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옵티머스 마하] 옵티머스 마하 개봉기, 듀얼칩 CPU 상세스펙 가격 리뷰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1. 1. 15. 06:00

    LG, 반격의 시작 옵티머스 마하(LU-3000)

    2011년 1월부터 스마트폰 시장의 LG의 반격이 매섭습니다. LG U+를 통해 옵티머스 마하(LU-3000)을 시장에 내놓았고 1월 20일께 SKT를 통해 옵티머스 2X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마침 세티즌 체험단을 통해 LG 옵티머스 마하를 사용해볼 기회를 가졌습니다. 충분히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니 옵티머스 마하의 사용후기를 꾸준히 업데이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동영상으로 옵티머스 마하의 개봉기를 감상해보시죠^^


    옵티머스 마하 동영상 개봉기


    옵티머스 마하 스펙

    우선 옵티머스 마하의 사양에 대해서 알아보고 옵티머스 마하에서 사용된 듀얼칩 CPU TI(텍사스 인스트루먼스) OMAP3630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옵티머스 마하 CPU : TI OMAP3630 1GHz
    •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 메모리: 내장메모리 - 336MB, 메모리:483MB, 시스템 캐쉬: 64MB
    • 화면크기 : 3.8인치, 해상도 (480 x 800) TFT 
    • 500만 화소 카메라 AF(오토포커스) 지원, LED 플레시 장착
    • 동영상 촬영: HD 24fps 720p(H.264) 
    • 동영상 재생: HD 30fps 720p(H.263, H.264, MPEG-4), DIVX
    • 크기: 120 x 59.7 x 11.8  무게: 140g
    • 배터리: 1500mAh
    • DMB 시청가능(안테나 장착형)
    • DLNA 지원, Micro HDMI 단자

    옵티머스 마하의 스펙을 알아봤으니 CPU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요? 옵티머스 마하에서 사용된 CPU는 TI OMAP3630 입니다. 옵티머스 마하가 발표되었을때 듀얼칩을 사용했다는 CPU가 바로 이것입니다. 듀얼칩은 듀얼코어와 다릅니다. 듀얼칩은 통신칩과 시스템 프로세스에 사용되는 칩을 따로 분리해둔 것입니다. 그래서 빠르면서 안정적인 퍼포먼스가 나오게 됩니다. 이 듀얼칩은 드로이드2에도 사용되었고 해외에서 괴물폰이라고 알려진 드로이드X에도 사용된 CPU입니다. 드로이드2와 드로이드X는 빵빵하게 잘돌아가는 퍼포먼스로 유명한 폰들이죠. 해외에는 드로이드2를 3GHz까지 오버클럭했다는 소식도 있더군요.(저 정도면 어느순간 휴대폰 벽돌되고 배터리 몇 시간도 못갈듯한 오버클럭이네요ㅎㄷㄷㄷ) 성능 좋은 폰에서 사용된 OMAP3630이 옵티머스 마하에 들어갔으니 시원한 퍼포먼스가 나오는지 리뷰를 진행하면서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ndroid System info 라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옵티머스 마하의 메모리를 알아보았습니다. 내장 메모리가 336MB로 "약간 부족하지 않을까"하는 용량입니다. 물론 SD카드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SD카드 설치를 지원하는 어플이 많지는 않습니다. 

    옵티머스 마하 박스 구성물

    옵티머스 마하의 스펙 이야기를 했으니 다시 개봉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우선 마하는 박스는 실버와 블랙의 색상으로 상당히 럭셔리한 인상을 줍니다. 박스 측면에는 마하의 주된 사양을 표시해 두었습니다. 


    안쪽의 박스를 열면 바로 단말기가 나옵니다. DMB안테나가 별도로 들어있네요. DMB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었으면 했는데 약간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박스내용물은 다른 스마트폰의 내용물과 크게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간혹 다른 단말기 제조사는 충전 어뎁터를 제공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옵티머스 마하는 전용 충전 어뎁터를 제공해 주네요. 24핀과 호환되는 젠더하나 들어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까지는 24핀 충전기가 워낙 보편적이니까 말이죠.


    옵티머스 마하의 외관입니다. 사각형으로 각지고 버튼이 크게 돌출되지 않아서 깔끔하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얼핏보면 옵티머스Z와 유사하다는 인상도 받습니다. 옵티머스의 화면크기는 3.8인치 입니다. 

    옵티머스 마하의 겉면은 세로로 스트라이프 무늬간 메탈 제질입니다. 메탈제질로 되어있어서 지문이 잘 묻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케이스의 경우 지문이 잘 묻어서 케이스를 별도로 씌우는 경우가 많은데 옵티머스 마하는 떨어뜨리지 않는다면 별도의 케이스는 필요 없을 듯 합니다. 물론 떨어뜨리면 금속부위에 흡집이 생기겠죠?^^;;;


    옵티머스 마하의 버튼구성입니다. HDMI 단자를 지원하고 있어서 TV나 빔프로젝트에 연결해서 옵티머스 마하에 저장된 고화질의 영상이나 게임을 큰 화면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TV에 DLNA기능이 있다면 무선으로 영상의 감상이 가능하죠!


