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10 노트북, 삼성 노트북 9 Lite 를 만나다.
    카테고리 없음 2015. 8. 11. 12:22


    2015년 7월 29일, 한국 마이크로소프트는 운영체제 윈도우 10을 공식 발표합니다. 기존에 쓰던 윈도우 7, 윈도우 8.1에서 1년간 무료로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있으니 지금 예약해둔 업그레이드를 기다리고 있거나, 직접 다운로드하고 설치해본 분들도 많을 겁니다.


    관련글

    -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전 꼭 알아둘 10가지!!

    - 윈도 10의 10가지 항목에 대한 제 점수는요?

    - 윈도우 10 다운로드 및 윈도우10 설치방법


    윈도우10을 탑재하여 출시된 노트북은 없느냐고요? 발표일 당일 윈도우10을 탑재한 노트북도 같이 출시되었는데요. 삼성 노트북 5, 노트북 9, 노트북 9 2015 Edition, 노트북 9 Lite가 그것입니다. 기회가 되어 삼성 노트북 9 Lite NT910S3K-K39G를 체험하게 되었는데요. 윈도우10이 탑재되어 나온 이 제품의 특징과 윈도우 10의 몇몇 신기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윈도우10 노트북, 삼성 노트북 9 Lite에는 어떤 이점이 있을까?


    시중에 나와있는 윈도우8.1 노트북도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만 별도의 다운로드 및 설치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과 최적화와 디스크 용량에서도 불편한 점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최신 윈도우를 미리 탑재하여 출하된 윈도우10 노트북의 이점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디스크 용량의 차이가 있습니다. 윈도우8.1에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노트북의 경우 Windows.old 및 WinRE 파일이 약 1GB의 용량을 잡아먹고 있습니다.

    앱 호환성 측면에서 윈도우10 선 탑재 노트북이 유리합니다. 기존에 윈도우 8.1에 설치된 앱이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시 단순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앱 호환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복원 솔루션 또한 윈8.1에서 업그레이드했을 때는 사용자의 백업을 통해서 복원 이미지를 만들어야 합니다만, 윈도우10 노트북은 출하 당시에 윈도우 10 이미지가 사전 탑재되어 있습니다.

    최적화 또한 신경 쓰입니다. 윈8.1에서 윈10으로 업그레이드했을 때 불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때문에 완벽한 최적화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 외 삼성 노트북 9 Lite는 엣지 브라우저를 탑재하고 있을뿐 아니라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탑재하고 기본 브라우저로 지정해두고 있으며 테스크바와 바탕화면의 아이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윈도우10의 음성 인식 비서 코타나를 우리나라에서 만나볼 수 없지만 삼성 노트북 9은 코타나를 대비해서 마이크의 배치, 성능, 드라이버의 세팅을 최적화 시켜두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윈도우10의 얼굴인식 보안 솔루션인 윈도 헬로 기능을 쓸 수 있는 인텔 리얼센스 카메라는 탑재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윈도우10 신기능 무엇이 있을까?


    본 블로그를 통해서 몇 차례 윈도우10의 신기능을 소개한 바 있는데요. 이 글에서도 간략하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 시작 버튼의 부활


    윈도우 8에서 사라진 시작 버튼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는 맹 비난을 받았죠? 윈도우10에서는 시작 버튼이 다시 귀환했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시작 버튼이 돌아오면서 자연스럽게 윈도우 8.1의 참바는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윈도우8.1의 앱 타일이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시작 메뉴 속으로 자연스럽게 녹아들었습니다.



    - 알림 센터


    스마트폰의 알림창과 유사한 편의성을 윈도우10에서 제공하고 있었으니, 그 이름이 알림 센터(혹은 액션 센터)입니다. 알림센터의 단축키는 <윈도우 버튼 + A> 이고요. 자리는 기존에 참바가 있던 차리와 동일합니다. 알림센터에서는 새로운 알림을 확인할 수 있을뿐 아니라 배터리 절약 모드, 화면 밝기, 비행기 모드, 연결, 위치 등의 설정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가상 데스크탑


    멀티태스킹 능력도 향상되었습니다. 테스크바 하단에 "새 데스크톱"이라고 있는데요. 여러 개의 가상 바탕화면을 만들 수 있어서 마치 여러 대의 모니터 혹은 여러 대의 PC를 사용하고 있다는 기분이 들게 합니다. 한 쪽 데스크탑에서는 업무를, 다른 데스크탑에서는 여가 및 취미용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새로운 가상 데스크톱을 만드는 단축키는 <윈도우 버튼 + Ctrl + D>이며 가상 데스크톱의 전환은 <윈도우 버튼 + Ctrl + 좌/우 방향키>입니다.



    - 통합 검색기능


    시작 버튼 옆에 있는 검색창 혹은 단축키<윈도우 버튼 + S>을 누르면 파일, 앱, 설정 등을 찾을 수 있는 통합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이거 인터넷 검색까지 한 번에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쓰일 윈도우10 신기능 중 하나라고 하겠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마이크로 소프트가 새롭게 공개한 인터넷 브라우저 엣지입니다. 웹페이지에서 메모나 그림을 그려서 곧바로 메일이나 SNS로 공유할 수 있도록 했고 읽기 모드는 배너광고를 뺀 컨텐츠만 표시하도록 해서 문서의 가독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확장 서비스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만큼 많지 않아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액티브X가 전혀 통하지 않은 엣지 브라우저이지만, 액티브X가 필요한 사이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11로 연결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윈도우7 혹은 윈도우8.1에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엣지 기본 브라우저로 세팅됩니다. 하지만 삼성 노트북 9 Lite를 비롯한 삼성 윈도우 10 노트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을 기본 웹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윈도우10을 선탑재한 노트북 삼성 노트북 9 Lite가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윈도우 8.1 노트북과 비교해서 어떤 이점이 있는지 그리고 윈도우10 신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봤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삼성 노트북 9 Lite의 특징 이모저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