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5 홍체인식과 QHD 해상도, 갤럭시s5 스펙으로 구현가능할까?

매년 두 가지 플래그십 제품(전략 제품)을 선보이는 삼성, 올해 상반기에는 갤럭시s4를, 하반기에는 갤럭시노트3를 선보였습니다. 2013년이 마무리 되어가는 시점에서 2014년에 나올 갤럭시s5에 대한 루머가 스물스물 기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어제 모비일 관련 외신에는 갤럭시s5 루머에 대한 글들이 많이 보였는데요. 그 중에서 홍채인식(iris scan)과 QHD 디스플레이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홍채인식 새로운 보안 기능으로 대두된 기술이며 QHD는  Quad-HD 디스플레이로 2560 x 1440라는 해상도를 구현한 화면입니다.

갤럭시s5, 갤럭시s5 스펙,

먼저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대한 이야기 부터 해볼까요? 올해까지만해도 하이스펙의 스마트폰은 대부분 Full-HD(1920 x 1080)이라는 해상도를 갖추고 나왔습니다. 모니터나 TV에서 사용하는 해상도를 스마트폰에 적용한다는 사실에 쓸때없이 고퀄리티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우리의 눈은 어느정도 고해상도에 너무나도 간단히 적응해버렸습니다.

이번에 갤럭시s5 루머로 제기된 QHD 디스플레이는 2560 x 1440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데요. 현재로서는 정말 쓸때없이 고퀄리티라고 보입니다. 아직까지 QHD를 지원하는 콘테츠도 정말 많지 않는데다가, 5인치 정도되는 화면에 저 해상도를 구현해서 어떻게 활용할지도 다소 의문이고요. 화면을 몇개로 나눈다고 한들, 손바닥 만한 화면에서 얼마나 멀티테스킹을 쓰겠냐는 의문도 있고요. 시간이 해결해 준다고 하더라도 몇몇 앱은 해상도 때문에 디자인이 헝클어지는 경우도 예상됩니다. 제 생각이 너무 보수적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 QHD 해상도는 조금 이르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홍채인식, 갤럭시s5 홍채인식

두 번째 이슈는 갤럭시s5의 홍채인식, 홍채스캔 관련입니다. 홍채인식은 지문과 더물어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보안 기술입니다. 홍채인식 기술이란 개인의 신체적 고유 특징을 홍채정보로 구분, 인식하는 기술입니다. 바이오 인식 기술 중 하나죠.(바이오 인식 기술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지문인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마이너리티 리포트, 마이너리티 리포트 안구인식 홍채인식

홍채인식은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도 나온 기술로 개인식별에 대중적인 수단으로 등장했었습니다. 사람의 홍채는 생후 18개월 이후 완성이 되어서 평생 변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쌍둥이도 홍채는 각기 다르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홍채는 오른쪽/왼쪽 각기 다른 패턴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홍채는 지문과 얼굴 인식보다 더 많은 고유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스캔하는데 소요되는 시간도 2초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또한 지문과 같이 불쾌감을 주는 접촉을 통한 방식이 아닌 비접촉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각주:1]

홍채인식의 단점도 있습니다. 안구가 손상된 사람에게는 적용할 수 없으며, 사용자의 협조에 따라서 고정된 자세를 취하기도 해야하며, 원거리에서는 인식이 어렵다는 한계성도 있습니다.

홍채인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ETRI의 "원거리 홍채인식 기술 동향"문서와 아이리스 아이디 웹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갤럭시s5 홍채인식 특허

갤럭시s5 홍채인식 루머에 힘을 실어주는 자료가 바로 삼성이 올해 5월에 등록한 홍채인식 특허(출원번호10-2012-0047311) 입니다. 이번 특허는 스마트폰에 적용가능한 홍채인식 기술에 대한 특허이기 때문에 갤럭시s5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단, 문제점이라면 역시 크기와 가격입니다. 홍채인식은 기업의 보안 출입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하는 바이오 인식 기술중 하나며, 점점 대중화 되고 있습니다. 원거리 홍채 인식에 대한 연구도 계속 진행 중이고요. 하지만 역시 그 크기와 가격이 걸립니다. 홍채인식을 하는데 스마트폰의 작은 크기에 구현이 가능한지 그리고 그 정확도가 얼마나 올라갈지도 궁금한 부분입니다. 홍채인식 모듈의 가격도 만만치 않아 보이지만, 갤럭시s5는 글로벌 판매가 이루어지는 제품인만큼 물량으로 가격은 어느정도 후려치기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s5 출시일은 MCW 2014에서 공개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물론 국제 행사에서 갤럭시s5를 소개하기에는 매년 스페인에서 열리는 MWC가 최적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갤럭시S 시리즈의 공개는 별도의 언팩 이벤트를 가지고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대부분 2월 이후에 공개되었던 점을 미루어볼 때 MWC 2014에 등장할 가능성은 희박에 보이지 않을까 합니다. 혹시 또 모르죠. 갤럭시s5는 개발이 조금 일찍 이루어져서 빨리 공개할지 말입니다.^^;; 갤럭시s5에 대한 더 자세한 소식 나오는데로 다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1. 원거리 홍채인식 기술 동향 - http://ettrends.etri.re.kr/PDFData/28-3_067-075.pdf [본문으로]
Posted by 컥군 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