉐어 기능을 통해서 LG 스마트 업그레이더와 연동하는 것입니다. 스마트 쉐어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트로 다룰 예정이라서 일단은 PASS 하겠습니다.^^


그 외 ...

마지막으로 제가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 한가지! 바로 LG 스마트 업그레이더의 USB 포트와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충전을 하는 것이지요^^;; TV도 보면서 충전하기에는 정말 안성맞춤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LG 스마트 업그레이더에 대한 소개를 해봤습니다. 현재 온라인 쇼핑몰에서 14만원 정도에 판매가 되고 있군요. 고가의 스마트 TV를 구입하는 대신 기존에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PDP TV를 14만원의 투자로 스마트 TV로 탈바꿈 해보는 것이 더 스마트한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스마트쉐어를 통해서 노트북/PC 혹은 스마트폰의 컨텐츠를 LG 스마트 업그레이더와 연동하는 스마트 쉐어 기능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그에 이어서 총평으로 LG 스마트 업그레이더를 통해서 라이프 스타일이 어떻게 변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컥군 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