    옵티머스 마하 전면 아래에는 4개의 옵션메뉴 버튼이 있습니다. 다른 단말기의 경우 터치방식인 경우가 많습니다. 터치 방식이 처음에 적응이 되지 않으면 조작하다가 실수로 누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확실한 터치 입력을 위해 버튼 방식의 옵션메뉴 버튼들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메탈로 된 버튼은 마감 처리가 잘 되어있기 때문에 옷이 긇히는 일은 없을 듯합니다.


    옵티머스 마하의 뒷면입니다.500만 화소의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으며 오토포커스를 지원하고 LED플레시도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LG로고가 인쇄되어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 서비스 호환성을 나타내는 "With Google" 마크가 없어서 약간 아쉽기도 합니다. 역시 메탈제질로 그립감도 괜찮고 지문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측면은 일자로 평평하고 4각형으로 각지게 나왔습니다. 군대에서 칼 각을 세운분들이라면 상당히 선호할만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이크로 HDMI 단자 입니다. HDMI를 지원하는 TV나 빔프로젝트와 연결이 가능합니다. 대신 마이크로 HDMI단자는 별매입니다. Micro HDMI는 길이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9,000원부터 가격대가 다양합니다.


    옵티머스 마하의 좌측에는 micro USB 단자를 통해 충전을 하거나 컴퓨터와 데이트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 마하의 윗면에는 3.5파이 오디오 단자와 전원버튼이 있습니다. 3.5파이 단자를 통해 DMB 안테나를 장착합니다. 


    배터리 커버를 열면 SD카드와 배터리를 집어넣을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SD카드(외장메모리)는 기본적으로 8GB microSD카드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옵티머스 마하의 구석구석을 알아봤으니 이제 나머지 악세사리를 알아볼까요? 충전용 어뎁터는 USB 데이터 케이블과 연결해서 단말기를 직접 충전할 수 도 있으며 배터리 거치대와 연결하여 배터리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옵티머스 마하의 배터리와 배터리 거치대 입니다. 충전은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충전 어뎁터와 연결하면 됩니다. 옵티머스 마하의 배터리 용량은 1500mAh 입니다. 표준형 배터리가 2개가 들어있습니다. 


    옵티머스 마하의 이어폰 세트입니다. 핸즈프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마이크가 달려있습니다. 이 이어셋은 DMB 안테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DMB안테나 입니다. 주렁주렁 달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약간 번거롭기는 하죠. 정전식 스타일러스로 이용할 수도 있지만 그다지 조작감이 좋지는 않습니다.^^


    디엠비 안테나에서 3.5파이 단자의 결합 부위를 끝까지 뽑아주면 90도로 꺽을 수 있는 힌지가 나옵니다.


    디엠비 안테나로 TV를 보면 스피커로 봐야합니다. 공공장소 예절을 지키기 위해서는 안테나 대신에 이어폰을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이어폰에는 DMB 안테나 기능이 내장되어있거든요^^


    옵티머스 마하 크기 비교

    자 이제 옵티머스 마하와 박스 내용물의 모든 리뷰가 끝이 났습니다. 이제 다른 사물 혹은 단말기와 크기 비교를 해볼까요? 비교대상은 아이폰4, 갤럭시S, 디자이어 HD 입니다. 

    짧은 면의 길이는 디스플레이 크기에 비례하네요. 디자이어 HD는 4.3인치, 갤럭시S는 4인치, 아이폰4는 3.5인치, 옵티머스 마하는 3.8인치 입니다. 


    담배와 껌 케이스와의 크기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짧은면의 길이는 자일리톨 껌과, 두께는 치클 껌 케이스와 놀라울 정도의 싱크로 율이 나왔습니다. 


    옵티머스 마하 가격 정보

    옵티머스 마하는 LG U+ 전용으로 나왔습니다. LG U+는 진리의 스마트폰 요금제로 유명하죠^^;; OZ스마트 45 요금제로 가입했을경우 100,000원 정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OZ스마트 45요금제의 경우 음성 200분 문자 300건을 무료로 제공하고 무려 1GB라는 데이터 통화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Z 스마트55의 경우 옵티머스 마하를 대략 3만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음성300분, 문자 300건,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도 있구요. (가격검색은 세티즌 쇼핑몰에서 확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뽐뿌를 부르는 컨셉 사진 두 장 입니다.^^


    옵티머스 마하 버그로 인한 공급중단, 주말 이후 정상출하

    기존 구매자에게는 펌웨어 업그레이드 제공

    옵티머스 마하 개발팀에게는 정말 악몽같은 버그 소식이었을 겁니다. 개발하는데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 갑자기 몇 몇 단말기에서 치명적인 버그가 발견 되었으니까요. 옵티머스마하 버그 증상은 배터리를 교한했을때 휴대폰의 내용이 초기화 되고 몇 몇 단말기에서는 개통내역이 삭제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버그 발생시 고객의 불만을 판매점과 대리점에서 모두 떠안을 수는 없으니 공급중단을 내린듯합니다. 다행이도 버그가 수정된 버전이 주말부터 다시 공장 출하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기존 구매고객에게는 월요일(17일)에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까지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체험단에 활동을 시작 하자마자 이런일이 발생해서 약간황당했죠^^;;; 아무튼 버그는 해결이 된다고 하니 계속 사용 해보면서 사용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조만간 옵티머스2X도 스마트폰 시장에 출격을 하게 됩니다. 옵티머스2X는 이런 탈 없도록 철저한 준비화 안정화 작업이 이루어져야겠군요^^


    관련된 리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