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토쿼티는 진흙 속의 진주다. - 모토쿼티 사용후기
    컥군시즌1/안드로이드폰 2010. 9. 8. 13:32

    모토쿼티는 모토로라의 국내 2번째 안드로이드 폰입니다. 미국에서는 Droid(드로이드), 유럽에는 MileStone(마일스톤)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아이폰의 대항마로써의 역할을 제대로한 단말기로 안드로이드라는 스마트폰 OS를 시장에 제대로 알린 제품이기도 합니다.

    모토쿼티(당시 제품명은 드로이드)는 국내 첫 번째 안드로이드폰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는 쿼티 키보드는 인기가 없다는 이유로 모토로이가 국내 첫 번째 안드로이드폰으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LG의 안드로원, 옵티머스큐 처럼 쿼티 키보드 단말기가 출시되면서 "모토쿼티"라는 이름으로 7월 께 한국에 상륙하게 되었습니다.

    1달 동안 모토쿼티를 사용해 보면서 느낀점과 모토쿼티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모토쿼티 최고의 장점은 안정성

    다들 모토쿼티의 장점을 꼽으라면 문자입력에 용이한 쿼티 키보드라고 말 할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하는 모토쿼티의 장점은 "안정성" 입니다. 블로그와 커뮤니티에 어플리케이션 리뷰를 쓰면서 댓글에 가장 많이 보는 문구가 있습니다. "ㅁㅁㅁ폰에서는 안 되요" 

    모토쿼티를 1개월 동안 사용하면서 어플리케이션이 작동하지 않거나 시스템이 꼬여서 불안정해지는 일은 크게 발생하지 않았습니다.(해외 어플리케이션을 위주로 사용하였습니다.) 국내 단말기에서 발견되는 어플리케이션 호환성 문제, 왜 모토쿼티에서는 크게 발견되지 않을까요?

    모토쿼티는 해외에서 300만대가 넘게 판매된 인기모델입니다. 그 만큼 많은 유저들을 확보한 만큼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모토쿼티는 호환성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사용자층이 두터운 단말기의 호환성을 높여야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도 늘어나고 그만큼 수익도 늘어나게 마련입니다. (몇 유명 어플리케이션은 모토쿼티 최적화 설정을 따로 두고 있을 정도 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수 많은 안드로이드폰이 존재 합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이 많은 안드로이드폰의 호환성을 신경쓰지 못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버그는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 이유로 국내 단말기에서 어플리케이션 호환성 문제가 종종 발견되는 이유 입니다. 유명한 해외 어플리케이션을 스트레스 없이 사용하기에는 모토쿼티가 제격입니다.


    모토쿼티의 매력은 쿼티 키보드


    쿼티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해본 사람이라면 쿼티 키보드만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됩니다. 오타없이 쫀득쫀득하게 입력할 수 있는 키보드의 느낌은 메신저나 SNS를 제대로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키보드의 활용은 역시 단축키 사용에서 완성됩니다. 쿼티 키보드가 장착된 안드로이드 단말기에는 어플리케이션에 단축키를 설정하여 빠르게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응용프로그램 - 빠른실행"에서 어플리케이션의 단축키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원이나 옵티머스큐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또한 Shift 키와 ALT 키, 방향키 등을 이용하여 "모두선택, 잘라내기, 복사하기, 붙여넣기, 블럭지정" 뿐만 아니라 "Home, End"키의 기능까지 구현 할 수 있습니다. 


     타자 속도 비교하기! 쿼티 키보드 VS 가상 키보드

    터치 스크린을 통해서 문자를 입력하는 가상 키보드 VS 쿼티 키보드, 타자 속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메모장에 입력해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날로먹는지식 ucc블로그(http://kuccblog.net)에 최재영입니다. 트위터 아이디는 @kuccblog 입니다. 많이 사랑해주세요."

    터치 스크린은 문자를 입력할때는 총 2분 10초 가량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글짜 하나하나 입력할때는 물리적인 키보드 보다 빠를지도 모르나 차근차근이 입력한다고 집중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타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오타 수정하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렸으며 최종 결과물에도 약간으 오타가 나타났습니다.

    물리적인 쿼티 키보드로 입력했을때는 1분 45초 정도 걸렸습니다. 오타는 없었으며 메시지 마지막에 "♥"와 같은 특수문자를 입력할 정도의 여유를 부렸습니다. 

