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공취업과 이직을 위한 취업정보, SNS 인맥을 적극 활용해라! – 거기어때? 안드로이드 어플 추천
    컥군시즌1 2012. 5. 25. 11:00

    취업정보 SNS 인맥을 스마트하게 활용하자.

    저도 불과 몇 년 전까지는 취업이라는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서 손에 지문이 닳아 없어지도록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작성하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기업 인사담당자와 내가 처음으로 만나는 자리이기 때문에 나에 대한 모든 것을 압축해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크라테스의 명언, “너 자신을 알라”를 기본으로 한 글자 한 글자 신중하게 작성해야 됩니다.

    그러나 “나 자신을 아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입사 지원서를 내는 회사의 정보를 제대로 파악해야 되는 것입니다. 지원하는 기업의 인재상, 인사담당자의 선호도에 따라서 전략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서류전형에서 통과하고 면접의 기회가 온다면 그 기업에 대한 정보는 더더욱 절실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기업정보의 주 목적은 나와 잘 맞는 기업인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

    기업의 정보를 어떻게 얻느냐고요? 학교의 취업상담센터의 컨설턴트를 통해서부터 얻을 수도 있으며 인터넷에 지원했던 사람들의 후기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만. 가장 정확하고 믿을 만한 정보는 내부자 정보! 즉, 회사를 다니는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그런데 내가 아는 사람 중에 그 회사에 다니는 사람을 어떻게 찾느냐고요?

    제가 취업준비를 할 때만 해도 SNS라는 것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고작 사용하는 것이 싸이월드 정도가 전부였죠. 하지만 지금은 이야기가 달라졌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SNS의 필수 항목이 되었고 입사지원서에도 SNS 주소 입력란이 생겼을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에 SNS 전파력을 어필 하는 세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SNS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입니다. 그야 말로 내 인맥을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죠. 페이스북의 경우 프로필을 보면 내 페이스북 친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회사에 근무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내가 지원하려는 회사에 근무하는 페이스북 친구가 있다면 기업에 대한 문화, 분위기, 최신이슈, 면접관에 대한 정보를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기회가 생기는 것이죠!



    사람인 “거기어때” 안드로이드 & 아이폰 어플, 취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거기어때> 어플은 가장 인기있는 취업사이트 중 하나인 사람인이 내놓은 취업 안드로이드 어플입니다. <거기어때>는 내 SNS 인맥을 통해서 취업과 이직의 확률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구글 플레이 마켓 다운로드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saramin.Career



    <거기어때>는 아이폰용으로도 나와 있습니다. 거기어때 아이폰 어플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앱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 http://itunes.apple.com/kr/app/id518250159?mt=8

    인터페이스는 안드로이드, 아이폰 대동소이 합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버전의 거기어때 어플 캡쳐화면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거기어때>는 페이스북 친구들을 중심으로 내가 취업을 원하는 회사의 연봉, 기업문화, 복지, 인재상, 면접준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아래 사람인에서 만든 <거기어때> 영상을 보면 단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볼까요?
    로그인하는데 까지 약간의 로딩시간이 소요됩니다.

    페이스북 계정을 <거기어때>와 연동시킨 화면입니다. 기업명 – 인맥수 – 공고수로 리스트가 만들어 졌습니다. 내 페이스북 친구들의 프로필을 근무하는 기업순으로 정렬한 것이죠.

    기업명 중에서 <lg전자>를 볼까요? 인맥수에 3이라고 나와있는데요. 내 페이스북 친구들 중에서 3명이 lg전자에서 근무한다는 뜻 입니다. 화면에는 1명만 표시가 되는데요. 숫자 3을 터치하면 아래에 나머지 2명의 프로필 사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오른쪽, 공고수에는 33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요. 현재 lg전자와 관련된 공고가 33개가 있다는 뜻 입니다. 

    좌측상단에 사람 아이콘을 터치하면 내 페이스북 친구순서로 리스트가 정렬됩니다. 친구 옆에는 근무하고 있는 기업이 표시됩니다. 다시 좌측상단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기업순으로 정렬됩니다.



    LG전자의 채용공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33이라는 숫자를 터치해봅니다.
    다음 화면에 LG전자와 관련된 공고가 리스트로 나오는군요. 제목을 터치하면 조금 더 자세한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용공고 화면의 아래에는 카카오톡,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친구에게 해당 채용공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채용공고라면 스크랩 해두는 것도 좋겠죠?^^

    지금까지 <거기어때>의 핵심기능인 “소셜매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잠깐 여기서 소셜매칭의 기능을 한 층 더 업그레이드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맞춤매칭>기능인데요. 소셜매칭에서 나오는 채용공고에서 내가 찾는 업종을 스마트하게 매칭시켜서 보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맟춤매칭 화면입니다. 직종, 업종, 경력, 지역, 학력, 근무형태, 기업유형을 선택해서 내가 입사하고 싶은 회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맞춤매칭에서 다수의 옵션도 동시에 체크 가능하다는 것도 참고하세요^^


    맞춤매칭 설정이 끝났다면 우측 상단에 검색을 터치해볼까요? 나의 맞춤매칭과 관련있는 채용공고가 59건 검색되었습니다.

    맞춤매칭을 설정해 놓은뒤 소셜매칭의 채용공고를 확인해보세요. 나와 매칭되는 채용공고에는 과녁으로 표시가 됩니다. 나에게 딱 맞는 채용공고도 찾고 내 인맥을 통해 기업의 정보까지!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은 셈이죠.



    빠른검색에는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채용공고를 검색할 수 있으며
    나의 스크랩에서는 앞서 내가 스크랩해 두었던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옵션에서는 알림설정을 통해 공지사항과 맞춤채용 알림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성공취업과 손쉬운 이직을 위한 안드로이드, 아이폰 스마트폰 어플 <거기어때>의 특징과 기능들을 소개했습니다. 단순히 채용공고를 확인하고 입사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면접관의 성향, 회사와 업무의 요구사항 등을 내 페이스북 인맥을 통한 확실한 정보로 취업과 이직의 확률을 높여보세요. 취업전선에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취업준비생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