    오타없이 즐겁게 SNS나 메신저를 사용하기엔 물리적인 쿼티 키보드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 됩니다.


    아쉬운 사양

    리뷰를 쓸때 최대한 사양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으려고 하지만 휴대폰 구입이나 활요에 있어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휴대폰의 사양이 좋을 수록 사용자가 즐기수 있는 만족감도 높게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모토쿼티의 간단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550MHz
    •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2.1 (2.2 업그레이드 예정)
    • 메모리: RAM: 256MB / Flash ROM: 512MB / 어플리케이션 설치 가용메모리: 215MB
    • 디스플레이: 3.7인치 정전식 / 해상도 854 * 480
    • 카메라: 500만 화소
    • 무게: 170g
    • DMB: 없음

    최근 나오는 단말기의 1GHz CPU나 2GB이상의 메모리와 비교 했을때 모토쿼티의 사양이 용량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외산 폰이다 보니 DMB도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시스템 최적화와 어플리케이션 호환성으로 안정적으로 사용하기엔 부족함이 없습니다. 또한 국내에 나와 있는 안드로이드 폰 중에서는 비교적 빠른 시일안에 프로요[Froyo - 안드로이드 OS 2.2]로 업그레이드 될 가능성이 높은 단말기 입니다. 해외에서는 해커들이 임의적으로 만든 프로요 롬 파일을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요로 업그레이드가 되면 2배에서 450%의 성능 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분들이 사용하기에 충분한 성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생활속에서 즐기는 모토쿼티

    안드로이드폰은 구글에서 만든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Gmail, 구글캘린더, Youtube, Google Talk등 다양한 구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동기화 되는 구글 서비스를 휴대폰으로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이 상당한 매력이죠.

    그러나 구글 서비스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어떻할까요? 특히 e-메일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구글 메일이 아닌 Daum이나 Naver 메일 혹은 회사 메일을 주로 사용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토쿼티의 e-mail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메인으로 사용하는 메일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정법은 네이버는 http://www.kuccblog.net/97 에서 다음은 http://www.kuccblog.net/98 을 참조하세요. 회사 메일은 회사 전산실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모토쿼티에 장착된 500만 화소 카메라로 제법 고화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 만큼의 옵션과 성능은 아니지만 중요한 순간에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품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음식사진을 찍을 때나 쉬는 시간에 찍는 하늘 사진, 갑작스런 사고현장에서 활용해 보세요. 

    아래는 모토쿼티에서 촬영한 사진 입니다. 클릭하면 실제 크기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FX Camera나 Vignette 와 같은 사진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좀더 분위기 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커피숍이나 음식점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적극 활용해 보세요. 

    보기에 약간 간지러운 사진도 찍어봤습니다. 손발이 오글거린다면 죄송합니다.


    몇 년전까지만 해도 전자사전을 꼭 가지고 다녔는데 이제 전자사전의 역할을 스마트폰이 대신하는군요. 모른는 단어가 있다면 바로 모토쿼티의 전자사전으로 찾아보세요. 형광팬으로 중요한 부분을 마크 할 수 있고 단어장을 만들어 어려운 단어, 중요한 단어를 언제든지 복습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

    7월 초에 출시가 되었지만 조금더 일찍 나왔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운 생각을 해봅니다. 스마트폰에서의 SNS 붐이 일어나고 있었지만 쿼티 키보드에 대한 시장성의 의문으로 출시를 망설이지 않았나 합니다. 뒤 늦게 한국에 상륙했지만 다른 단말기와의 사양차이와 신제품에 가려져서 빛을 제대로 보지 못했습니다. 시스템의 안정성과 가격 경쟁력을 고려했을때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이 트위터와 같은 SNS를 활용하게 더 없이 좋은 기종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모토쿼티의 쿼티 키보드는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빠르고 오타없이 문자를 작성 할 수 있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그러나 쿼티 키보드로 인한 두께와 무게는 오히려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트위터나, 미투데이와 같은 SNS서비스를 애용하고 업무상 메모와 스케줄링을 스마트폰으로 하려는 분들이라면, 모토쿼티에 장착된 쿼티 키보드의 매력을 주목을 해볼만 하겠습니다.

    이상 1개월 동안 사용해본 모토쿼티의 사용기를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된 강좌



    Buzz this

    댓글

Designed by Tistory.